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본 연구에서는 최종목표인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교량의 긴장재 파단을 감지할 수 있는 음향센싱기법의 확립을 위하여 1차년도에는 긴장재의 파단감지를 위한 음향센싱기술의 개발에 연구목표를 두고 전식실험을 통하여 텐던의 인위적인 파단을 유도하여 긴장재의 파단에 따라 방출되는 음향의 특성치를 분석하고, 반복실험을 통해 긴장재의 파단에 따라 방출되는 음향을 통해 프리스트레스 텐던의 파단위치를 산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며, 음향센싱에 필요한 음향계측 센서의 특성치 분석 및 적용성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여 긴장재 파단시 발생되는 텐던의 파단음향과 텐던 파단음 외의 다른 노이즈(Noise)와의 구별 가능성 여부와 음향센싱 자료를 이용한 전달속도의 평가 정밀도를 측정할 계획이다. 2차년도 연구내용으로서는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교량의 붕괴방지를 위한 음향센싱 시스템의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해 나갈 방침이며, 프리스트레스 실험체를 제작하여 다양한 실험을 통해 긴장재 파단에 따라 방출되는 음향의 전달속도 및 진폭 감소율을 산정하고, 이를 토대로 실교량 적용시 소요되는 음향센서의 수량 및 센싱 위치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본 연구과제의 최종목표인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교량의 긴장재 파단감지를 위한 음향센싱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여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니터링 시스템의 구조적인 안전성 평가를 검토할 예정이다. 최근 국내에 건설된 교량 중에서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교량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추세이며, 교량의 점검 및 유지 보수를 위해 음향센싱 방법을 적용한 경우가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전무한 상황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발달된 광역초고속통신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된 네트워킹 시스템을 갖춰 음향센싱 모니터링 시스템 기술개발에 성공한다면 음향센싱 모니터링 시스템을 실교량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추후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교량의 안전진단 및 유지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유지관리주체와 안전진단업체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어 점검 및 보수보강 분야에 있어서 효율성 및 점유율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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