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노면관리를 위해 실제 차량에 의한 충격하중을 모사하기 위한 FWD jig & fixture를 제작, 충격하중에 의해서 발생하는 표면처짐을 계산하고, 정,역해석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포장구조체의 탄성계수를 추정하는 데이터 획득시스템을 구축한다.○사면관리를 위해 사면감시시스템을 설계하고 데이터 수집시스템(변위데이터 및 비쥬얼 데이터), 통신시스템에 필요한 전용기기를 실내시험을 위한 시제품을 제작한다. 인터넷 서비스 시스템의 D/B 요구분석을 토대로 D/B 및 서비스시스템을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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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노면 유지관리 시스템 설계 및 제작 - 국산화 개발방안 및 개선방안 연구 - 기존 장비들의 장단점 분석 및 선행 연구 조사 - 계측 시스템 구축 - 하중재하장치의 개발 - 유압식 jig & fixture 제작 - 정해석 및 역해석 수행 - 데이터 획득시스템의 구축 - 본체 운영시스템 개발○사면 감시시스템 설계 및 H/W 제작 - 기존 시스템의 장단점 분석 및 선행 연구 조사 분석 - 데이터 수집기 제작 - 비쥬얼 감시 장치 제작 - 통신기기 제작 - D/B 요구 분석 설계 - 시험실 실내 시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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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FWD를 사용하여 도로구조물의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위한 자료 수집 시스템의 개발 ○ 국산화된 도로 유지관리장비의 개선을 통해 향후 북방지역 및 외국의 도로 설계, 시공,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사업에 동참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 ○ 국내환경조건의 유지관리 자료의 D/B화에 따른 보다 정확한 포장 구조체 물성을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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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외국산 FWD에 대한 수입대체효과 뿐만이 아니라 향후 수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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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전자,통신,인터넷 기술을 응용하여 최적의 기술로 저가의 사면 감시시스템을 이용하면 사전감시와 실시간 계측으로 사면붕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 이 시스템의 실용화 연구를 통해 지자체와 사면관리기관에 공급하여 운용하면 사면 계측의 비용절감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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