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국내 아스팔트 포장의 박리 및 포트홀의 원인 분석 및 개선 방안 수립- 포트홀 보수 보강 재료 개발 및 공법 제시 - 아스팔트 포장의 박리 및 포트홀의 역학적 메카니즘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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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포장의 박리 및 포트홀의 발생 원인 분석 : 국내 포장의 현장 조사 및 실무자 의견 수렴 결과 등 분석o방지 방안 및 개선 대책 수립 : 상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 대책 제시o포장의 포트홀 보수를 위한 보강 재료 개발 및 공법 제시 o개발재료의 성능평가o포장의 박리 및 포트홀 발생의 역학적 메커니즘에 대한 이론적 모델 제시- 역학적 메커니즘 연구- 실증 실험을 통한 검증- 전문가 자문 및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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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장수명 포장의 설계 시공 기술 확보에 따른 국내 포장 기술력의 경쟁력 확보 -발주처에게 과학적인 포장 공용성 평가 기술 제공 - 민간 첨가제 관련 기업의 첨단 포장 재료의 기술 개발 촉진 - 기후 변화에 따른 포장의 파손 현상 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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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에 적합한 포장 건설 분야로의 참여 확대 - 외국의 박리방지 첨가제 도입에 따른 외화 손실 감소 및 국산화에 따른 기술 경쟁력 확보 - 도로포장의 장수명화에 따른 국가 유지보수 예산의 절감 및 공사 구간 감소에 따른 지체 비용 절감 - 도로포장의 결함으로 인한 교통 안전 문제로 발생하는 사고 감소 효과로 인적/물적 손실 비용 감소 - 도로포장의 결함에 따른 사고 발생시 도로 정체로 야기되는 사회적 손실 비용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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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발생 지역별 시공 환경 조건에 적합한 포트홀의 방지 대책 제시 가능->이를 통해 포트홀의 발생 억제 및 교통 안전 효과 기대 - 아스팔트 혼합물의 골재원 관리가 가능하여 포장의 박리 및 포트홀의 억제 - 가장 경제성 있는 박리방지 첨가제 활용 기준 제시 가능 -포트홀의 발생 이전에 예방적 보수 보강 공법의 시행으로 유지 예산의 경제적 집행 가능 - 포트홀의 응급 보수 보강 재료 및 공법의 개발로 2차 파손의 억제 및 교통 안전 확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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