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o표준 시설규모 및 진단기법의 적정성을 현장시험(실물터널화재실험)을 통해 검증 및 보완)o기술개발 보완사항 수행o최종 설계기준안, 시설규모안, 지침서 작성o터널내 화재로 인한 열차정지시 승객의 안전대피로 등 재난대비 표준사양 시설물 설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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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구난 대피소/구난역, 터널내의 교행역 기능검토, 상시 대피시설 기능설계 및 분석o구난 대피소 등의 표준사양 비상 대피시설물으이 선산 시뮬레이션 성능검증 수행o실물화재실험 결과를 반영한 시설물 설계기준 정립o철도터널 방재등급 설정/방재설비 표준사양 개발o철도청 및 전문자 집단의 터널방재 자문위원회 활용o장대터널 환기 및 화염방재 설계기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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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o전반적으로 취약한 국내의 터널 화재안전설계 기술향상 -국내 실정에 적합한 설계화재 결정의 기분자료 -터널내의 연기확산 평가기술- 감리 및 엔지니어링기술 발전 o터널형공간의 연기확산 제어기술 -국제적으로도 미 확립된 분야이므로 기술개발 성공시 학문적 기술적 측면에서의 진보 -터널형 공간(도로터널, 철도터널, 지하철, 지하공간 등)의 배연설계를 위한 핵심기술 확보 o현재 국내에서 진행중인 '국가화재안전 기술기준' 제정의 주요자료 -설계화재 선정 -연기발생량 예측 -연기확신 예측 -피난한계 시간 예측의 기준자료 o연기제어 효과가 탁원한 수분무헤드의 개발에 따른 철도터널내 안전대책 수립이 가능함으로써 화재시 피난용이성 증가에 따른 인명손실 방지 o터널내 층고가 비교적 높은 구난 역등의 대공간에 비상대책 수립의 설정의 용이함에 따른 환경적 방재적 친화공간 구축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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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o보험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화재보험업계의 터널 화재안전 기술수요 지원 o(기존 소방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확대발전) 터널 방재 주요관련 핵심기술을 이전하여 자체기술 확보('98년 현재 설계 및 감리 산업규모 500억) o외국의 엔지니어링 회사의 국내 시장 잠식 대비 -수입대체효과에 직접 기여가능 *국내의 터널용 수분무헤드의 수입 의존량 감소 *고가의 수분무헤드의 대체로 인한 경제성 및 내구성 향상 o방재성능 개선용 신기술 개발을 통한 건설기술 향상 및 국제 경쟁력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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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o국가화재 안전기준 제정에 활용 o국제교류에 의한 화재안전 기술의 고도화 o관련 기술보급의 구심점 역할 o철도터널 내 효능이 확인된 수분무 시스템의 설치로 인한 터널 재 방재시설 도입확대 및 바상대책 수립가능 o방재설비 전문업체로의 기술이전 및 지적재산권 확보에 의한 국내단독 및 전문생산 유도 o도로터널의 확대유도 및 차량화재가 예상되는 선박 등으로의 기술이전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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