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는 최근 홍수로 인하여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보 및 낙차공 구조물 및 제방접합부의 연결호안에 대해서 실험실증 연구를 수행하여 수리적으로 안정성이 높고, 국내 여건에 맞는 설계 기법 개발- 보 및 낙차공과 같은 하천횡단구조물에 의해 단절된 상/하류간의 생태환경의 연결을 위한 어도가 국내 하천특성이나 어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한국형 어도 표준설계기법을 개발
|
최종목표 |
- 하천 특성에 맞는 보 및 낙차공 구조설계 기법 개발 : 하천구조물 피해 절감- 보 및 낙차공 제방 연결부 설계기법 개발 : 제방붕괴 사고 예방 및 침수피해 절감- 국내 하천특성을 반영한 한국형 어도 표준설계기법 개발 : 생태환경 보존 및 홍수피해 저감- 본 연구는 2개년에 걸쳐서 수행되며, 1차년도는 국내/외 문헌조사를 통하여 기술동향을 조사하고, 국내 피해사례 및 설계?시공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도출한후 2차년도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2차년도에는 문제점 해결을 위한 이론적 연구와 실험실증 연구를 수행하여 성과로서 보/낙차공의 설계기법 및 어도 표준 설계기법을 개발하는 것임
|
연구내용 및 범위 |
- 본 연구는 최근 홍수로 인하여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보 및 낙차공 구조물 및 제방접합부의 연결호안에 대해서 실험실증 연구를 수행하여 수리적으로 안정성이 높고, 국내 여건에 맞는 설계 기법 개발하고, 보 및 낙차공과 같은 하천횡단구조물에 의해 단절된 상/하류간의 생태환경의 연결을 위한 어도가 국내 하천특성이나 어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한국형 어도 표준 설계기법을 개발하고자 함-보 및 낙차공 설치시 제방과의 접합부에 대한 연결호안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개발 실적은 없는 것으로 사료됨. 하천설계기준(2002)에 연결호안의 길이에 대한 최소 기준만 제시되어 있을뿐, 구체적인 설계방법이나 안정성 평가방법 등에 대한 기준은 제시되어 있지 않음. 본 연구에서 연결호안의 설계방법, 안정성 평가방법 등을 실험실증연구를 통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음.- 어도의 경우도 현재까지 조사 결과, 어도 구조물 자체와 어종에 대한 수리실험 및 수치실험 연구는 있으나, 국내 하천특성을 고려한 어도 설치 위치 및 설치 방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됨. 본 연구에서 목적으로 하는 “한국형 어도 표준설계기법” 개발을 위해서는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결과들을 종합분석하여 하천 특성과 횡단구조물의 종류 및 형태에 따른 상관성을 도출해 내고, 필요시 실험실증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따라서 2차년도에는 보/낙차공 및 어도 설계기법 개발을 위해 실험수로제작 및 기초실험을 수행하고 보?낙차공 물받이 및 바닥보호공 설계기법 개선방안 검토하고 구조물과 제방접속부 호안안정 수리실험 및 분석을 실시함. 어도설치에 따른 수리실험 및 수생 생태 적합성 검증을 통해 보/낙차공 및 어도설계기법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