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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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새로운 포장 재료들의 실제 거동을 최대한 반영하면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국내 포장가속시험기의 정착- 신재료의 장기 공용성 평가 기술 확보를 통해 신재료 선정에 객관적인 근거를 가지고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Full-scale 포장 가속 시험의 국제 표준화를 통하여 해외 실험 결과를 국내에 반영하고 국내 실험 결과를 해외에 제공함으로써 실험의 경제성 을 높이고 국제적 도로 기술 경쟁력의 강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 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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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우수한 포장재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신재료 간의 기술적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포장의 수명을 늘려 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잦은 유지보수로 인한 교통체증을 최소화 - 발주처의 신기술 적용여부 판단시 참고자료로 활용- 비교적 영세한 신재료 개발 업체에 적극적 기술개발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 분야의 기술수준을 제고하고 이에 따른 기업 활동을 활성화- 신재료에 대한 품질 개선의 최대 수혜자는 결국 도로 이용자이므로 정부의 연구 개발 투자가 필요 -포장 가속 시험을 통하여 기존 포장 재료 및 신재료의 공용성 평가, 중차량 하중 및 온도, 습도의 영향 평가가 가능하며 현실성 있는 연구 수행 및 연구개발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러한 포장가속 시험을 통하여 신기술 개발 후 원가 절감되는 금액은 미국의 경우 연간 약 120억원 이상을 절감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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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가 종료된 후 도로포장 신재료에 대한 장기공용성 시험 방법 및 절차의 표준화를 통해 장기공용성이 검증된 우수한 신재료의 선별적 사용으로 도로수명 연장 및 예산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발주처 의 신재료 적용여부 판단시 참고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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