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활하중 및 피로하중 모형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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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차량자료 수집(계속)○공칭 활하중 개발○확률적 특성산정○피로하중모형개발 및 기존 교량에 대한 피로하중 적용○피로설계기준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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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우리나라의 차량통행현황을 실질적으로 분석, 반영함으로써 국가기간 시설물인 교량의 안전성 혹보 ○균일한 안전도 수준을 보장케 하는 하중저항 계수설계법으로의 전환을 유도 ○다른 설계인자들 즉 다른 하중이나 저항의 확률적 분석기술 향상 ○궁극적으로 다른 시방서들도 하중저항계수법으로의 전환을 혹진하여 국내 시설물이 안전성 확보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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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적정한 설계하중을 산정함으로써 경우에 따라 과다해지는 건설비용 절감 ○과적파량으로 인한 손상의 감소로 유지 관리비용의 절감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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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연구의 결과가 시방서에 채택되어 향후 설계 하중으로 활용 ○기존교량의 신뢰도 분석 및 내하력 평가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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