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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해안도로의 설계 및 시공기술 선진화를 위한 연구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3CCTI-B040903-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해안도로의 설계 및 시공기술 선진화를 위한 연구
주관연구기관 목포해양대학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장용채
소속 목포해양대학교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61-240-7237 FAX 061-240-7284
총 연구기간 2003-12-30 ~ 2004-12-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3-12-30 ~ 2004-12-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20,000,000 0 0 0 1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해안도로란 해안지역의 주거, 상업, 레저, 교토소통등을 목적으로 연안에 인접하여 연결괸 도로라 할 수 있다.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국토연안 개발과 관련한 도로건설을 표준화된 설계지침에 의하여 경험이 전무하다.해안 지역은 파도, 조수흐름, 침식, 해풍등의 자연적인 외력에 의하여 해안 형상이 끊임 없이 변화 되고 있는 특성을 갖고있다.지방 중소도시에서 방파제와 유사한 목적으로 콘크리트 도로를 건설한바 있었으나 최근 지반침하, 붕괴 유실등으로 막대한 유지보수 비용지출과 환경 피해에 직변하고 있다. 해안 도로는 내륙 지역을 관통하는 일반도로와는 달리 연안직의 다양한 수리현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소들의 거동을 규명하여 도로의 조기붕괴와 해안환경 파괴를 막는 종합적인 도로설계기준과 기술이 필요하다.국내에서는 아직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와 건설 경험이 매우 미흡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금번 연구는 해안에 발달된 지형변화 즉 사구벌판(Dune Field), 해안절벽선(Cliff Line), 바람과 조류, 연안시설물 및 환경 피해문제등을 고려한 새로운 해안도로 설계기준을 정립하고 여기에 대응 할 수 있는 선진화 된 시공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최종목표 해안도로는 해안 도로 구조물과 이를 지탱하는 지반 및 해안으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도로의 노체는 주로 연약지반 위에 축조되기 때문에 연약지반에 대한 새로운 처리방법과 그에 따른 구조물의 변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 등이 주요 검토 사항이다. 해안 구조물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요인은 해수에 의한 파랑이 된다. 이와같은 파랑에 의한 구조물의 변위, 노체의 침식과 세굴 등 육상 도로에서 생각지 않았던 복합적인 문제점들이 발생된다.
이와 같은 목표를달성하기 위하여 1) 해안도로(Coastal Roadway Subsystem)의 계획 및 설계 지침을 작성하여 제시함. 2) 해안도로 지반(Road Base Subsystem) 안정성 기법을 개발하여 제시함. 3) 해안(Coastal Subsystem)의 방어체계 개발- 도로를 포함하는 해안 전체에 대한 재난방지 및 안정성 증진 방안을 제시함
연구내용 및 범위 기 설치된 해안도로의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고 해외 해안도로의 설계지침을 비교 연구하며,우리나라 해안도로 설계 지침(안) 검토 착수한다. 또한 토목섬유의 건설재료의 공학적 특성을 검토 할 수 있으며, 지반의 안정을 기할 수 있는 다양한 지반처리 공법에 대한 자료 검토와 정리를 하여 지반 지지력이 낮은 연약지반에 시공 가능한 장비를 조합하고, 이와 같은 현장에 적합한 시험기 및 시험방법을 연구함과 동시에 염분이 많은 해안지대의 포장과 해풍, 염분등에 의한 노후화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도로 시설물 시방 검토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1) 해안도로 계획설계지짐(안) 개발 2) 해안도로 지반안전성 증진기법 개발 3) 해안의 방어체계 개발 *기 설치된 해안도로의 문제점 조사 분석 해외 해안도로 설계 사례 연구 해외 해안도로 설계지침 비교 연구 우리나라 해안도로 설계 지침(안) 검토 착수 * 토목섬유, 강재, 목재를 포함한 자재의 특성 분석 * 해안 지형변화 요소 수리적 특성 기존의 유사한 국내외 해안도로 유지관리 실태 조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해안지역은 일반 내륙지방에 비해 특수한 기후조건을 보이며 도로 구조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연약지반이 많고 호안시설 등 해안 구조물과의 연관성을 배제할 수 없어 특수한 설계기준과 시방을 따라야 할 경우가 많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도로사용자와 해안지대 주민의 편익을 최대화하여 국민의 복지를 증진시킴으로서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은 물론 관광산업등 부가적인 산업의 발전을 창출시켜 국가 도로투자의 효율적인 회수를 보장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해안도로건설은 연약지반처리를 요하는경우가 많아 암버럭, 토목섬유 등의 특수 자재의 사용량이 많아진다. 이와 같은 해안에는 교량, 호안시설 등 구조물 건설이 많아 육상에서의 도로건설보다 기술,인원 및 공사비가 많이 소요하게 될 것이므로 기술발전과 함께 건설 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활용방안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구성되어 분단된 현실에서는 나라 전체가 바다로 둘러 싸여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들어 내륙으로 많은 개발이 이루어져, 산악지나해안선을 끼고 있는 연안으로의 개발이 한창 진행중이다. 이에 발맞춰 현 연구과제는 연안을 많이 끼고 있는 우리지역에 아주 적합한 연구라 여긴다. 부산에서 인천까지 연결하는 740Km에 달하는 해안도로는 깊이 10~50m까지 다양한 심도의 연약지반을 갖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공법이 필수적으로 선결되어야 한다. 연약지반에 대한 처리방법과 노체를 포함한 구조체의 파랑에 의한 안정성 증진 방안 등 해양구조물로서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비교 검토 분석하여, 이 결과를 해안도로의 건설계획 및 시공에 활용하여야 한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해안도로 해안구조물 연약지반 연직배수공법 해안
영문 Coastal Road Coastal Structure Soft Foundation Vertical Drain Method Co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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