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설계기술개발-외부 긴장재로 보강된 거더의 설계 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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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ncrete 교량1.기존연속교의 외부 긴장재를 이용한 보강공법 조사2.정착 브라켓의 설계 및 구조해석3.정착 브라켓 내하력 측정실험4.연속교의 외부 강선 보강 설계5.연속교 실험6.구조해석과 실험값의 비교 분석7.통합 실험값의 비교분석◆Steel 교량1.정하중 재하를 통한 강합성보의 보강효과 검증2.반복하중 재하를 통한 강합성보의 성능시험3.해석모델 제안 및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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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 외부긴장재(강재,FRP) 보강공법의 개발로 보강기술의 선진화 2. 다양한 FRP(rod, strand, plate)를 사용하여 긴장하는 정착장치 개발로 독자적인 기술력확보 3.강합성교량의 보강기술 개발 4.연속교량 보강기술개발 6.슬래브교량 보강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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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노후교량의 성능향향으로 시설물 직접적인 교체비용 절감 2.효과적인 보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교량 공용 사용기간 연장 3.효율적인 유지관리로 교량성능 예측가능 유지관리 예산 절감 4.보강 관련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로 보강산업 활성화 6.FRP 재료 수요 창출로 FRP 생산 필요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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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1.외부 긴장재에 의한 기존교량의 보강 지침으로 활용 2.다양한 FRP(rod, strand, plate)에 의한 보강방버 개발로 공법 선정시 자료로 활용 3.교량 구조물 보강공사 시방서 제정에 활용 5.유지관리기준 작성 시 기초 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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