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기존 아날로그카메라에 비해 경제성 및 활용성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카메라에 대한 사전 검증작업을 통해 위험부담을 줄이고 최적의 장비도입 방안의 제시를 통한 실용화와 활성화를 위한 기반조성을 조성하고, 향 후 위성영상을 대체하는 기능을 보유한 디지털 카메라의 실용화는 신기술 도입이라는 단순한 의미가 아닌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다양한 지리정보를 제공하여 산업발전의 기반을 다질수 있다는 산업적의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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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의 공정에 항공기용 디지털카메라를 접목시켜 새로운 공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즉, 기존의 아날로그 항공사진 대신에 디지털 영상을 사용하여 지형도 및 정사사진을 제작하는 공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로서 기존의 아날로그 기반의 작업공정을 디지털 기반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세부공정별로 국산화/실용화함으로써 고품질의 수치지형도 제작 및 3차원 정사영상 제작 등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조성을 연구목표로 설정하였다. 해외 사례 수집 및 관련 기관 방문을 통한 국가별 도입 및 실용화 방안을 조사하고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제도개선 및 제정을 위하여 국내 현장 실험 및 검증 실시를 위하여 2년간의 연구기간을 설정하였다. 또한 연구의 중요성과 추진력,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산학연 협동 연구체계를 구성하였으며, 디키털카메라 장비의 원활한 국내도입을 위하여 국내 판매회사 참여 및 향후 기술확산을 고려하여 디지털 카메라 장비를 탑재할 수 있는 항공기를 보유한 5개업체를 컨소시엄으로 구성하여 본 연구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1차년도에는 카메라의 발전에 따른 항공사진촬영 및 지도제작기술의 변화 연구, 지도제작용 디지털카메라의 주요 제조사별 현황 및 특성조사, 해외국가의 도입 및 실용화 사례, 조사된 디지털카메라를 대상으로 국내도입 및 장비선정, 촬영시스템 검정에 관한 연구, 연구대상지역의 측량,디지털영상의 특성 비교 연구한다. 현재의 원격탐사에서는 주로 위성영상을 이용하는 데 위성영상의 경우 위성이 대상지역을 촬영할 수 있는 시간에 기상상태가 양호해야만 원하는 영상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원격탐사에 이용할 수 있는 위성영상은 대부분 외국에서 구입해야만 하므로 자료의 취득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데 곤란한 측면이 있다. 한편, 항공기용 디지털카메라는 대상지역의 기상이 양호하면 국내에 있는 항공기로 촬영할 수 있으므로 영상의 획득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측면은 시급한 정보 취득을 요구하는 산불, 홍수, 태풍 등과 같은 인위적, 자연적 재해로 이한 피해조사나 나무의 병충해에 대한 감시를 위해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항공기용 디지털카메라는 국내에서 원격탐사를 이용한 각종 조사 활동을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지형도 제작과 원격탐사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므로 현 optical RS의 담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두 분야의 교류도 더욱 활발해 질 것이다. 2차년도에는 촬영성과 처리 및 절대정확도 검증, 기존 아날로그 성과와 비교검증, 디지털영상의 블록조정기법의 특성에 관한 연구, 촬영방식에 따른 디지털 영산간의 비교 연구, 지도제작용 디지털카메라 도입 및 실용화 방안 제시, 아날로그 영상과 디지털 영상간의 특성비교 연구, 관련규정 검토 및 품셈(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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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대축척 지도제작용 디지털 카메라의 실용화를 통한 경제적 가치는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것이다. 기존 아날로그 카메라를 이용하였을 때보다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였을때 약 15%의 비용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이 된다. 따라서 국토지리정보원에서 1/1,000 및 1/5,000 수치지형도를 제작하기 위하여 연간 300억원의 국가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며, 이중에서 약 45억의 비용절감효과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또한 대한측량협회의 자료에 의하여 연간 우리나라의 공공측량에서 1/1,000 현황도 제작 등에 사용된 공공측량 비용이 약 2,000억원으로 파악이 되고 있다. 따라서 한해 동안의 공공측량에서 약 300억원의 비용이 절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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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를 통하여 대축척 지도제작용 디지털 카메라가 국내에서 실용화함으로서 기존의 아날로그 항공사진측량이 가지고 있었던 한계점 즉, 고비용, 저효율성, 경제성 저하 등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지도제작 및 GIS분야, 건설 및 설계분야, 재해 및 재난관리분야, 환경분야, 국방분야, 도시계획분야, 3차원 게임 및 응용분야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전망이다. 또한 이러한 위치정보와 결합된 공간영상정보 등을 이용하여 위치기반서비스(LBS), 텔레매틱스 등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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