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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외부 긴장재를 이용한 기존 교량의 보강시스템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5CCTI-C041558-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외부 긴장재를 이용한 기존 교량의 보강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안산)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동호
소속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2-2220-0114 FAX 02-2220-0548
총 연구기간 2003-12-30 ~ 2006-12-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12-30 ~ 2006-12-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289,000,000 15,000,000 135,000,000 150,000,000 439,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교통량의 급격한 증가 및 수송차량의 대형화로 인해 교량의 손상이 한층 가속화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기존 교량을 신교량으로 대체하는 방법이나 기존 교량의 보수보강 방법이 있다.
공용되고 있는 교량을 해체하고 신교량을 재시공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차량의 통행에 불편을 야기하여 부수적인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요즘 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는 건설폐기물 문제에 있어서도 교량의 교체로 인해서 발생하는 많은 폐기물과 그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사항이다. 이에 비하여 기존 교량을 보강하여, 내하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현 설계기준을 만족시키거나 교량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은 경제/산업적 측면에서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정확한 보강설계방안과 보강 후 유지관리 시스템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기존 교량의 여러 가지 보강공법 중 외부 긴장 공법은 기존의 교량 보강에 많이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근래에는 추후 보강의 필요성에 대비하기 위해서 신설교량에도 사용되고 있다. 이 공법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시공방법이 단순하여 설치가 매우 용이하다. 둘째는 긴장재가 외부로 노출이 되어 유지관리가 쉽다. 셋째는 다른 공법에 비해 보강효과가 크고, 보강정도를 조정하기 쉽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부 긴장 보강공법에 대한 정밀한 해석과 실험을 통하여 외부 긴장 보강 공법의 역학적 거동을 규명하며 연구된 결과물을 바탕으로 기존 교량의 외부 긴장 보강공법의 적용에 따른 사용기준 및 보강 설계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최종목표 ‘외부 긴장재를 이용한 기존교량의 보강시스템 개발’은 외부긴장 보강공법에 대한 정밀한 해석과 실험을 통해서 외부 긴장 보강공법의 역학적 거동을 규명하고, 새로운 긴장재와 정착장치를 개발하며 개발된 성과물에 대한 구체적인 사용기준과 사용한계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내용 및 범위 - 1차년도 : 요소기술 개발 (외부 긴장재 정착장치 개발)
* 긴장재(강재, FRP) 개발 및 긴장장치 개발 / 콘크리트 교량의 정착장치 개발
* 강교량의 정착장치 개발
*실험을 통한 성능 검증

- 2차년도 : 설계기술 개발 (외부 긴장재로 보강된 거더의 설계기술 개발)
* 보강된 RC보, PSC보에서 내부 보강재와 외부긴장재의 역학적 거동 규명
* 강철도교의 보강시스템 개발 * 슬래브교 보강이론 정립
* 강합성 연속보의 보강이론 정립
* 정하중 및 반복하중 실험을 통한 보강성능 검증

- 3차년도 : 실용기술 개발 (외부 긴장재를 적용한 실 교량의 현장시공 검증)
* RC, PSC 연속교 보강이론 정립 * 콘크리트교량의 내하력 평가
* 강합성교량 내하력 평가
* 강철도교의 외부 후긴장 보강공법 적용에 따른 보강 설계의 지침제시
* 실교량 적용시의 개발된 정착장치와 긴장재에 성능평가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외부 긴장재(강재, FRP) 보강공법의 개발로 보강기술 선진화
- 다양한 FRP(rod, strand, plate)를 사용하여 긴장하는 정착장치
개발로 독자적인 기술력 확보
- 강합성교량의 보강기술 개발
- 연속교량 보강기술 개발
- 슬래브교량 보강기술 개발
- 유지관리방안의 제시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노후교량의 성능향상으로 시설물 직접적인 교체비용 절감
- 효과적인 보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교량 공용 사용기간 연장
- 효율적인 유지관리로 교량성능 예측 가능과 유지관리 예산 절감
- 보강 관련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로 보강산업 활성화
- FRP 재료 수요 창출로 FRP 생산 필요성 확산
활용방안 * 외부 긴장재에 의한 기존교량의 보강 지침으로 활용
- 다양한 FRP(rod, strand, plate)에 의한 보강방법 개발로 공법
선정시 자료로 활용
- 교량 구조물 보강공사 시방서 제정에 활용
- 유지관리기준 작성시 기초자료로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외부 프리스트레싱 긴장재 정착장치 보강 -
영문 External prestressing tendon Anchorage Strengthening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467_외부 긴장재를 이용한 기존 교량의 보강시스템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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