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RADIANCE 프로그램의 자연채광 계산모듈의 코드분석○국내 창호 시스템의 투과율/반사율 데이터베이스 구축○인공조명기구의 배광분포 데이터베이스 구축○RADIANCE 프로그램의 입출력 모듈의 코드 분석○데이터 분석 및 스키마 설계○시스템 설계 디자인○시스템 적용 대상 선정 및 시뮬레이션 작업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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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IANCE 프로그램의 자연채광 계산모듈의 코드분석○국내 창호시스템의 투과율/반사율 데이터베이스 구축○인공조명기구 배광분포 데이터 베이스구축○RADIANCE 프로그램의 입출력 모듈의 코드 분석○데이터 분석 및 스키마 설계○시스템 기본 안 설계○박물관 조명(자연광, 인공조명)계획에 관한 문헌조사○박물관의 유형별 분류 및 각 유형별 사례 선정○대상박물관 전시공간의 사진촬영○대상박물관 조도 및 휘도분포측정 파일작성○대상 박물관 도면의 3차원 C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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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실무에 종사하는 건축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조명 디자이너, 건물 리모델링 회사 등과 같이 설계안의 가시화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야에서 독자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인원을 확보하지 않더라도 인터넷을 통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자신의 설계안의 4차원 가시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학생 및 관련 강사들이 RADIANCE를 기본으로 구축한 본 시뮬레이션 시스템 사용으로 인하여 실사에 가까운 가상의 화면을 통하여 건축과 정보통신기술과의 새로 전문가와의 공동연구를 통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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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외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는 상업용 건축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대체할 수 있으므로 외화의 낭비를 막을 수 있으며 오히려 외국의 사용자들로부터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웹기반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사업모델(Business model)화하여 건물의 리모델링 분야 (특히, 건물 외관 및 실내 디자인의 가시화)를 활성화함으로써 기존 건물의 무분별한 재건축에 의한 자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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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시화 소프트웨어인 RADIANCE 프로그램의 알고리즘과 입출력 방식 및 파일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됨으로써 향 후 건축분야의 CAD기술은 물론 애니메이션 분야의 기술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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