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목표 |
* 본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아스팔트 포장의 시공시 콜드조인트로 인해 발생하는 종방향균열을 억제하여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하고, 포장 내구성 증진 및 도로이용자의 안전성과 쾌적성을 확보하기 위한 공법(안) 및 시방서(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1차년도 : 콜드조인트 접합모형제작 및 실내실험 및 실외모형시험을 통한 역학적 특성 분석- 2차년도 : 종방향 이음부 현장시험시공, 현장시험시공구간 종방향 이음부 코어채취 및 실내역학시험, 실내역학시험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현장 적용성 검증- 3차년도 : 이동식 시험시공 및 평가, 부착식 시험시공구간 공용성 평가, 종방향 이음부 시공상태 평가방법 제시, 콜드조인트 균열방지공법(안) 및 시방서(안) 제시
|
연구내용 및 범위 |
* 본 연구는 아스팔트 포장의 콜드조인트로 인한 종방향 균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스팔트 포장의 종방향 이음부에서부터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음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신구 혼합물의 온도차, 가장자리 부분의 다짐부족 등으로 인한 균열발생, 균열진전, 그리고 포트홀과 같은 포장 파손으로 나타나게 된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실제현장을 모사한 실외접합모형을 제작하여 종방향 이음부의 특성 및 간접가열방식의 포장가열기를 이용한 포장내부의 열전달 효과를 파악하였으며, 1차년도 결과를 토대로 2차년도 현장시험시공을 진행하였다.* 2차년도 현장시험시공을 통하여 종류별 종방향 이음부를 구분하여 시공하였으며, 혼합물의 일반적특성, 역학적특성 및 공용성 등에 구분을 두어 아스팔트 포장의 특성평가를 실시하였다.* 아스팔트 포장의 일반적 특성, 균열저항성, 그리고 포장공용성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나열한 각 시험항목은 본 연구기관에서 많은 관련자료를 축적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전단강도시험기에 의해 종방향 이음부의 성능 평가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2차년도 현장시험시공 구간의 코어채위를 통하여 포장의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3차년도 현장 공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종방향 이음부 시공상태 평가방법을 도출하여 최종 균열방지공법(안) 및 시방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