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o장대 철도터널 화재시 대피, 진화, 응급조치 대책수립o시설운영 검토 및 제안o터널입구지역의 자연풍이 터널화재 스모크 환기성능에 미치는 영향 검토o쌍굴터널 한쪽 터널에 스모크 역류 방지하는 갱구 구조물 개발o수직 통풍구 적용시 철도터널의 구배별 스모크 제연방벅 개발o방재설비별 적용성 검토o방재설비 기능별 검토장대 철도터널내 승객 대피소의안전설계기법 개발-Ⅰ(위탁기관)o구난역/구난터널 내의 연기층 오염을 방지하는데 필요한 연기층 하강제어기술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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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터널내 화재 비상상황 검토, 사고시 기본지침 검토 비상시 대피 시나리오 검토o구난역/구난터널 내의 연기층 오염을 방지하는데 필요한 연기층 하강제어기술의 개발o모형터널 화재시험으로 쌍굴터널 한쪽 터널에 스모크 역류 방지하는 갱구 구조물 개발o지능형 중앙통제 방재설비 운영 검토 및 제안o지형적 조건에 따라 터널 입구부에 유입하는 자연풍이 터널내의 환기설비의 용량에 미치는 영향검토o장대철도터널의 환기방식에 따른 화재연기거동 해석o장대터널내 축류 제트팬 적용위치 및 수량 최적설계기법 및 설계기준안 도출o피난대피에 용이한 설비, 철도차량 화재에 적합한 설비 검토 및 선정o승객 대피소에 대한 전산해석 기법개발o터널화재 스모크 시험으로 구난 역이나 구난터널 내의 연기층 오염을 방지하는데 필요한 연기층 하강제어기술의 개발o화재시나리오설정o터널내 화재 실험조건 구현o실물 철도터널 화재실험o관련자료 취득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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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o전반적으로 취약한 국내의 터널 화재안전설계 기술향상 -국내 실정에 적합한 설계화재 결정의 기분자료 -터널내의 연기확산 평가기술- 감리 및 엔지니어링기술 발전 o터널형공간의 연기확산 제어기술 -국제적으로도 미 확립된 분야이므로 기술개발 성공시 학문적 기술적 측면에서의 진보 -터널형 공간(도로터널, 철도터널, 지하철, 지하공간 등)의 배연설계를 위한 핵심기술 확보 o현재 국내에서 진행중인 '국가화재안전 기술기준' 제정의 주요자료 -설계화재 선정 -연기발생량 예측 -연기확신 예측 -피난한계 시간 예측의 기준자료 o연기제어 효과가 탁원한 수분무헤드의 개발에 따른 철도터널내 안전대책 수립이 가능함으로써 화재시 피난용이성 증가에 따른 인명손실 방지 o터널내 층고가 비교적 높은 구난 역등의 대공간에 비상대책 수립의 설정의 용이함에 따른 환경적 방재적 친화공간 구축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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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o보험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화재보험업계의 터널 화재안전 기술수요 지원 o(기존 소방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확대발전) 터널 방재 주요관련 핵심기술을 이전하여 자체기술 확보('98년 현재 설계 및 감리 산업규모 500억) o외국의 엔지니어링 회사의 국내 시장 잠식 대비 -수입대체효과에 직접 기여가능 *국내의 터널용 수분무헤드의 수입 의존량 감소 *고가의 수분무헤드의 대체로 인한 경제성 및 내구성 향상 o방재성능 개선용 신기술 개발을 통한 건설기술 향상 및 국제 경쟁력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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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o국가화재 안전기준 제정에 활용 o국제교류에 의한 화재안전 기술의 고도화 o관련 기술보급의 구심점 역할 o철도터널 내 효능이 확인된 수분무 시스템의 설치로 인한 터널 재 방재시설 도입확대 및 바상대책 수립가능 o방재설비 전문업체로의 기술이전 및 지적재산권 확보에 의한 국내단독 및 전문생산 유도 o도로터널의 확대유도 및 차량화재가 예상되는 선박 등으로의 기술이전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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