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1. 긴급 유고상황 대응 개구부 자동 개폐 시스템 개발- 기존 수동인력 방식의 개구부 개폐장치는 유고상황 시 긴급 대응이 어렵고 충돌 방호력이 국내기준에 적합한 제품이 없어 안전성에 문제가 있음 - “국내 최초 SB3등급 원격제어형 개구부 자동 개폐시스템”은 고속도로 등의 개구부에 설치하는 원격자동개폐 장치로 자체개발한 다단 날개형 회전 구조체 기술을 적용하여 SB3등급에 적합하도록 설계됨 2. 노측용 가드레일 개선기술 개발- 현재 가드레일 개량에 소요되는 예산 절감을 통한 조속한 개량 추진 필요한 실정임- 기존 고속도로 노측용 가드레일 보강 개선기술(특허 10-1253076)은 승용차는 물론 승합차 및 화물차 등 대형차량의 승월이나 낙하를 미연에 방호할 수 있으며, 기존 가드레일을 보강함에 있어서 기존 가드레일 지주의 설치상태는 그대로 유지한 채 신규 구조물만 추가적으로 설치함으로서 보강 개선작업이 간편한 가드빔이 결합된 보강가드레일 및 보강가드레일 시공방법에 관한 것임- 본 기술은 대형차량은 승용차에 비해 범퍼의 높이가 높기 때문에 승용차 범퍼 높이에 맞춰져 있는 W형 가드레일에 충돌할 경우 대형차량의 앞바퀴가 W레일에 부딪치게 되고, 범퍼는 W레일의 상단에 부딪치게 됨으로서 승월이나 낙하 등의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문제점을 낳고 있음. 따라서, W레일에 가드빔을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대형차량에 대한 방호성능을 향상시킨 기술임. 가드레일 지지력의 보강 개선기술(특허 10-130657)은 지지력 보강체에 의하여 경사면 성토부에서도 지지력이 충분히 확보되어질 수 있으며, 차량의 충돌이나 경사면의 훼손에도 지주의 지지력이 쉽게 저하되지 않는 효과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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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긴급 유고상황 대응 개구부 원격 자동개폐 시스템 상용제품 개발 및 현장 적용?강도성능평가 및 탑승자 보호 성능평가기준 충족하는 개구부 원격 자동개폐 시스템 기술 개발-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개정(‘14년, 국토부) 기준 최소 SB3등급?운용성, 시공성, 경제성을 고려한 제품개발?긴급 상황 대응을 위한 무인 원격제어형 시스템 개발 ?차량통과 시 회전데크부의 충격완화 개선기술 개발?신속한 동작속도 구현을 위한 메카니즘 개발?녹방지 코팅기술 및 안전시스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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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 긴급 유고상황 대응 개구부 원격 자동개폐 시스템 개발- 개발(안) 충돌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조 및 수치해석- 실차충돌시험을 통해 개선기술 검증, 시험성적서 획득- 실제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안정성 및 경제성 입증 - 국가공인 기술 및 품질인증 획득을 통한 시장진입 - 현장 테스트베드 구축 및 성능평가 및 조달우수제품 인증 등 국가공인인증 획득 - 시제품 제작 및 성능시험 - 시제품 현장 테스트 베드 구축 및 문제점 분석?보완 - 각종 인증획득 및 조달우수제품 인증 신청 - 현장 테스트베드 구축에 필요한 추가 기술개발 및 적용 · 긴급 상황 대응을 위한 무인 원격제어 기술적용 · 녹방지 코팅기술 및 안전시스템 도입○ 충돌내력 보강 양날개형 데크구조체 개발 - SB3 차량충돌등급을 만족하기위해 기존 회전데크부를 개선한 독립 자체 강성 보강 으로 충돌에 견딜 수 있는 충돌내력구조체 설계 및 제작기술을 개발하여 제작- 날개모양의 독특한 구조와 다단 구조체 기술 적용 (자사특허)○ 차량통과 시 회전데크부의 충격완화 개선기술 적용- 회전데크부를 통해 회차중인 차량의 국부적인 하중으로 인한 회전데크부의 들뜸 시 충격을 완화하기위해 스프링이 내장된 가압고정부를 개발 장착하여 차량통과 후 다시 원위치로 복원되도록 자동 조정됨- 차량통과 시 충격완화를 위한 가압고정부 개발 (자사특허) 충격완화를 위한 가압조정장치는 도로포장면 높낮이차 및 차량하중에 대응하여 작동함으로써 국부적인 하중으로 인한 구조체 파손 및 회전축의 파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됨○ 유니버셜 조인트를 이용한 도로면 높낮이차 극복기술 적용- 유니버셜조인트는 각 앵글테크의 회전부 높낮이차에 따라 발생하는 이격거리를 조정할 수 있는 회전장치로 포장면 경사도 및 표면 높낮이차가 10%내외로 발생하더라도 정상적인 작동이 가능하도록 자동 조정됨○ 다단계 날개 작동 시 이물질 회피기술 개발(특허출원예정)- 날개 하강 시 도로포장면에 이물질이 있을 경우 센서 감지 후 구간별 작동○ 노측용 방호울타리 시스템의 구조 메커니즘 분석○ 충돌 시뮬레이션을 통한 최적 개선보강(안) 도출 및 보강성능 검증- 충돌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보강 성능, 현장 적용성 및 경제성을 만족하는 최적 보강(안)을 도출○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통한 안전성 평가- 최종 개선보강(안)에 대한 성능 검증을 위해 시제품 제작, 실차 충돌시험을 수행- 국토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안전시설편)”의 SB3등급으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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