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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 기술개발 기획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과제번호 21RDPP-C164435-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운영관리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 기술개발 기획
주관연구기관 (사단)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용성
소속 (사단)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직위 본부장
전화번호 031-478-0400 FAX 031-478-0490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03-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2-03-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50,000,000 0 0 0 15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2017년 기준 국내 도로교통 분야 교통혼잡비용*은 59.6조원(GDP의 3.4%)으로 매년 증가추세이며, 도로교통사고비용**은 40.06조원(GDP의 2.31%)으로 선진국(미국) 보다 GDP 대비 교통혼잡비용(1.57%)과 교통사고비용(1.85%)이 높게 나타남
또한, 전국 총통행량이 증가함에 따라 승용차 통행 분담률과 가구당 승용차 보유대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나홀로 승용차 비율도 증가하고 있어 교통체증 및 교통에 의한 환경오염이 가중되고 있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당면하고 있는 지금, 교통 및 환경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디지털 트윈, 클라우드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한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시스템 개발을 추진
최종목표 자율주행차, 일반자동차, UAM, PM 등 다양한 교통수단이 혼재되어 운행되는 상황에서 도시 내 교통의 편리성, 안전성, 이동성을 보장하기 위해 모니터링, 관리, 제어 등 전반적인 관리운영체계를 조성하고자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 기술 개발 기획을 수행

비전 :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시스템을 통해 도시의 편안하고 안전하고 정체없는 이동 보장
목표 :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 기술 개발의 연구개발 사업 추진을 위한 방향 및 전략 수립
연구내용 및 범위 □ 기획 기술의 범위

○ 교통 통합 빅데이터 수집 및 연계 기술
- 영상정보 기반 교통 모빌리티 데이터 수집 및 연계 기술
- 영상정보 기반 대중교통 모빌리티 데이터 수집 및 연계 기술
- 도시 모빌리티 메타데이터 수집 및 연계 기술
- 도시 모빌리티 데이터 수집 및 연계 기술
- 도시 빅데이터 통합 표준 플랫폼 개발

○ AI 빅데이터 기반 교통 통합 운영관리/제어 기술
- 도시교통 통합 모빌리티 데이터 분석 기술
- 도시통합 신호관리 기술
- 도시교통 최적 운영/제어 기술
- 도로인프라 계획 및 개선/유지관리 기술

○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센터 기술
- 디지털트윈 기술 기반 교통 통합 시뮬레이션 개발
- 교통수단 간 연계 환승체계 구축 관리 기술
- 미래형 통합 도시교통 관제센터 기술
- 미래형 통합 관제 및 연계 기술

□ 연구 내용 및 방법

1단계 :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 기술의 동향 및 수요조사 실시, 기술 정의, 사업추진방향 정립
- 1.1 이슈 및 니즈 분석 : 미래 모빌리티 및 통합관제센터 관련 시장, 기술, 특허/기술수준 등 동향 및 메가트렌드 분석
- 1.2 기술의 정의 및 범위 수립 : 이슈 및 니즈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기술의 개념, 정의 및 범위 설정

2단계 : 기술개발 전략수립, 연구내용 설정
- 2.1 기술개발사업 전략 수립 및 연구내용 설정 : 역량분석 및 기술수요조사 실시
- 2.2 기존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성 검토 : 기존 연구개발 과제를 면밀히 분석하여, 기존 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 협력 방안 검토
- 2.3 연구개발 후보과제 우선순위 도출 : 중점 추진분야별 연구개발 후보과제 설정 및 우선순위 도출
- 2.4 연구개발 후보과제별 과제카드 작성 : 연구목표와 내용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과제카드 작성

3단계 : 연구개발과제 기획
- 3.1 연구목표 및 범위 설정 : 연구의 목표 및 범위 설정
- 3.2 세부과제(핵심 요소기술) 도출 및 연구내용 설정 : 세부과제 연차별, 단계별 로드맵 및 성과 로드맵 제시
- 3.3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방안 수립 : 기존 기술 및 인프라 등의 활용 및 연계방안 수립
- 3.4 성과물에 대한 활용방안 및 실용화 추진방향 제시 : 제도, 정책 활용, 현장적용, 시범운행 사업, 관련 제품 및 기술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등 구체적인 실용화 방안
- 3.5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수립 방안 : 과제구성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 3.6 사전타당성 및 기대효과 검토 : 기획된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기술, 정책,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
- 3.7 과제공모를 위한 RFP 작성 및 평가기준 설정 : 본 과제 공모를 위한 RFP 작성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자율주행차, 일반자동차, UAM, PM 등 다양한 교통수단이 혼재되어 운행되는 상황에서 도시 내 교통의 편리성, 안전성, 이동성을 보장하기 위해 모니터링, 관리, 제어 등 전반적인 관리운영체계를 조성하고자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 기술 개발 기획을 수행

비전 :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시스템을 통해 도시의 편안하고 안전하고 정체없는 이동 보장
목표 :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 기술 개발의 연구개발 사업 추진을 위한 방향 및 전략 수립
□ 기획 기술의 범위

○ 교통 통합 빅데이터 수집 및 연계 기술
- 영상정보 기반 교통 모빌리티 데이터 수집 및 연계 기술
- 영상정보 기반 대중교통 모빌리티 데이터 수집 및 연계 기술
- 도시 모빌리티 메타데이터 수집 및 연계 기술
- 도시 모빌리티 데이터 수집 및 연계 기술
- 도시 빅데이터 통합 표준 플랫폼 개발

○ AI 빅데이터 기반 교통 통합 운영관리/제어 기술
- 도시교통 통합 모빌리티 데이터 분석 기술
- 도시통합 신호관리 기술
- 도시교통 최적 운영/제어 기술
- 도로인프라 계획 및 개선/유지관리 기술

○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센터 기술
- 디지털트윈 기술 기반 교통 통합 시뮬레이션 개발
- 교통수단 간 연계 환승체계 구축 관리 기술
- 미래형 통합 도시교통 관제센터 기술
- 미래형 통합 관제 및 연계 기술

□ 연구 내용 및 방법

1단계 :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 기술의 동향 및 수요조사 실시, 기술 정의, 사업추진방향 정립
- 1.1 이슈 및 니즈 분석 : 미래 모빌리티 및 통합관제센터 관련 시장, 기술, 특허/기술수준 등 동향 및 메가트렌드 분석
- 1.2 기술의 정의 및 범위 수립 : 이슈 및 니즈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기술의 개념, 정의 및 범위 설정

2단계 : 기술개발 전략수립, 연구내용 설정
- 2.1 기술개발사업 전략 수립 및 연구내용 설정 : 역량분석 및 기술수요조사 실시
- 2.2 기존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성 검토 : 기존 연구개발 과제를 면밀히 분석하여, 기존 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 협력 방안 검토
- 2.3 연구개발 후보과제 우선순위 도출 : 중점 추진분야별 연구개발 후보과제 설정 및 우선순위 도출
- 2.4 연구개발 후보과제별 과제카드 작성 : 연구목표와 내용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과제카드 작성

3단계 : 연구개발과제 기획
- 3.1 연구목표 및 범위 설정 : 연구의 목표 및 범위 설정
- 3.2 세부과제(핵심 요소기술) 도출 및 연구내용 설정 : 세부과제 연차별, 단계별 로드맵 및 성과 로드맵 제시
- 3.3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방안 수립 : 기존 기술 및 인프라 등의 활용 및 연계방안 수립
- 3.4 성과물에 대한 활용방안 및 실용화 추진방향 제시 : 제도, 정책 활용, 현장적용, 시범운행 사업, 관련 제품 및 기술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등 구체적인 실용화 방안
- 3.5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수립 방안 : 과제구성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 3.6 사전타당성 및 기대효과 검토 : 기획된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기술, 정책,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
- 3.7 과제공모를 위한 RFP 작성 및 평가기준 설정 : 본 과제 공모를 위한 RFP 작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도시 빅데이터 통합 표준플랫폼은 도시 내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표준 적합성 관리를 통해 빅데이터 품질 향상 및 체계적인 관리 도모
- AI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된 교통정책지원 솔루션 개발을 통해 국내 교통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 운용성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개인별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기존 교통체계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 및 계층의 교통 접근성 향상 및 주요 시설(업무, 여가, 쇼핑, 의료 등)에 대한 접근성 강화, 삶의 질 향상
- 도시교통 정책 개선에 따른 사회적 문제 해결에 따른 사회적 기회비용 감소
- 통합 교통체계 관리 시스템 기반 교통 혼잡 감소에 따른 도시의 대기오염 농도 저감
활용방안 - 도시 통합 신호 관리 및 도시교통 최적 운영/제어를 현실화 하고, AI 빅데이터 기반 예측 신뢰성을 높여, 교통 운영 부문의 정책 개발에 활용
- 향후 미래 교통 산업을 위한 다양한 기술 및 정책 개발 시 디지털트윈 기술 기반의 교통 통합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개발 기술의 실효성 및 정책의 타당성 확보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빅데이터 인공지능 디지털트윈 교통관리센터 통합
영문 Big Data AI Digital Twin Transportation Management Center Integra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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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220713. 미래교통 통합운영관리 기술개발 기획_최종보고서 1.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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