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해안도로란 해안지역의 주거, 상업, 레저, 교토소통등을 목적으로 연안에 인접하여 연결괸 도로라 할 수 있다.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국토연안 개발과 관련한 도로건설을 표준화된 설계지침에 의하여 경험이 전무하다.해안 지역은 파도, 조수흐름, 침식, 해풍등의 자연적인 외력에 의하여 해안 형상이 끊임 없이 변화 되고 있는 특성을 갖고있다.지방 중소도시에서 방파제와 유사한 목적으로 콘크리트 도로를 건설한바 있었으나 최근 지반침하, 붕괴 유실등으로 막대한 유지보수 비용지출과 환경 피해에 직변하고 있다. 해안 도로는 내륙 지역을 관통하는 일반도로와는 달리 연안직의 다양한 수리현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소들의 거동을 규명하여 도로의 조기붕괴와 해안환경 파괴를 막는 종합적인 도로설계기준과 기술이 필요하다.국내에서는 아직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와 건설 경험이 매우 미흡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금번 연구는 해안에 발달된 지형변화 즉 사구벌판(Dune Field), 해안절벽선(Cliff Line), 바람과 조류, 연안시설물 및 환경 피해문제등을 고려한 새로운 해안도로 설계기준을 정립하고 여기에 대응 할 수 있는 선진화 된 시공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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