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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강관 삽입 중공 R.C 고교각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2CCTI-C040517-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강관 삽입 중공 R.C 고교각 개발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강영종
소속 고려대학교 직위 교수
전화번호 02-3290-4997 FAX 02-928-9109
총 연구기간 2002-12-06 ~ 2004-12-05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2-12-06 ~ 2003-12-05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80,000,000 8,000,000 59,040,000 67,040,000 247,04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강관삽입 중공기둥의 거동 특성 연구를 위한 재료실험 및 강관삽입 중공기둥의 연성실험과 프로그램 개발
최종목표 재료 모델 개발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국내외 고교각 자료
수집
2. 합성형 교각 자료수집
3. 좌굴해석 이론 확립 및 해석 기법 개발
4. 강관삽입 중공 교각의
합성구조 해석 기술
개발
5. 삽입강관과 콘크리트의 합성효과 및 재료특성 분석
6. 좌굴 방지 기법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당해년도에는 국내외의 고교각과 관련된 시공 사례 및 설계사례에 대해 자료를 축적하고, 기존의 좌굴이론의 체계적인 정리 및 이론을 확립한다. 확립된 좌굴이론을 통하여, 좌굴방지 기법을 제시한다. 또한, 삽입강관과 콘크리트의 합성구조에 대한 실험 및 해석을 통하여 강관이 삽입된 콘크리트 구조의 거동특성을 연구한다.

① 국내외 고교각 자료 수집
② 합성형 교각 자료수집
③ 좌굴해석 이론 확립 및 해석 기법 개발
④ 좌굴 방지 기법 개발
⑤ 삽입강관과 콘크리트의 합성구조 실험 및 재료특성 분석
⑥ 강관삽입 중공 교각의 합성구조 해석기술 개발
① 국내외 고교각 시공사례 수집
국내외에 시공된 고교각의 사례를 수집, 분석하고 자료를 Database화 한다.
② 국내외 합성형 교각 시공사례 수집
국내외에 시공된 합성형 교각의 사례를 수집, 분석하고 자료를 Database화 한다.
③ 국내외 고교각 관련 논문 수집
국내외의 고교각 관련 논문을 수집, 분석하고 자료를 Database화 한다.
④ 국내외 합성형 교각 관련 논문 수집
국내외의 합성형 교각 관련 논문을 수집, 분석하고 자료를 Database화 한다.
⑤ 기시공된 국내외 고교각의 문제점 분석
기존 일반 교각의 설계 기준에 따라 설계, 시공된 교각의 문제점을 분석, 정리한다.
⑥ 기둥의 좌굴 거동 파악 및 이론 정립
기둥의 일반적인 좌굴이론의 체계적 확립과 고교각에서의 좌굴 문제를 연구한다.
⑦ 기둥의 좌굴방지 기법 개발
좌굴이론 확립을 통해 고교각에서의 좌굴 방지 기법을 제시한다.
⑧ 삽입강관의 형상 및 두께에 따른 Confining 효과 실험 및 분석
⑨ 삽입강관의 종류에 따른 콘크리트와의 interaction 및 Slip 효과 실험 및 분석
⑩ 삽입강관의 좌굴 안정성 검토
⑪ 삽입 강관의 거동 특성 파악
⑫ 삽입 강관과 콘크리트의 부착력 검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고교각의 설계와 시공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인 “재료 및 기하학적 비선형 해석”, “연성 확보 기술”, “좌굴 해석 및 방지 기술”은 현대 구조역학의 모든 분야에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가장 증가하고 있는 분야이다. 고교각의 설계와 시공을 위해 필요한 이 세 가지 기술은 모든 기둥구조에서 필요한 기술의 핵심이라 할 수 있으며, 고교각에는 기둥구조에 사용되는 모든 기술이 집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기둥구조의 해석 및 설계 기술의 최첨단 기술의 개발 및 이론정립을 통하여, 구조해석기술의 수준을 한 단계 상승시킬 수 있을 것이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고교각 시공을 위한 신공법의 개발은 이러한 재료비 및 인건비 의 절감 뿐 아니라, 연성의 확보 및 좌굴 안정성으로 인하여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에 대한 안전성 및 구조물 자체의 안전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러한 경제성과 안전성을 모두 갖게 되는 고교각의 개발은 그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고가도로, 장대교량 등의 거대 구조물의 건설로 국가기간산업의 한 축이 되어, 물류비용 및 시간비용의 감소, 지가의 상승에 따른 도로 확충에 대한 문제의 해결을 이끌게 되고, 신공법의 핵심 기술인 “재료 및 기하학적 비선형 해석기술”, “연성 확보 기술”, “좌굴 방지 기술”은 모든 구조 분야에서 가장 주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로 본 연구에서 정립된 이론과 개발된 기술은 조선 및 항공 산업과 같은 거대 구조물의 해석을 요하는 분야로 파급되어 향상된 제품의 생산 및 생산성의 증대로 이어질 것이다.

현재의 모든 구조물은 재료의 고강도화와 경량화의 추구에 따라 사용 부재의 단면이 감소되어 왔다. 이로 인해 좌굴의 문제가 중요하게 되었으며, 이는 선박, 항공기, 자동차등 모든 구조물에 적용된다. 좌굴의 문제에 이어 구조물의 정확한 해석과 설계를 위해 비선형 해석 또한 점차 그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의 좌굴 및 비선형 해석 이론 확립 및 기술 개발은 이러한 타 산업에서도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술로 다른 산업에서도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활용방안 현재의 모든 구조물은 재료의 고강도화와 경량화의 추구에 따라 사용 부재의 단면이 감소되어 왔다. 이로 인해 좌굴의 문제가 중요하게 되었으며, 이는 선박, 항공기, 자동차등 모든 구조물에 적용된다. 좌굴의 문제에 이어 구조물의 정확한 해석과 설계를 위해 비선형 해석 또한 점차 그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의 좌굴 및 비선형 해석 이론 확립 및 기술 개발은 이러한 타 산업에서도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술로 다른 산업에서도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강관삽입 중공 고교각의 개발의 연구로 이루어진 “재료 및 기하학적 비선형 해석기술”, “연성 확보 기술”, “좌굴 방지 기술”을 이용하여 기중 구조 외에 이를 이용한 보의 해석기술, 복합재료의 해석 기술로 후속 연구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이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교각 중공 교각 연성도 합성구조 좌굴
영문 Pier Hollow Column Ductility Composite Buckling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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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0024_강관 삽입 중공 R.C 고교각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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