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합성보로 적용 가능한 HFB 개량단면 개발 및 단위합성부재의 성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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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HFB의 분석(아이디어 개발)-합성보로 적용 가능한 단면으로의 개발(단면 개발)- 제품 활용에 적합하며, 절곡제작이 용이한 적정 단면 개발(초기 제품개발 및 초기공정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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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고강도 강재의 사용에 따른 성능효율 향상 - 부재의 절곡가공으로 인한 부재 생산성 향상 - 플랜지와 웨브요소의 국부좌굴에 대한 판폭두께비 제한 만족 - 중공의 상부플랜지를 합성 슬래브 내에 삽입함으로써, 스터드커넥터의 불필요 및 시공성 향상 -동일 조건 시 강재량의 감소(강재량 약 80-90%) - 플랜지 형상의 변화에 따른 내화피복량의 감소(약 80%) - 시공시 처짐성능 향상 -콘크리트 양생 후에도 형강 합성보와 동일하거나 우수한 처짐성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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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본 연구의 HFB 개량구조를 기존 H형강을 이용한 합성보 구조와 비교하여 보면, 스터드커넥터의 생략에 따른 시공성 및 공사비 절감, 사용 강재량의 절감, 내화피복의 절감 등을 기대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합성부재의 처짐성능 향상을 기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궁극적으로는 고강도 강재를 통한 경제성 향상, 절곡가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 경량 구조물을 통한 시공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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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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