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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국토교통 딥테크 융합연구센터 지원사업 기획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과제번호 21RDPP-C165389-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국토정책 계획 | 국토정책 적용분야 지식의 진보(비목적 연구)
2순위 건설 교통 | 국토정책 계획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국토정책 계획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교통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교통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국토교통 딥테크 융합연구센터 지원사업 기획
주관연구기관 (주)이니씽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기종
소속 (주)이니씽크 직위 대표
기관 대표번호 02-468-4137 FAX -
총 연구기간 2021-09-15 ~ 2022-07-14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9-15 ~ 2022-07-14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00,000,000 0 0 0 1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미래 국토교통 산업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딥테크와 국토교통 분야 핵심기술의 협업연구를 수행할 대학원 내 연구센터를 지원하여, 창의적 연구성과 도출 및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사업 기획

○ (딥테크 기술 경쟁 치열) 미국, 중국, 프랑스, 싱가폴 등 주요국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각 분야의 딥테크 기술을 개발하고자 경쟁 치열
○ (기술수준 열위) 국가 전반의 혁신적 변화를 견인하는 딥테크 기술경쟁은 심화 추세이나, 우리의 딥테크 핵심기술 수준은 기술 선진국에 비해 열위
○ (우수인재 수요 급증) 딥테크 분야 고급인력은 현재에도 수요가 크고 향후에도 우수인재에 대해서는 수급이 부족할 전망
○ (인재유치 경쟁심화) 코로나 뉴노멀2.0 등 대외환경 변화로 각국의 우수인재 확보 경쟁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전망되어 이에 대응한 핵심인재양성이 시급
○ (국토교통 연구인력 부족) 국토교통 산업은 혁신기술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기업의 성장도 예상되나 국내 교통연구인력 비율이 낮아 기술경쟁 대응에 어려움 예상
○ (대학의 역할 필요) 융복합 경향이 가속화되는 미래 국토교통 산업에서 단일 기업이 ‘융합’기술을 확보하는데는 한계가 있어 대학의 역량과 인력 활용 필요
최종목표 미래 국토교통 산업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딥테크와 국토교통 분야 핵심기술의 협업연구를 수행할 대학원 내 연구센터를 지원하여, 창의적 연구성과 도출 및 융합인재를 양성

① (혁신기술 연구) 대학을 중심으로 기업, 연구소 등이 협력하여 국토교통과 딥테크 기술을 연계한 혁신기술 연구
② (혁신인재 양성) 대학내 국토교통 전공과 딥테크 전공을 연계하여 전문기술 역량과 첨단분야 지식을 겸비한 혁신인재 양성
③ (산업계 인재 재교육) 기업, 연구소 소속 시간제 대학원생에게 딥테크 기술교육을 지원하여 국토교통 산업계의 혁신능력 향상 지원
연구내용 및 범위 ■연구내용
□ 1단계 : 기술개발 동향 및 수요조사 실시, 기술 정의 등
ㅇ 국토교통 딥테크 융합인력 육성대상 및 범위 설정
- 국ㆍ내외 시장, 정책, 기술, 환경 동향 분석
- 국내 인력양성 인프라(기업, 연구소, 대학 등) 현황 분석
- 딥테크 전문인력의 국내 수요처 의견수렴 및 시장 요구사항 분석

ㅇ 국내외 딥테크 연구인력 육성 현황 조사 및 분석
- 국내외 연구인력 육성 사례 등 현황 조사?분석
- 국내외 건설교통 연구인력 육성 사례 및 현황 조사?분석
- 국토교통 분야 연구?투자 동향과 연구인력 연계 육성 현황 조사?분석

ㅇ 사업추진방향 정립
- 국토교통 관련 정부 정책과의 관련성 및 연계성을 분석
- 미래이슈 및 니즈, 정부정책과의 부합성 등을 토대로 이슈 해결을 위한 인력양성 사업추진방향 및 대안의 타당성 제시


□ 2단계 : 딥테크 인력양성 전략수립, 연구내용 설정
ㅇ 비전 및 목표 설정
- 국토교통 딥테크 인력양성사업의 비전 설정
- 국토교통 딥테크 인력양성사업의 최종 및 단계별 목표 설정

ㅇ 딥테크 연구인력 육성 중점과제 우선순위 도출
- 국토부 실?국의 인력양성 계획 연계 검토


- 지원사업의 수혜자, 산업계, 연구계 분야 수요조사 시행
- 종합적인 인력공급 및 수요분석 시행
- 기술분야별 인력양성 후보과제 설정 및 우선순위 도출

ㅇ 인력양성사업 과제카드 작성
- 연구개발?인력양성 목표, 기술개발 및 산업/시장 동향, 기존기술 활용방안, 기술
개발 필요성, 주요 연구내용, 정부지원 타당성, 기술확보 전략, 과제규모, 최종
성과물 및 활용방안 등

ㅇ 본사업의 추진계획 작성
- 국토교통 세부기술 별 딥테크 인력양성 필요성에 따른 본사업의 추진목표 설정
- 국토부 실?국의 인력양성 정책, 대학?기업?인력 등의 수요에 따라 본사업의 규모, 개수 확정(동 기획과제에서 복수의 인력양성 R&D 기획 가능)


□ 3단계 : 연구개발과제 기획
ㅇ 성과목표 및 지표 설정
- 목표 및 연구범위 설정(정량적이고 구체적인 목표 설정)
- 연구범위 및 인력양성 대상분야 설정(아래의 연구범위에 대해서 실현 가능한 수준을 고려한 구체적 연구 범위 및 방법 등 설정)

ㅇ 인력양성 세부분야 및 연구내용 설정
- 국토부 실?국의 인력양성 수요를 고려한 사업의 지원대상 등 세부내용 설정
-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검토

ㅇ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방안 수립
- 사업의 추진체계 및 추진형태 수립
- 기존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방안 제시
- 컨소시엄 형태 등 최적 연구추진체계 제안
- 세부과제의 선정방식, 관리방식 및 과제 평가방안(평가지표) 설정

ㅇ 성과물에 대한 활용방안 및 실용화 추진방안 제시
- 사업의 구체적 파급효과 제시
- 성과분석 및 검증방안 제시
- 제도ㆍ정책 활용, 현장적용, 시범운행사업 등 구체적인 실용화 방안
- 관련제품/기술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ㅇ 사전타당성 검토
- (정책적 타당성) 국가 전략적 중요성,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연구개발 추진상의 위험요인과 대응방안 등에 대한 검토
- (기술적 타당성) 기존 연구개발과의 중복성, 기술개발 계획의 우수성, 기술수준 및 개발 성공 가능성 등에 대한 검토
- (경제적 타당성) 경제성 분석, 경제ㆍ사회적 파급효과, 과학 기술적 파급효과 등에 대한 검토

ㅇ 과제공모를 위한 RFP 작성 및 평가기준 설정
- 연구목표와 내용, 추진전략 등을 바탕으로 본 과제를 공모하기 위한 RFP 작성
- 연차별 평가를 위한 성과목표ㆍ지표ㆍ마일스톤의 설정, 평가방법 및 기준 설정
- 동 기획과제에서 복수의 인력양성 R&D 사업 도출시 개별 사업의 RFP 작성

ㅇ ?제4차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기본계획(’21~’25)?에 따른 사업평가를 위해 ‘전략계획서’ 작성
- 사업목표-수행내용-성과 간 연계성 확보를 위해 도출된 예산규모에 따라사업 기획내용을 반영하여 작성


■연구범위
① 국토교통 딥테크 기술 연계한 혁신기술 연구 및 인력양성 방안 마련
- 산학연 연계를 의무화하여 사업화가 가능한 연구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장기적 관점으로 지원
- 국토교통, IT, 로봇 등 관련분야 산업계 연계 실습, 캡스톤 디자인 등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지닌 혁신인재 양성
- 기업, 연구소 소속의 시간제 대학원생에게 딥테크 기술교육을 지원*하여 국토교통 산업계의 혁신능력 향상 지원

②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
- 대학(원)이 국토교통 딥테크 기술의 혁신허브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교육 및 R&D 프로그램 개발
- 사업을 통해 양성된 딥테크 전문인력의 취업을 연계하기 위해서 기업 및 연구기관이 요구하는 수준의 커리큘럼 설계
- 기존 정부에서 지원 중인 R&D, 비R&D 인력양성 사업과 기술분야?지원대상?지원방법 등이 중복되지 않도록 차별화된 프로그램 구성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미래 국토교통 산업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딥테크와 국토교통 분야 핵심기술의 협업연구를 수행할 대학원 내 연구센터를 지원하여, 창의적 연구성과 도출 및 융합인재를 양성 (개념 및 범위) 국토교통 딥테크 정의 및 기술개발 범위 설정

(인재양성범위)
① (혁신기술 연구) 대학을 중심으로 기업, 연구소 등이 협력하여 국토교통과 딥테크 기술을 연계한 혁신기술 연구
② (혁신인재 양성) 대학내 국토교통 전공과 딥테크 전공을 연계하여 전문기술 역량과 첨단분야 지식을 겸비한 혁신인재 양성
③ (산업계 인재 재교육) 기업, 연구소 소속 시간제 대학원생에게 딥테크 기술교육을 지원하여 국토교통 산업계의 혁신능력 향상 지원

(연구범위)
① 기술개발 동향 및 수요조사, 사업추진방향 정립
② 기술개발 전략수립, 연구내용 설정
③ 연구개발과제 기획
④ 기타 세부사항 (RFP 작성, 전략계획서 작성 등)
⑤ 사전타당성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국토교통 딥테크 분야 배출 인재의 양적·질적 수준 향상과 세계적 수준의 연구성과 창출 기여
- 대학, 기업, 연구소 등 다양한 연구주체들과의 공동연구 경험과 교육기회를 통해 축적한 국토교통 딥테크 분야 지식과 노하우 축적 등을 통해 우수한 연구성과 창출의 기반을 마련
- 향후 배출된 인재의 다양한 연구 참여를 바탕으로 국토교통 딥테크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국내 국토교통분야 인재 수급차 해소 및 국가 핵심기술수준과 산업의 경쟁력 제고
- 동 사업을 통해 핵심고급인재를 다수 배출하여 미래 첨단산업을 주도할 최고급 우수인재 양성
- 이를 통해, 향후 정부가 목표로 하는 4차 산업혁명 핵심인재양성을 동 사업이 담당하고, 고급인재 수급문제 해결에 기여
- 특히, 동 사업을 통해 배출된 고급인재가 기업 등 현장에서 후배를 지도하는 인재양성의 선순환 구조 구축
- 핵심기술 분야를 활용하는 제조업, 물류·금융 등 서비스 산업 全 부문으로의 혁신 촉진

○ (사회적 측면) 국토교통분야 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 및 고용유발 효과 창출
활용방안 ○(기술적 측면) 국토교통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현안을 해결하고 딥테크 기술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
○(혁신인재 양성 측면) 전문기술 역량과 첨단분야 지식을 겸비한 혁신인재가 양성되어 산업현장에 투입되어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
○(산업계 재교육 측면) 현장인력이 딥테크 기술교육을 습득하여 국토교통 산업계의 혁신능력이 향상되는데 기여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딥테크 인력양성 융합연구센터 R&D 국토교통
영문 Deep Tech Human Resources Development Convergence Research Center Research and Development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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