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o 교량구조물의 최적 선정 시스템 개발 - 교량(RC 슬래브교, RC 라멘교) 설계자동화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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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교량구조물의 최적 선정 시스템 개발 최적 선정 시스템은 도로상에 있는 구조물 선정에 있어서 사용자의 주관적 견해에 의한 판단을 미연에 방지하고 보다 정확한 객관적 근거로 선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시스템을 말한다. 여기서 의사결정시스템은 여러 판단 요인들의 광범위성과 판단 기준이 모호한 주변 환경에 의한 공간성, 상대적 경제성 등에 의하여 신뢰성 및 범용성을 추구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보다 설계자의 의견을 반영하며 객관적인 근거를 수치로 제시할 수 있는 각 판단 요인의 경중률에 의한 결정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한다. 최우선적으로 환경요인의 평가로 선택 가능한 구조물을 결정하는데, 이는 자연환경, 위치환경, 경관환경을 조합하여 선택의 기준을 삼는다. 그 뒤로 경제성, 시공성 등을 사용자 경중률에 입각하여 최적 형식을 도출한다. 교량구조물 최적 선정 시스템은 전처리 시스템, 구조물 선정 시스템, 보고서 자동작성 시스템의 3가지 모듈로 구성된다. 전처리 시스템의 경우는 GUI 방식에 의한 사용자 입력시스템으로 최적 선정을 위한 환경 설정 및 판단 요인의 설정, 경중률 입력을 Web 기반의 비쥬얼 환경에서 제공하도록 한다. 그리고 구조물 선정 시스템은 전처리 시스템에서 결정되어진 판단 요인에 의한 의사결정 시스템에 의하여 교량과 암거 및 옹벽 등의 구조물 형식을 결정한다. 보고서 자동작성 시스템은 구조물 선정 시스템의 결과 형식의 기본 개요서 작성 및 차선 형식과의 비교 보고서를 자동 생성한다.② 교량(RC 슬래브교, RC 라멘교) 설계자동화 시스템 개발 교량 설계자동화 시스템은 전처리 시스템, 교량설계 시스템, 보고서 자동작성 시스템, 설계도면 자동화 시스템의 4가지 모듈로 구성된다. 교량설계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최적설계 유도를 통한 자동화 설계를 수행하고, RC 슬래브교의 경우에는 세부적으로는 기본재원 및 하중산정, 주요부재설계, 범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해석, 프리/포스트 프로세서, 기타부재설계 등의 독립 모듈을 개발하여 하나의 통합되고 일관된 자동화 설계 시스템을 구성한다. RC 라멘교의 경우에는 기본적 시스템은 RC 슬래브교와 동일하나, 설계 방법 및 범위에 따라서 부분적 모듈의 변경 또는 추가로 전체 시스템을 구성한다. 보고서 자동작성 시스템은 교량설계 시스템의 결과값을 기초로 구조 계산서를 생성하고, 그 결과값을 기초로 일반도 및 상세도, 단면도, 기타상세도, 배근도, 물량집계 등의 CAD 도면을 자동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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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과제가 수행되어 Web을 기반으로 한 교량구조물 설계 자동화시스템이 개발된다면, 무엇보다도 설계분야에서 수작업 또는 부분적 자동화에 의한 노동집약적 구조가 소수 인원으로도 단기간 설계가 가능한 선진 고부가가치 구조로의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교량구조물의 설계 및 협의자료, 설계변경, 향후 유지관리 등에 활용 가능하며, 이들의 프로젝트 결과물들은 네트워크 Server에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되어져 건설기술에 대한 정보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추가적 효과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부분들은 건설분야의 틈새시장으로서 벤처회사 설립이 가능하며, Auto-Design Center의 운영으로 설계자들에게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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