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국내 열차유형별 하중이력 및 스펙트럼 분석-기존철도 및 고속철도 설계하중에 대한 정량적 비교
|
- 국내 주요선로 열차유형별 윤중/횡압 측정과 분석을 통한 하중특성의 정량화- L하중 및 HL하중에 대한 철도교량의 하중효과를 수치적으로 비교분석- 운행열차하중의 측정결과에 대한 통계분석 및 스펙트럼 분석-북한/러시아 열차현황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UIC철도선로 설계용 UIC하중체계 분석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열차하중의 이력 및 스펙트럼은 철도구조물 기술개발의 원천자료로 활용 정량화된 운행열차하중은 기존철도교량의 보강 및 개량의 과학화에 기여 국내 현실에 부합되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외기술이전/자문의 대체기반조성 향후 철도구조물의 설계/해석기술의 자립기반으로 국가기술 경쟁력 증진 기존선의 고속화, KTX직결운행 및 대륙철도연계 대비 원천기술 확보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운행열차하중 특성 대비 최적 보수/보강으로 구조물 잔존수명연장 기대 공공적인 설계관련 표준열차하중의 개선을 통해 건설분야 공공이익 추구
|
활용방안 |
실운행열차하중의 정규화된 통계적 하중선도는 기존의 수치해석 정밀도 향상에 기여 열차유형별 하중특성을 이용하여 교량구조물의 응답특성을 추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량 취약개소에 열차하중에 대한 표준화 및 특성분석 자료는 전통적으로 정정구조물을 선호하는 철도교량에 대한 연속화 와 같은 부정정구조형식의 설계에 활용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