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3PRTD-C030697-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서승일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원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1-08-01 ~ 2007-07-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3-08-01 ~ 2004-07-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0 351,233,000 1,155,900,000 1,507,133,000 1,507,133,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신소재 차체 경량화 및 중고속 틸팅열차 개발/부품실용화
○곡선부 주행 속도 향상을 위한 틸팅기술 개발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선로시스템 개선 기술개발 및 분기기/판형교의 성능 개선방안 연구
○신호보안 체계 최적 구축방안 및 가선설비 개량방안 연구
○선로용량 계산 및 속도향상 관련 규정 개정 연구
최종목표 기존선 속도향상에 필요한 차량, 선로구축물 및 전기/신호 시스템 등의 상호간 인터페이스를 최적으로 유지하여 최고운행속도 180km/h급 TTX(Tilting TraieXpress for Conventional Railroad)기존선 속도향상 틸팅열차를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시스템간 인터페이스 총괄 조정
○180km/h급 틸팅전기차량의 상세설계도면 작성
○종합운전 시운전 시험절차서 작성, 시운전시험계측장비 구축
○속도제한 제반규정에 대한 보완 방법 수립
○선로용량 계산 상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원형개발
○틸팅차량 투입선로의 선로성능 평가 및 분석
○분기기 구조개선 작업 및 개량 분기기 형식(안) 제시
○판형교의 진동저감을 위한 개량방안 수립
○속도 향상을 위한 기존 신호설비 개량 및 교체 방안 연구
○속도향상에 따른 가선설비 개량방안 연구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사업을 통하여 틸팅차량을 개발하여 최고운행속도 180km/h 의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칠 경우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틸팅 제어 및 시스템 기술, 열차제어/진단기술, 추진제어기술, 제동제어기술, 차체 및 의장디자인 기술 등은 많은 기술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틸팅차량을 양산하여 호남선, 중앙선, 장앙선 등에 투입함으로서 기존선의 운행속도를 향상하여 여행시간을 20~30% 단축시키면 승객 서비스가 향상되고, 여객 수송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경영상태가 좋아지게 된다. 또한 단축 시간에 해당하는 열차 운행 수를 늘려 늘어나는 여객수송을 소화할 수 있게되어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
활용방안 ○기존선 틸팅차량 시스템 기술사양
○기존선 차량에 기술활용
○틸팅시스템 연구
○하이브리드 차체 설계 및 제작 기술 확보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 - - - -
영문 - - - -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235_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01.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