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기본적인 LCC분석 모델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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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정적 LCC분석 모델 개발 * LCC분석을 위한 구성요소별 비용항목 정리 * 직접비 및 간접비 분류 및 정리 * 구성요소별 수명예측 방법의 정립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개발을 위한 자료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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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도로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자산관리시스템에서 의사결정을 위한 핵심요소기술로서 활용 -터널 및 지하차도 시설물의 LCC분석기술 분야의 국가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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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LCC 측면에서 유리한 기간시설물의 설계, 시공의 유도로 궁극적인 예산절감 및 사용자 비용의 최소화와 유지관리방향 제시 - 타 사회가반 사설에 LCC개념의 도입 및 파급효과 - 국내 실정에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로 인한 실무자이 업무 효율 증진 - 합리적인 경제성 평가기범에 기초한 투자 우선순위 의사결정기법으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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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현재 국내는 터널 및 지하차도 시설물의 LCC분석을 위한 세부기준이나 지침이 아직 없는 상태이므로 개발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음.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할 터널 및 지하차도 LCC분석 시스템을 바탕으로 댐, 항만, 빌딩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확장,응용될 수 있음 -현재 고려하고 있는 project level에서의 LCC분석 시스템을 발전시켜 향후 도로, 교량에 대한 LCC 분석 기술과 접목하려면, 도로노선 전체에 대한 LCC분석이 가능한 network level상에서의 시스템으로 확장 - 또한 개발된 LCC 분석 시스템을 발전시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나간다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그에 따른 기술수준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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