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포장가속시험을 활용한 아스팔트포장 신재료 적용방안 연구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4CCTI-C041734-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포장가속시험을 활용한 아스팔트포장 신재료 적용방안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안산)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서영찬
소속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2-2220-0114 FAX 02-2220-0548
총 연구기간 2004-07-20 ~ 2006-07-1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4-07-20 ~ 2005-07-1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80,000,000 10,000,000 18,672,000 28,672,000 108,672,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현재 국내외에서 개발된 다양한 도로 유지관리용 아스팔트포장 신재료들이 국내 포장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신설 또는 유지보수에 새로운 재료들의 채택여부를 판단할 때 장기공용성에 대한 검증이 없는 실정이다. 그 결과, 새로운 재료를 개발한 업체에서 제시하는 실내시험이나 단순한 시험시공 결과들로 그 재료의 채택여부를 판단하게 되고, 장기공용성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보다는 단순한 서류검토나 품질 외적인 요소에 의해 채택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 신재료가 채택되어 널리 보급된 후에는 장기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뒤늦게 해당재료의 사용을 중지하여 국가적인 낭비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가속시험을 이용한 장기공용성 검증절차를 포함한 아스팔트포장 신재료 채택절차를 확립하고 이에 따른 기준들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신기술 도입에 따르는 시행착오를 줄여 국가예산을 절감하고 신재료 개발업체들로 하여금 품질개발 위주의 기술개발 경쟁체제를 마련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최종목표 지금까지 신기술지정에 사용되어온 시험 항목들은 주로 실내시험을 통해 장기공용성을 추정하고자 하였지만 실내시험으로는 장기공용성을 모사하기에는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장기공용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포장가속시험의 검증 실험방법을 구체화 하는 것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아스팔트 포장 신재료 적용 절차의 골격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내용 및 범위 o 국내외 아스팔트포장 관련 신재료 적용 사례조사
o 신재료 적용 절차의 골격을 마련하고 검증 및 보완 실험
o 포장가속시험 국제 표준화
o 기존의 신재료 간의 장기공용성 비교
o 아스팔트포장 신재료 적용 지침서 작성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새로운 포장 재료들의 실제 거동을 최대한 반영하면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국내 포장가속시험기의 정착
- 신재료의 장기 공용성 평가 기술 확보를 통해 신재료 선정에 객관적인 근거를 가지고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Full-scale 포장 가속 시험의 국제 표준화를 통하여 해외 실험 결과를 국내에 반영하고 국내 실험 결과를 해외에 제공함으로써 실험의 경제성을 높이고 국제적 도로 기술 경쟁력의 강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우수한 포장재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신재료 간의 기술적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포장의 수명을 늘려 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잦은 유지보수로 인한 교통체증을 최소화
-발주처의 신기술 적용여부 판단시 참고자료로 활용
- 비교적 영세한 신재료 개발 업체에 적극적 기술개발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 분야의 기술수준을 제고하고 이에 따른 기업 활동을 활성화
-신재료에 대한 품질 개선의 최대 수혜자는 결국 도로 이용자이므로 정부의연구 개발 투자가 필요
- 포장 가속 시험을 통하여 기존 포장 재료 및 신재료의 공용성 평가, 중차량하중 및 온도, 습도의 영향 평가가 가능하며 현실성 있는 연구 수행 및 연구개발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러한 포장가속시험을 통하여 신기술 개발 후 원가 절감되는 금액은 미국의 경우 연간 약 120억원 이상을 절감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음
활용방안 본 연구가 종료된 후 도로포장 신재료에 대한 장기공용성 시험 방법 및 절차의 표준화를 통해 장기공용성이 검증된 우수한 신재료의 선별적 사용으로 도로수명 연장 및 예산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발주처의 신재료 적용여부 판단시 참고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아스팔트포장 포장가속시험 장기공용성 개질아스팔트 신재료
영문 APT LTPP Asphalt Pavement ModifiedAsphalt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740_포장가속시험을 활용한 아스팔트포장 신재료 적용 방안 연구.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