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1. 아스콘혼합을 위한 혼합시간 및 혼합온도 결정2. 아스콘물성시험과 분석3. 포설과 다짐조건 연구4. 배수성포장의 시험시공5. 코아채취 및 물성측정6. 문제점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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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아스콘제조를 위한 혼합온도 및 시간 결정d. 배수성 개질 아스콘 제조 및 아스콘 물성측정e. 포설조건, 다짐조건 및 다짐장비 연구f. 배수성포장 시험시공 및 문제점 해결g. 코아 물성 측정(투수계수, 마샬안정도, 간접 인장, 캔터블로시험, 동결융해, 수침시험, 등)f. 소음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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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기존의 개질아스팔트는 주로 한 종류의 고분자를 중심으로 개질이 이루어진 데 반하여 새로운 고점도 개질아스팔트는 여러 종류의 기능이 다른 고분자들을 함께 블랜딩하여 원하는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어지므로 다양한 기능을 창출할 수 있고, 타 개질제와 비교하여 물리적인 성질도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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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이 기술의 시장성은 한계가 없을 정도로 넓고 크다. 고점도 개질첨가제의 사용으로 배수성포장수명이 연장되고, 따라서 물보라와 소음이 적어 쾌적한 주행을 할 수 있고, 빗길사고로 인한 인명피해와 차량파손을 줄일 수 있어서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고점도 첨단 개질제에 의해서 상기 배수성포장의 기능성과 내구성이 더욱 좋아지고, 공극막힘을 제어하여 배수수명을 연장할 수 있게 된다. 수입대체효과 뿐만아니라 외국수출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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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도심의 교통소음이 심각하고 고속도로의 빗길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배수성포장의 수요가 점점 확대되리라 예상된다. 이 배수성포장건설에 핵심재료로 고점도 개질 아스팔트가 사용되며, 소성변형이 심각한 도로에 내유동성포장건설에도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그 이 외에도 각종 도로 및 교량에 사용되는 개질아스팔트로서의 역할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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