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곡선 강교의 해석이론 개발부재의 국부거동 해석하중조합 특성 연구 및 설계활하중 적용지침 개발곡선 강교 피로 관련 기초연구곡선교량 받침부 연구곡선교 현황 및 설계 자료 Data Base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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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폐단면 곡선보 이론 정립개,폐단면 곡선보 이론 검증:곡선보 거동실험곡선 강교의 합성전후,해석기술복부판과 압축플랜지의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곡선교 주요 부재별 하중조합 특성 분석교량 형식별 설계 활하중 적용지침개발교량 형식별 주요 부재 온도 구배 계측국내외 곡선 강교의 구조상세 및 자료 조사응력 이력 측정수치해석 을 통한 국부 응력 산출국내 곡선 강교의 현황 파악 및 손상사례 분석부반력 발생 여부 파악곡선 교량 교좌장치의 거동특성시공중인 곡선 강교의 계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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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본연구과업이 성공정으로 완수되면 곡선 교량에 대한 해석 및 설계 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추구할 수 있으며 국내의 곡선 교량 설계 기술은 국제적인 우위를 선점하게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의 직선 교량의 설계 기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함으로써 직선 교량의 설계 기술에도 적극적으로 활용 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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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본 과업이 성공적으로 완수 되면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사회간접자본 시설인 교량 건설 및 유지관리 비용을 감소시킬수 있으며 동시에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된 곡선 교량의 설계건설리 가능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곡선 교량의 설계 기술이 현업 실무자들에게 파급되어 건설시장에서 타 국가와의 경쟁력에서 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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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연구의 성과물이 될 곡선 강교의 설계 기준 및 설계 요령집과 설계용 해석프로그램을 각 설계사 및 시공사에 보급하고 일관 도급공사등에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하여 사회간접자본 시설인 교량 건설 비용을 감소시킬수 있으며 동시에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된곡선 교량의 설계 건성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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