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개념정립○System 설계○기본 mechanism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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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골공사의 부재최대 중량 표본산출 등 기초자료 수집○기초자료 분석○철골작업 과정에 대한 자료 수집○철골작업분석을 통한 합리적 작업 sequence도출○기본 system설계○무선 제어 system설계○타,착 mechanism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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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전문기능인 감소에 대한 대안확보 -전문기능인의 감소에 따른 작업 품질의 저하를 막고 적정 수준의 품질을 작업자의 숙련도에 관계없이 유지할 수 있따 ○천후의 영향 감소로 공기 단축 효과 -작업자가 철골 부재의 작업 현장까지 올라갈 필요가 없으므로 기후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작업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건설자동화를 위한 핵심 기술 개발 -본 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축적되는 건설 자동화의 자료는 차후로 진행될 각종 건설 자동화 부문의 기초를 준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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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대형 안전사고율 감소 -작업인이나 철공 부재의 추락사고를 방지하게 된어 안잔사고를 감소 시킬 수 있다 ○작업능률 제고 -철골 부재의 탈착이 손쉬워짐에 따라 작업능륙이 향상되고 효률적인 운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건설비용 절감 -숙련된 기술자의 인력이 감소 되므로 인걸비를 비롯한 제반 비용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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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로봇핸드 전용의 크레인을 제작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이 경우 로봇핸드의 동력과 명령계통을 크레인 과 연결하여 보다 통합적인 건설자동화 시스템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다. 또한, 로봇 핸드의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능형 크레인의 설계로 확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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