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토목섬유 활용 충격흡수시설 기본 설계 및 구조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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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진국 및 국내의 기술 자료 수집- 충격흡수시설의 기술 동향을 선진국 및 국내 기술 자료를 토대로 조사·분석함- 충격흡수시설의 국내 기준을 검토하고 개발 시설의 연구 방향을 세부적으로 계획함2. 현황조사를 통한 개발 충격흡수시설의 기능 정의- 국내 도로 및 교통상황을 감안하여 개발 시설의 기능을 정의함- 충격흡수시설 지침을 검토하고 개발 시설의 설치장소, 사용 범위를 명확히 정의함3. 토목섬유의 공학적 특성 및 내구성 평가- 토목섬유의 충격흡수, 내구성 등 공학적 특성을 분석- 개발 충격흡수시설의 기본설계를 위한 토목섬유 물성 연구4. 기본 설계를 위한 구조해석 및 모형실험 수행- 개발 충격흡수시설의 정의된 기능에 따른 기본 설계- 설계 검토 및 보완을 위한 구조해석(컴퓨터시뮬레이션) 수행- 설계 검토 및 보완을 위한 모형실험(pendulum test)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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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충격흡수시설 기술 향상과 유지관리 기술 향상 - 한국형 충격흡수시설의 구축에 따른 제조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의 축적 - 실내 모형충돌시험 기법 제시를 통한 실험평가 기술 향상 - 토목섬유 충격흡수시설 설계 시공기술 확보 - 충격흡수시설 기술개발로 인한 국가경쟁력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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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현 충격흡수시설의 구축 예산 절감효과(약 30%) - 국산 개발에 따른 부수적인 수입대체 효과 - 전반적 도로안전시설 기술향상에 대한 기여 - 효율적인 안전시설 구축으로 국가 경제성 향상 및 국민생활 편의 도모 - 충격흡수시설의 합리적인 설계 및 시공, 공사비의 절감, 공사기간의 단축 - 독창적 저비용 제품개발로 세계시장 진출 및 수출 증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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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경제적인 도로안전시설 설계 및 건설방법으로 활용 - 국내 관련 시험체계의 규정 및 확립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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