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장수명 아스팔트 포장 기초기술 확보
|
*해석적 방법에 의한 Top-down 균열의 발생 메커니즘 규명*실내시험을 통한 아스팔트층의 소성변형과 단면두께, 재료물성의 상관관계 규명*구조해석을 통한 포장 단면설계 기초 기술 확보*바인더 물성시험을 기초로한 고강성 포장재의 생산기술 개발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아스팔트포장의 피로균열과 노상의 소성변형 억제를 통한 설계수명 배가 *포장관련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개념에서의 설계 및 시공이 가능하므로 장수명 포장공법은 급속히 확산될 것으로 예상 *발주처가 쉽게 보급할 수 있는 설계단면 및 재료기준 제시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용자편익증대 *고강성 아스팔트 혼합물 개발을 통한 단면 두께 감소로 초기 시공단가를 절감 *유지보수주기 증대로 인한 유지보수비 절감
|
활용방안 |
*단기적으로 새롭게 개발된 고강성 포장재와 실내공용성시험을 통한 결과를 바탕으로 2차년도 포장가속시험에 적용 *장기적으로 공용수명의 연장 및 포장보수 비용의 절감을 위한 신설포장에 적용 중차량 도로 및 특수 하중 도로(항만, 컨테이너 부두 포장)에 적용 도심지 포장 재보수시 단면 보강이 필요하나 포장두께가 제한된 곳 소성변형 문제구간 재보수시 적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