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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친환경 4S (Safe, Silence, aeSthetic, and user Satisfaction guaranteed) 포장시스템 개발 연구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6CCTI-C042157-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교통 | 시공·재료·건설관리 기술 | 공법 개발·활용계획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친환경 4S (Safe, Silence, aeSthetic, and user Satisfaction guaranteed) 포장시스템 개발 연구
주관연구기관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윤호
소속 중앙대학교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70-3351 FAX 031-675-9446
총 연구기간 2004-08-20 ~ 2007-08-1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6-08-20 ~ 2007-08-1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58,000,000 30,000,000 99,800,000 129,800,000 487,8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현재의 도로는 과거 공간 이동이라는 1차원적인 의미와는 달리 인간이 삶을 영위하고 활동하기 위한 하나의 영역으로서 그 개념이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도로에 대한 관점도 안전성, 환경 친화성, 사용자 중심의 도로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국내 도로포장 현실은 획일적 포장 형식 적용, 포장 재료의 개발기술 미비, 무분별한 신기술 적용, 경제적 비효율성 등 여러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교통소음은 도로주변 생활환경의 악화를 초래함으로써 민원의 원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민의 사회?경제적 의식 수준 변화를 반영하고 기존 도로포장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기능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환경 친화적인 포장 신공법을 개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최종목표 본 연구의 목표는 최근 환경에 대한 국민적 관심 증가에 맞추어 안전하고(Safety) 조용하고(Silent) 아름다운(aeSthetic) 포장의 개념에 적합한 포장 재료, 시공 장비, 유지보수 관련 지침을 개발하여 사용자 만족(Satisfaction)의 포장 시스템을 완성하는 것이다.
안전하고 조용한 포장에서는 문헌 고찰 및 다양한 실험을 통해 기층용으로 저수축 투수 시멘트 안정처리 기층을, 표층용으로 내구성을 지닌 투수 아스팔트 혼합물을 개발한다. 이러한 포장은 친환경적이며 사용자 중심의 도로 포장임에도 불구하고 포장의 성능 및 내구성이 낮아 아직까지 시공 실적이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내구성이 높은 재료 개발과 투수 가능한 기층까지 개발하는 새로운 아스팔트 포장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골재 배합 비율과 입도 개선, 아스팔트 바인더의 개발 및 시공법 개선을 통해 포장 표면의 탈리 현상을 방지하는 등 내구성을 현저히 증진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특히 공극 막힘 현상에 대한 관리방안을 도출하고 실용화하는 첨단기술을 개발하여 장래 배수성 포장 공법의 상용(賞用)화 시대에 대비하고자 한다.
연구내용 및 범위 기존 아스팔트 포장은 밀입도 표층, 기층, 골재 보조 기층 등으로 구성된 포장 단면 구조를 가지고 있다. 국외의 경우 포장의 기층으로는 아스팔트 안정처리 기층, 시멘트 안정처리 기층, 골재 기층이 각각 같은 비율로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투/배수의 개념을 포장에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포장이 가진 여러 문제점, 예를 들어, 소음과 사고 등을 해결하려는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히 진행 중이다. 포러스 아스팔트를 표층에 적용하고 아스팔트 안정처리기층(불투수)을 기층에 적용함으로써 배수성 포장을 개발하였고, 포러스 아스팔트를 표층 및 기층에 모두 적용함으로써 투수성 포장을 개발하였다.
일본에서는 다양한 투?배수성 포장을 시험 포장하여 그 공용성을 평가하고 있으나 투수성 포장의 경우 하부층의 투수 문제로 러팅 등의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차도 적용에는 새로운 개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투?배수성 포장을 도로 등급에 맞추어 개발하려고 한다. 이동성이 높은 주간선 도로 및 보조간선 도로는 배수성/투수성 포장을 적용하여 소음을 저감시키고 빠른 배수를 통하여 빗길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기존의 시멘트 안정처리 기층을 개선하여 저수축 투수 시멘트 안정처리 기층을 개발함으로써 투수성 포장이 가진 내구성 및 강도 특성을 이용하는 한편 반사균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다기능 Paver의 재료, 형상, 시공법, 유지보수 공법 등을 개발하여 접근성이 높은 집분산 도로 또는 이면 도로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아름다운 도로를 제공한다. 안전하고 조용하며 아름다운 포장을 제시하는 본 연구는 신포장 재료, 신시공 장비, 유지보수 관련 지침을 개발하여 사용자가 만족하는 도로를 제공하려고 한다. 신재료 개발은 문헌 고찰 및 다양한 실험을 통해 기층용으로 저수축 투수 시멘트 안정처리 기층을, 표층용으로 내구성을 지닌 투수 아스팔트 혼합물 개발을 포함한다.
이러한 포장 재료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며 사용자 중심의 도로 건설에 적합함에도 불구하고 포장의 장기공용성 및 내구성에 대한 의심과 과학적이지 않은 막연한 두려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시공 실적이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내구성이 높은 재료 개발과 투수 기능을 갖춘 기층을 개발하여 새로운 포장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골재 배합 비율과 입도 개선, 아스팔트 바인더 및 혼화제 배합, 관련 시공법 개발을 통해 포장 표면의 탈리 현상을 방지하는 신재료를 개발한다. 또한 공극 막힘 현상 등에 대한 관리방안을 도출하고 실용화하는 기술을 제안하여 장래 배수성 포장 공법의 상용(賞用)화에 대비하고자 한다. 또한 심미적인 효과가 우수하고 내구성을 갖춘 페이버 포장을 개발하여 이면도로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문헌 조사를 통하여 다양한 국내외 연구 사례를 검토하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각 형식별 배합설계, 시공사례, 설계법 등을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신포장 시스템을 선정하고 적용 가능한 재료를 개발 또는 도입하여 기본적인 실내 물성실험을 실시한다. 또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신포장 공법의 구조적 거동을 해석하여 다양한 하중 에서 포장이 갖는 역학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포장가속시험 결과와의 비교 및 검증을 통해 현장에서의 역학적인 특성 추정능력을 향상시킨다. 실내 파손촉진 실험에서는 재료특성을 검증하고 피로식을 제안할 뿐만 아니라 단면의 특성에 따라 공용성을 예측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장 시험시공 공법을 제시하고 공법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단순한 상사 모형이 아닌 환경 하중의 모사가 가능한 HES(HEART Environment Simulation, 포장환경 모사 시험기)와 시험시공시 소음측정에 활용될 CPX(Close-Proximity Method) 트레일러를 설계하여 보다 정확한 포장의 공용성, 환경 유해성 등을 평가하고자 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신공법 장단기 공용성 평가 / 설계 아키텍처 개발 및 카테고리 단면 제시 -각종 지침서 작성 - 중 단기 공용성 평가 /장기 공용성 예측 및 설계 카테고리 단면 제시 /재료 품질관리 기법, 시공 시방지침, 유지관리 지침서 완성 - 실용화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O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 및 그 제조방법{Modified Asphalt Binder and Manufacturing Process thereof}
본 발명은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종래 아스팔트 바인더에 왁스를 첨가함으로써, 기존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와 유사한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종래 문제가 되었던 시공온도에 기인한 품질관리 문제를 해결하고, 왁스로 인한 방수특성이 우수하여 배수성 아스팔트 바인더로 적용가능하며, 일반 고분자 계열의 개질재에 비해 습식혼합시 개질재와 아스팔트의 혼합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O 도로포장용 블록 및 이를 이용한 도로포장 구조물{BLOCK FOR PAVEMENT AND PAVEMENT STRUCTURE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건설 분야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블록 포장에 사용되는 블록의 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인 도로포장의 경우 아스팔트 포장, 콘크리트 포장 등의 방식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나, 특수한 경우, 블록을 평면상으로 설치함으로써 도로포장을 형성하는 블록 포장 방식이 사용되기도 한다.
O 도로 안정처리 기층용 콘크리트 조성물{CONCRETE MATERIAL FOR CEMENT TREATED BASE WITH RESTRAINT REFLECTION CRACK}
본 발명은 콘크리트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체의 하부에 형성되는 기층을 조성하는 도로 안정처리 기층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안전한 포장 : 강우 시 신속한 배수 및 미끄럼 저항치를 높혀 빗길 안전사고 감소.
* 조용한 포장 : 아스팔트 혼합물 및 콘크리트 표층 개발을 통해서 소음은 5dB(A)이상 감소시켜 정온한 생활환경 조성.
활용방안 도로 주행 시 발생하는 소음 및 빗길 안전사고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구조적으로 안정한 안전하고 조용하며 아름다운 포장은 이동성이 강조되는 주간선 도로 또는 보조 간선 도로에 활용할 수 있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안전한 포장 조용한 포장 아름다운 포장 다공성 포장 소음
영문 safe pavement silent pavement aesthetic pavement Porous pavement No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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