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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외부 긴장재를 이용한 기존교량의 보강시스템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4CCTI-C041558-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외부 긴장재를 이용한 기존교량의 보강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안산)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동호
소속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2-2220-0114 FAX 02-2220-0548
총 연구기간 2003-12-30 ~ 2006-12-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4-12-30 ~ 2005-12-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25,000,000 10,000,000 90,000,000 100,000,000 325,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요소기술개발
최종목표 외부긴장재 정착장치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concrete 교량
1.기초자료 조사 및 실험준비
2.보강방법 및 보강량 설계
3. 정착장치의 개발
4.개량된 정착장치의 내하력 평가실험

◆ Steel 교량
1.기초자료조사
2.정찾장치 개선모델 제시 및 보강방안 제시
3.유한요소 모델해석
4.정착장치의 내하력 평가실험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설계기술개발
-외부 긴장재로 보강된 거더의 설계
기술개발
◆ concrete 교량
1.기존연속교의 외부 긴장재를 이용한 보강공법 조사
2.정착 브라켓의 설계 및 구조해석
3.정착 브라켓 내하력 측정실험
4.연속교의 외부 강선 보강 설계
5.연속교 실험
6.구조해석과 실험값의 비교 분석
7.통합 실험값의 비교분석

◆Steel 교량
1.정하중 재하를 통한 강합성보의 보강효과 검증
2.반복하중 재하를 통한 강합성보의 성능시험
3.해석모델 제안 및 검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 외부긴장재(강재,FRP) 보강공법의 개발로 보강기술의 선진화
2. 다양한 FRP(rod, strand, plate)를 사용하여 긴장하는 정착장치 개발로 독자적인 기술력확보
3.강합성교량의 보강기술 개발
4.연속교량 보강기술개발
6.슬래브교량 보강기술 개발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노후교량의 성능향향으로 시설물 직접적인 교체비용 절감
2.효과적인 보강공법을 적용함으로써 교량 공용 사용기간 연장
3.효율적인 유지관리로 교량성능 예측가능 유지관리 예산 절감
4.보강 관련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로 보강산업 활성화
6.FRP 재료 수요 창출로 FRP 생산 필요성 확보
활용방안 1.외부 긴장재에 의한 기존교량의 보강 지침으로 활용
2.다양한 FRP(rod, strand, plate)에 의한 보강방버 개발로 공법 선정시 자료로 활용
3.교량 구조물 보강공사 시방서 제정에 활용
5.유지관리기준 작성 시 기초 자료로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외부 프리스트레싱 PSC 거더 RC 보 강합성보 보강
영문 External prestressing PSC girder RC beam Composite steel-concrete beam strengthening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467_외부 긴장재를 이용한 기존 교량의 보강시스템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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