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교차로 좌회전 가변 차로시스템 개발을 전제로 한 요소 결정-교통공학적 기법 검토 ○ 좌회전 교통류가 심한 교차로 중심의 교차로 좌회전 가변차로시스템의 신호등, 표지판, 노면 마킹 등의 요소결정 및 교통공학적 기법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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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특성조사 ○교차로 좌회전 교통류 변화 심한 교차로 교통 특성 조사시스템 요소의 선정 ○교차로 좌회전 가변 차로시스템의 대상이 되는 요소 선정 ○요소들의 기술개발 현황, 국내 개발 여건을 감안하여 요소선정교통공학적 기법 정립 ○과도기 신호처리의 처리 기법 정립 ○표지판의 위치선정 기준 정립교차로 좌회전 가변 차로제어 알고리즘 개발 ○교통특성조사자료를 기초로 한 교통흐름 예측→교차로 좌회전 가변 차로제 요소의 작동에 관한 알고리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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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교통소통개선 교차로당 지체시간 30hr/day 교차로소통증대효과 : 65%(62초→22초) 사고 감소 ( 차 대 차 사고방지 효과 ) 교차로 질서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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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 편익 :(구로동 개봉역앞 교차로 1개소기준, 전국 신호교차로의 25%기준) 전국의 시설개선 대체 효과는 차선증설 대비 : 1/4, 입체화 대비 : 1/9, 순펵익(6차년도합계)은 1조 3,130억원이며, 비용편익비는 2.68으로 분석됨 본 연구와 관련된 고가가변표지, 노면표지, melting의 기술개발 본 연구와 관련된 교통공학적 기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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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ITS 사업분야의 추가 사업분야로 등록하여 연구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주변도로와 연계된 신호교차로상에서 연관 개선하여 지역적인 소통증대에도 확대 활용 특별한 사건(예 공사중, 행사등)으로 인해 교통류의 패턴이 변화할 때 적용 활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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