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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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사업을 통하여 틸팅차량을 개발하여 최고운행속도 180km/h 의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칠 경우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틸팅 제어 및 시스템 기술, 열차제어/진단기술, 추진제어기술, 제동제어기술, 차체 및 의장디자인 기술 등은 많은 기술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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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틸팅차량을 양산하여 호남선, 중앙선, 장앙선 등에 투입함으로서 기존선의 운행속도를 향상하여 여행시간을 20~30% 단축시키면 승객 서비스가 향상되고, 여객 수송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경영상태가 좋아지게 된다. 또한 단축 시간에 해당하는 열차 운행 수를 늘려 늘어나는 여객수송을 소화할 수 있게되어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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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기존선 틸팅차량 시스템 기술사양 ○기존선 차량에 기술활용 ○틸팅시스템 연구 ○하이브리드 차체 설계 및 제작 기술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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