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국내교통특성파악○국내기후특성파악○아스팔트 레올로지이론 정립○현재국내 사용중인 아스팔트의 문제점 도출○기후특성 및 교통특성에 따른 아스팔트 선정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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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온도 변화에 대한 아스팔트 포장 내부온도 측정○우리나라 지역별 온도 및 포장온도 측정○국내 생간 아스팔트으 점도 및 PG System에 의한 규격 조사○아스팔트선정기준 정립○국내 현실에 맞는 아스팔트 바인더생산 을 위한 기초자료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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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우리나라 기후특성에 적합하게 대처할 수 있는 고온에서의 내유동성 특성과 저온에서의 피로 균열에 대한 저항성 및 날로 증가하는 교통량 및 중차량화에 대처랑 수 있는 다양한 아스팔트 바인더를 개발 사용하므로서 우선 포장의 조기 파손을 방지하며 아스팔트포장의 수명연장을 기대할수있다. 또한 아스팔트 포장의 문제점중 아스팔트 바인더의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기 때문에 기타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게된다. 한편, 국내 기술로 아스팔트를 개발하므롯 고품질 아스팔트 생산 및 시공관리 기술은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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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우선 포장의 조기파손 방지와 아스팔트 포장 수명 연장에 따른 유지 보수비용의 절감을 기대 할 수 있고 좋은 품질의 아스팔트 포장 수명 연장에 따른 우지보수 비용이 절감을 기대할 수 있고 좋은 품질의 아스팔트 포장을 건설할 수 있기 떄문에 도로이용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를 제공할수있다. 또한 아스팔트 제조기술의향상에 의해 우리나라 도로 건설의 해외수주와 고품질 아스팔트를 수출할 수 있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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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고속도로와 국도 등의 아스팔트 포장시 우리나라의 기온,교통량,교통조건 등에 적합한 아스팔트 바인더를 선정할 수있는 규격을 정하며 적절한 아스팔트 콘크리트의설계가 가능하게하여 포장수명 연장에 기여할 것임. ○포장용 아스팔트 바인더의 규격을 현재의 단순한 규격(침입도 60~70 및 85~100)을 지역여건에 맞는 다양한 규격으로 적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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