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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 기획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과제번호 21RDPP-C165449-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원자력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 기획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한상진
소속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부교수
전화번호 02-880-9083 FAX 02-887-2662
총 연구기간 2021-09-27 ~ 2022-09-26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9-27 ~ 2022-09-26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20,000,000 0 0 0 1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연구기획과제의 목표
○ 본 연구는 국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도로안전도 등급평가(RAP, Road Assessment Program)를 우리나라 국도를 대상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하며 세부기술 개발은 아래와 같음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프로그램 개발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조사기술 개발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관련 제도 도입방안
○ 본 기술개발 기획은 우리나라에서 도로안전도 등급평가를 시행하여 도로관리청이 보다 적극적으로 교통사고의 위험을 찾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연구기획과제의 필요성
○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중 도로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로 네트워크 차원의 안전도를 평가하고 관리할 필요
- 도로환경적 요인에 의한 사고 비중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인적요인, 차량요인과 결합하여 발생한 사고를 포함할 경우 34% 차지 (한국교통연구원, 2016)
○ 도로안전도 등급평가는 차량의 안전도를 평가하는 신차안전도평가 프로그램(New Car Assessment Program)과 유사하게 도로가 교통사고를 얼마나 예방할 수 있는지 또는 사고시 도로이용자의 사고 심각도를 얼마나 낮출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차원에서 필요
○ 우리나라 국도의 경우 대부분 도로설계기준을 만족시키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교통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는 ‘사고 잦은 곳’이 존재
○ 여러 도로구간이나 지점 중에서 특정한 곳에서만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사고 잦은 곳의 존재는 도로 인프라 차원의 안전관리가 필요함을 역설
○ 이런 차원에서 국제연합 (UN)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를 중심으로 도로이용자에 대한 교육, 훈련, 홍보에 초점을 맞춘 기존의 교통안전정책은 도로이용자 뿐만 아니라 차량과 도로 인프라 차원으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안전체계적 접근 Safe System Approach*를 강조
○ 도로안전도 등급평가는 이런 차원에서 도로 인프라가 정면충돌사고 등 특정 유형의 교통사고를 얼마나 예방할 수 있는지, 사고가 발생한다면 탑승자나 보행자 등 다른 도로이용자를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으로부터 얼마나 보호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시행

■ 연구기획과제의 범위
○ 본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 기획은 크게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시행 로드맵 개발>,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프로그램 개발>,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조사기술 개발> 등 세 가지 부분에서 이루어짐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로드맵 개발에서는 시행계획의 수립, 활용방안, 매뉴얼 개발 등을 다룸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위험도 지도, Star-Rating(별점평가) 지표 개발과 관련 S/W 개발 등을 다룸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조사기술과 관련해서는 도로 안전도를 평가하는 차량 및 장비 개발과 Star-Rating(별점 평가)을 위해 필요한 입력자료를 인공지능 기술로 추출하는 방안 등을 다룸
○ 공간적 범위는 우리나라 국도 전체를 대상으로 함 (49개 노선 14,246km)
- 국가의 예산이 지원되는 국가지원지방도나 국가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로 등의 편입 가능성도 검토
○ 시간적 범위는 기존 통계자료 등을 활용할 경우 최근 3년을 우선 이용하며 미래의 연구기획은 5년 동안의 중·장기적 관점에서 이루어짐
- 최근 3년 이내의 통계가 구득되기 어려운 경우 가장 최신의 통계를 이용
- 특정 지점이나 시점의 데이터가 없을 경우 보간법 등을 이용하여 추정치를 활용할 수도 있음
- 연구개발기획은 조사차량의 신뢰도 평가 등 시범사업을 감안하여 5년으로 기획

■ 연구기획과제의 활용
○ 본 제안에서 다루는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이 성공적으로 기획되고 이후 본과제가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우리나라 국도의 교통사고를 사전적으로 예방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확보할 수 있게 됨
○ 우리나라 국도를 세부 분석 단위별로 교통사고 현황 및 위험도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상대적으로 위험한 도로구간이나 지점을 파악
○ 이와 동시에 도로 인프라 차원의 교통사고 위험도를 Star-Rating(별점 평가)하여 특정 도로가 인프라 차원에서 사고를 얼마나 잘 예방할 수 있는지 평가
○ 실제로 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별점 평가 등급도 좋지 않은 도로를 대상으로 기존의 도로교통안전 개선사업 (사고잦은곳 개선사업, 위험도로개선사업 등)과 연계시켜 사업 추진
○ 이를 통해 기존 도로교통안전개선사업 대상 선정의 과학화와 교통안전 예산의 효율적 집행 가능
최종목표 ○ 국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도로안전도 등급평가(Road Assessment Program, RAP)’를 우리나라 도로를 대상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 조성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한 사고위험도 지도 제작 및 Star-Rating 평가의 지표 및 기준 개발 기획
- 도로안전도평가 수행을 위한 차량 및 장비와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Star-Rating 평가 기술의 개발 기획
- 국도 대상 도로안전도평가의 시행과 위험도지도 및 Star-Rating의 매뉴얼 개발을 통한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기획
○ 국내 도로의 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한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기술 개발 R&D 과제에 대한 중장기적 제도적·기술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및 성능목표를 단계별로 구체화하여 제시
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개발목표 및 연구개발내용
○ 연구개발목표 :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 기획
- 주관연구개발기관(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 개발 기획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교통연구원)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개발 기획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조사기술 개발 기획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개발 기획
○ 국도대상 도로안전도평가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기획
- 사업 추진체계 구축 연구기획
- 사업 추진방법 연구기획
- 데이터 수집 및 연계방법 연구기획
○ 도로안전도평가의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기획
- 기존 교통안전개선사업과의 연계방안 연구기획
- 평가방법 및 선정기준에 대한 연구의 기획
- 위험도지도의 관리 매뉴얼 개발을 위한 연구 기획
- 도로안전도 Star-Rating 관리 매뉴얼 개발 연구기획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 개발 기획
○ 사고위험도 지도(Risk Map)의 개발
- 사고위험도 지도의 개념
- 필요자료 수집 및 대상구간 선정
- 사고위험도 지표 선정
- 지표별 등급분류 기준의 선정
- 사고위험도 지도의 구축
○ Star-Rating의 평가 수행을 위한 지표 및 기준의 개발
- Star-Rating의 개념
- Star-Rating의 주요평가 항목 조정
- Star-Rating의 실시
- Star-Rating의 대응방안 제시
○ 도로안전도평가 S/W의 개발
○ 도로안전도평가의 사후검증방안 수립
○ 국제기준과의 연계방안 마련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조사기술 개발 기획
○ 도로안전도 평가 차량 및 장비 개발 기획
- 도로 안전도 평가용 국내·외 조사 차량(장비) 현황 및 성능 검토
- 수요처(기관)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도로 안전도 평가용 조사 항목의 정립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Star-Rating 기술 개발 기획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시설물 추출을 위한 기술 수준의 정립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등급화를 위한 분할 모델의 평가지표 달성수준 정의

■ 연구 범위
○ 공간적 범위는 우리나라 국도 전체를 대상으로 함 (49개 노선 14,246km)
- 국가의 예산이 지원되는 국가지원지방도나 국가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로 등의 편입 가능성도 검토
○ 시간적 범위는 기존 통계자료 등을 활용할 경우 최근 3년을 우선 이용하며 미래의 연구기획은 5년 동안의 중·장기적 관점에서 이루어짐
- 최근 3년 이내의 통계가 구득되기 어려운 경우 가장 최신의 통계를 이용
- 특정 지점이나 시점의 데이터가 없을 경우 보간법 등을 이용하여 추정치를 활용할 수도 있음
- 연구개발기획은 조사차량의 신뢰도 평가 등 시범사업을 감안하여 5년으로 기획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국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도로안전도 등급평가(Road Assessment Program, RAP)’를 우리나라 도로를 대상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 조성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한 사고위험도 지도 제작 및 Star-Rating 평가의 지표 및 기준 개발 기획
- 도로안전도평가 수행을 위한 차량 및 장비와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Star-Rating 평가 기술의 개발 기획
- 국도 대상 도로안전도평가의 시행과 위험도지도 및 Star-Rating의 매뉴얼 개발을 통한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기획
○ 국내 도로의 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한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기술 개발 R&D 과제에 대한 중장기적 제도적·기술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및 성능목표를 단계별로 구체화하여 제시
■ 연구개발목표 및 연구개발내용
○ 연구개발목표 :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 기획
- 주관연구개발기관(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 개발 기획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교통연구원)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개발 기획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조사기술 개발 기획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개발 기획
○ 국도대상 도로안전도평가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기획
- 사업 추진체계 구축 연구기획
- 사업 추진방법 연구기획
- 데이터 수집 및 연계방법 연구기획
○ 도로안전도평가의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기획
- 기존 교통안전개선사업과의 연계방안 연구기획
- 평가방법 및 선정기준에 대한 연구의 기획
- 위험도지도의 관리 매뉴얼 개발을 위한 연구 기획
- 도로안전도 Star-Rating 관리 매뉴얼 개발 연구기획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 개발 기획
○ 사고위험도 지도(Risk Map)의 개발
- 사고위험도 지도의 개념
- 필요자료 수집 및 대상구간 선정
- 사고위험도 지표 선정
- 지표별 등급분류 기준의 선정
- 사고위험도 지도의 구축
○ Star-Rating의 평가 수행을 위한 지표 및 기준의 개발
- Star-Rating의 개념
- Star-Rating의 주요평가 항목 조정
- Star-Rating의 실시
- Star-Rating의 대응방안 제시
○ 도로안전도평가 S/W의 개발
○ 도로안전도평가의 사후검증방안 수립
○ 국제기준과의 연계방안 마련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조사기술 개발 기획
○ 도로안전도 평가 차량 및 장비 개발 기획
- 도로 안전도 평가용 국내·외 조사 차량(장비) 현황 및 성능 검토
- 수요처(기관)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도로 안전도 평가용 조사 항목의 정립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Star-Rating 기술 개발 기획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시설물 추출을 위한 기술 수준의 정립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등급화를 위한 분할 모델의 평가지표 달성수준 정의

■ 연구 범위
○ 공간적 범위는 우리나라 국도 전체를 대상으로 함 (49개 노선 14,246km)
- 국가의 예산이 지원되는 국가지원지방도나 국가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로 등의 편입 가능성도 검토
○ 시간적 범위는 기존 통계자료 등을 활용할 경우 최근 3년을 우선 이용하며 미래의 연구기획은 5년 동안의 중·장기적 관점에서 이루어짐
- 최근 3년 이내의 통계가 구득되기 어려운 경우 가장 최신의 통계를 이용
- 특정 지점이나 시점의 데이터가 없을 경우 보간법 등을 이용하여 추정치를 활용할 수도 있음
- 연구개발기획은 조사차량의 신뢰도 평가 등 시범사업을 감안하여 5년으로 기획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도로구간 및 교차로별로 사고 위험성을 객관적으로 관리
- 사고위험구간의 선정, 사고의 과학적인 원인분석, 효과적인 개선사업 추진 등 도모
- 도로의 교통안전관리를 위한 전용 S/W 확보 및 운영
- 국도와 관련되어 운영되는 다양한 정보시스템의 통합 활용 (교통량 DB, 도로시설물 DB, 포장 DB 등을 통합 활용)
- 경찰의 교통사고자료와 국토교통부 도로관련 정보시스템의 공식적으로 통합 활용 가능성 증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산업적 측면
-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의 시행을 통해 사망 또는 중상자의 수의 획기적 감소 기대 (영국은 68% 감소)
- 교통사고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감소는 경제적 손실 감소 효과
- 우리나라의 도로안전도평가 기술개발 및 전문 조사차량 개발은 향후 개발도상국으로 수출할 가능성 (iRAP과 협력 가능)
○ 사회적 측면
-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의 시행을 통해 도로 이용자 (차량 운전자,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이륜차 운전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도로의 위험도 혹은 교통사고예방 가능성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도로 이용자가 교통안전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면 사회적으로 더 안전한 도로의 설계 및 운영을 요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가능
- 불가피하게 안전등급을 상향하기 어려운 도로구간에서는 도로이용자의 책임도 중요함을 알릴 수 있는 기회제공
활용방안 ○ 과학적인 교통사고 원인분석
- 사고위험도 지도와 교통사고 예방지수 구축을 통해 기존 사고원인 분석이론의 어려움이나 실무 적용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과학적인 교통사고 원인분석이 가능함
○ 선제적인 교통사고 예방
- 교통사고가 이미 발생한 경우뿐만 아니라 사고발생의 위험이 잠재된 위험구간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사고취약구간을 선정함으로서 선제적인 교통사고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을 국내 교통안전 개선사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마련함으로서 다양한 교통안전 개선사업에 대한 통합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음
○ 도로관리청의 교통안전 역할 확대
- 도로관리청이 관할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주기적으로 도로 구간별로 교통안전등급을 평가하여 평가등급이 최상위 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
○ 기존 도로교통안전개선사업의 효율적 추진
- 사고잦은곳 개선사업, 위험도로개선사업, 도로안전 시설물 정비사업 등의 대상 선정을 보다 빠르고 체계적으로 수행
- 안전 개선 효과는 높이고 비용은 낮추는 도구로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교통안전 도로안전도평가 위험도 지도 별점 평가 도로안전점검
영문 Road Safety Road Assessment Program Risk Map Star Rating Road Safety Insp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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