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개발된 면진시스템이 설치된 모델교량의 동특성 파악○개발된 면진시스템의 설계기법 및 해석기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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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베어링의 최종 설계○각종 베어링의 최종 제작○제작된 베어링의 최종 특성실험○진동대 실험계획 수립○진동대 실험(SUNY at Buffalo)○실험 데이터 정리 및 분석○개발된 모델에 의한 해석 및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모델을 이용한 설계 이론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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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국내 내진기술의 향상 및 국제 경쟁력 확보 ○ 기설 교량의 내진성능 향상 ○ 고감쇠 및 지압응력 증진에 따른 기존 면진시스템의 단점 보완 ○ 국내의 실정에 적합한 면진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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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일관된 하부구조 설계 및 시공에 의한 건설비용 감소 ○ 면진베어링에 의한 교축방향 지진하중의 감소에 의한 건설비용 감소 ○ 독자적 기술사용에 따른 수입 대체효과 ○ 비내진설계 교량의 저렴한 비용을 통한 내진성능 보강 ○ 국내 교량의 내진안전성 확보에 따른 지진피해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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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비내진설계 교량에 있어서의 면진베어링을 이용한 내진성능 보강”과 “다경간 연속교에 있어서의 면진시스템의 설계”를 발간하여, 국내교량에 적용. ○ 기존 교량의 보강 및 신설교량의 설계에 반영 ○ 국내기업에서 국내기술에 의하여 본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여 내수 및 대외 수출에 기여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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