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콘크리트교량 평가 체제의 개선○콘크리트교량 상태 평가 방법의 제시○콘크리트교량 내하력 판정 방법의 개선 ○강교량의 등급 판정 기준 제시○강교량 안전 진단 전문가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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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체제의 개선- 평가체제 개선안 제시- 실 교량에의 적용○상태 평가 방법의 제안- 상태평가 판정 기준의 제안- 손상원인 분석 방법- 상태평가방법의 실조사에서의 적용○내하력 판정 방법의 개선- 내하력 판정 방법 개선안 도출- 개선안에 따른 적용예 ○제시교량의 하중 전달 경로 해석- 강교량 형태별 하중 전달 경로파악을 위한 구조 모델링 및 해석- 교량 형태별 FCM 부재 파악○진단 및 평가 시스템 개발- 등급 판정 및 평가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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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새로운 패턴의 안전 진단 형식의 도입으로 진단 업무의 개선 ○교량 형식별 하중 전달 경로의 파악으로 부재별 중요도 산정 가능 ○부정정 여유도(redundancy)의 파악으로 시방사항 개선 ○진단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로 진단 업무 효율화 및 일관화 ○손상의 원인 분석에 근거한 교량의 상태 평가로 손상 대처 능력 제고 ○교량의 등급책정에 따른 단점 개선 ○내하력 판정 방법의 개선으로 합리적인 평가가 가능함 ○평가체제 개선으로 원인과 목적에 따른 조치의 유연성을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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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안전 진단 업무의 개선으로 인한 안전성 평가의 신뢰성 증진 ○시스템 개발로 인한 안전 진단업무의 전문성 제고로 교량유지관리 비용절감 ○수입 대체 효과로 외화를 절감할 수 있음. ○안전 진단업무의 개선으로 인한 안전성 평가의 신뢰성 증진 ○평가 체제의 개선으로 교량조사 비용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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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국내의 전반적인 교량의 조사 평가와 유지 관리 분야에 도입이 가능하며, 향후 연구의 초석이 되게 하며, 특히 하중전달경로 확인 작업, 전문가 시스템 개발 등으로 현재 진행중인 교량 유지관리 시스템의 전형적인 모델로 발전 가능하다. 또한, 토목, 건축 건설현장과 이미 지어진 구조물에 대한 정기적 계측을 통한 점검에 활용될 수 있다. ○ 강교량의 안전진단에 전문가 시스템을 활용하면 체계적이고 일괄성있게 안전진단을 수행하고 또한 새로운 안전진단 형식과 상태판단 기준이 마련될 수 있다. 전문가시스템의 도움에 의한 안전진단은 경제적이고, 전문가시스템의 개발비는 단기간에 회수될 것으로 사료된다. 부가적으로 안전진단에 따른 여러 교량에 관계된 상태 및 안전진단에 관계된 자료의 능동적인 전산화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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