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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대륙간 철도연결에 대비한 표준열차하중 비교분석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01TRPI-C040498-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대륙간 철도연결에 대비한 표준열차하중 비교분석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오지택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1-08-30 ~ 2004-08-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1-08-30 ~ 2002-08-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30,000,000 0 0 0 13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하중측정분석
-호환체계 분석
최종목표 국내 열차유형별 하중이력 및 스펙트럼 분석
기존철도 및 고속철도 설계하중에 대한 정량적 비교
연구내용 및 범위 열차유형별 통계적 하중선도 수립
- 측정/분석결과의 DB구축
- 기존선 및 고속선에 대한 열차하중체계의 실험적/이론적 비교
- 북한, 러시아 및 유럽의 표준설계하중 체계의 분석 및 비교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국내 열차유형별 하중이력 및 스펙트럼 분석
-기존철도 및 고속철도 설계하중에 대한 정량적 비교
- 국내 주요선로 열차유형별 윤중/횡압 측정과 분석을 통한 하중특성의 정량화
- L하중 및 HL하중에 대한 철도교량의 하중효과를 수치적으로 비교분석
- 운행열차하중의 측정결과에 대한 통계분석 및 스펙트럼 분석
-북한/러시아 열차현황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
-UIC철도선로 설계용 UIC하중체계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열차하중의 이력 및 스펙트럼은 철도구조물 기술개발의 원천자료로 활용
정량화된 운행열차하중은 기존철도교량의 보강 및 개량의 과학화에 기여
국내 현실에 부합되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외기술이전/자문의 대체기반조성
향후 철도구조물의 설계/해석기술의 자립기반으로 국가기술 경쟁력 증진
기존선의 고속화, KTX직결운행 및 대륙철도연계 대비 원천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운행열차하중 특성 대비 최적 보수/보강으로 구조물 잔존수명연장 기대
공공적인 설계관련 표준열차하중의 개선을 통해 건설분야 공공이익 추구
활용방안 실운행열차하중의 정규화된 통계적 하중선도는 기존의 수치해석 정밀도 향상에 기여
열차유형별 하중특성을 이용하여 교량구조물의 응답특성을 추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량 취약개소에
열차하중에 대한 표준화 및 특성분석 자료는 전통적으로 정정구조물을 선호하는 철도교량에 대한 연속화
와 같은 부정정구조형식의 설계에 활용할 수 있음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표준열차하중 설계기준 분석 충격계수 실열차하중선도 -
영문 Standard Train Loading Schme Analaysis of Standard Loading Scheme Impact Factor Real Train Loading Scheme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257_대륙간 철도연결에 대비한 표준열차하중 비교, 분석.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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