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교통량의 급격한 증가 및 수송차량의 대형화로 인해 교량의 손상이 한층 가속화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기존 교량을 신교량으로 대체하는 방법이나 기존 교량의 보수보강 방법이 있다. 공용되고 있는 교량을 해체하고 신교량을 재시공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차량의 통행에 불편을 야기하여 부수적인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요즘 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는 건설폐기물 문제에 있어서도 교량의 교체로 인해서 발생하는 많은 폐기물과 그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사항이다. 이에 비하여 기존 교량을 보강하여, 내하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현 설계기준을 만족시키거나 교량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은 경제/산업적 측면에서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정확한 보강설계방안과 보강 후 유지관리 시스템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기존 교량의 여러 가지 보강공법 중 외부 긴장 공법은 기존의 교량 보강에 많이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근래에는 추후 보강의 필요성에 대비하기 위해서 신설교량에도 사용되고 있다. 이 공법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시공방법이 단순하여 설치가 매우 용이하다. 둘째는 긴장재가 외부로 노출이 되어 유지관리가 쉽다. 셋째는 다른 공법에 비해 보강효과가 크고, 보강정도를 조정하기 쉽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부 긴장 보강공법에 대한 정밀한 해석과 실험을 통하여 외부 긴장 보강 공법의 역학적 거동을 규명하며 연구된 결과물을 바탕으로 기존 교량의 외부 긴장 보강공법의 적용에 따른 사용기준 및 보강 설계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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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외부 긴장재를 이용한 기존교량의 보강시스템 개발’은 외부긴장 보강공법에 대한 정밀한 해석과 실험을 통해서 외부 긴장 보강공법의 역학적 거동을 규명하고, 새로운 긴장재와 정착장치를 개발하며 개발된 성과물에 대한 구체적인 사용기준과 사용한계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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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 1차년도 : 요소기술 개발 (외부 긴장재 정착장치 개발)* 긴장재(강재, FRP) 개발 및 긴장장치 개발 / 콘크리트 교량의 정착장치 개발* 강교량의 정착장치 개발 *실험을 통한 성능 검증- 2차년도 : 설계기술 개발 (외부 긴장재로 보강된 거더의 설계기술 개발)* 보강된 RC보, PSC보에서 내부 보강재와 외부긴장재의 역학적 거동 규명* 강철도교의 보강시스템 개발 * 슬래브교 보강이론 정립 * 강합성 연속보의 보강이론 정립 * 정하중 및 반복하중 실험을 통한 보강성능 검증- 3차년도 : 실용기술 개발 (외부 긴장재를 적용한 실 교량의 현장시공 검증)* RC, PSC 연속교 보강이론 정립 * 콘크리트교량의 내하력 평가* 강합성교량 내하력 평가* 강철도교의 외부 후긴장 보강공법 적용에 따른 보강 설계의 지침제시* 실교량 적용시의 개발된 정착장치와 긴장재에 성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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