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
-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각종 재해, 재난 사고, 붕괴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도로피해를 최소화 하는 사면위험도 관리기술 정립2.위험사면에 대한 등급분류로 정확한 위치를 결정3.위험도 요소를 결정하여 상황대처능력을 향상하는 지리정보(GIS)구축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태풍, 호우로 인한 도로유실, 붕괴 등 사전계획수립2.도로망 유통 확립과 원활한 물류공급으로 간접적 피해방지3.국가 행정관리 능력 향상4.신뢰성있는 대 국민 서비스실현
|
활용방안 |
1. 기존 전국국도의 절토사면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CSMS(Cut Slop Management System) 시스템 체계 표준화 및 개발2. 일반국도의 위험등급별 절토사면을 표준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통합 관리3. 건설교통부, 국토관리청, 지방국토관리청, 국도유지관리사무소, 지방자치단체 등과 연계되어지는 데이터베이스 공유화4. 향후 Web Server 구축으로 인한 한차원 높은 행정효율화 및 국토관리 수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