1차년도 |
o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 총괄 조정 및 관리 o 시스템성능안정화/신뢰성연구 분야간 인터페이스 조정, 관리 o개발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유지보수부품 조달 및 총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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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과제별 연구개발 방향 총괄조정 및 수행 진척도의 전반적 목표/일정 관리(1) o 서브 시스템별/과제별 인터페이스 및 시험 총괄 조정(1) o 안정화 시험을 위한 서브시스템별 유지보수부품 조달계획 총괄 조정 및 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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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외국에 의존하던 고속철도기술의 자립 - 한국형 고속열차 개발 o 한국형 고속철도 주행거리 150,000km 돌파 예정(2006. 9) o최고 운행 속도 350km/h 돌파(2004. 11) o Lloyd's Register 350km/h 주행인증(2005. 3) o국산화율 가격대비: 87%, 부품수 대비: 92% -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제정 기술지원 - 축소형 다중추진시스템 시제 제작 - KTX 고속철도 운행 기술지원 ○ 개발기술의 사업화 - 한국형 고속열차 상용화 성공 o 한국철도공사 신규고속열차 100량(3,000억원) 수주 성공 - ATC(자동열차제어장치) 등 사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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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향후 20년간 생산유발효과 약 26조원 기대 (2006. 4 실용화 예비타당조사 자료, 교통개발연구원) - 부가가치 유발효과: 약 3조원 - 고용유발효과: 약 16만명 - 수입대처 효과: 약 8천4백만원○ 한국형 고속열차의 해외진출 기대 - 터키 교통부장관 방한(2006. 5)으로 터키 수출 가시화 - 브라질, 베트남,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고속철도 계획 참여 검토 - 미국은 향후 5년 이내에 5개 노선 건설 예정 (2개 노선에 참여하면 약 1조원의 수출이 기대됨)○ 연구개발 결과 홍보(전시홍보/언론보도/시승행사)를 통한 고속철도에 대한 이미지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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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개발 기술은 일부가 이미 활용되었으며, 그 활용분야는 더욱 확대 될 수 있을 것임.- 기존선 철도에 활용 : 장항선 신설구간 판형교량 동적안정성 검토 등 5건 - 경부고속철도에 활용 : 경부고속철도 궁현1교 동적안정성 평가 등 10건- 해외진출 : 대만고속철도 (수주:현대건설)에 터널내부 압력 해석 결과 활용- 한국철도공사 호남선/전라선 신규 고속 차량으로 활용- 향후 유라시아철도, 중국 고속철도건설 등에 참여를 위한 기술로 활용- 경부고속전철의 유지보수품 부품 개발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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