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최근 자동차분야 환경규제 강화, 그린뉴딜 및 환경친화적자동차 보급 촉진 등 국가 정책기조에 따라 연비,온실가스, 차실내공기질 등 자동차의 친환경성능을 평가, 등급화하여 대국민 정보제공을 통해 환경친화적 자동차 기술개발 촉진 및 보급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한국형 Green NCAP 평가기술 및 등급화기술 개발’을 위해 요구되는 전반적인 내용 기획○ 자동차 친환경성능 평가 및 정보제공 관련 국내?외 정책, 연구개발, 기술개발 및 시장 동향 등을 분석하여 기술적 가능성과 기술적 기대성과를 반영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도출하고 연구개발의 필요성 및 사전 타당성 분석 등 한국형 Green NCAP 제도 시행(안) 도출을 위해 요구되는 전반적인 내용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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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 연비·온실가스 환경안전성능 평가 및 등급화 방법론 타당성 검증을 위한 예비시험 실시1) 연료 및 동력방식에 따른 시험차 선정(휘발유, 경우,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등 약 4차종)2) 유럽의 Green NCAP 시험모드, 미국, 일본 및 유럽의 연비?온실가스, 배출가스 시험모드 검토 및 비교를 통한 국내 실정에 적합한 검증시험모드 선정(WLTC, WLTC+, BAB130, FTP-75, HWFET, cold ambient test 등 검토)3) 현실적인 주행조건 반영을 위한 시험조건 설정(운전모드조건, 중량조건 등 검토)4) 도출된 등급화 방안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한 시험 실시(예: 휘발유, 경유, 전기차에 대해 FTP-75+, HWFET+ 시험 등)5) 타당성검증 시험데이터를 등급화 기술에 적용한 결과 검토를 통한 등급화방안 검증 및 보완사항 도출? 국내·외 중·대형차 연비·온실가스 규제 및 정책동향, 기술개발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향후 중·대형차 친환경성능 평가기술 발전방향을 예측하고 평가 방법론 제시1) 한국,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의 연비?온실가스 규제, 정책 동향 및 평가기술(HES, GEM, VECTO 프로그램) 현황 조사 및 분석2) 전동화 및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친환경 중?대형자동차의 정책 및 기술 동향 분석을 통한 향후 발전 방향 예측3) 이를 토대로 소비자에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중?대형 자동차의 친환경성능 정보 제공을 위한 평가 방법론 제시? 국내·외 신차 실내공기질 연구기술 및 기준 동향 분석을 토대로 신차 실내공기질 환경안전성능 평가 및 등급화기술 개발 방안 제시1) 국내 신차 실내공기질 관리기준(국토부고시), 국외 기준(UNECE/VIAQ M.R.3)에 따른 평가기술 및 국내?외 연구 동향 비교?분석2) 국내 신차 실내공기질 관리기준의 오염물질(8종)의 권고기준 농도를 기준으로 등급화 방안 도출3) 국토부(자동차안전연구원)의 신차 실내공기질 측정결과(‘11년~’20년)를 활용한 등급화 방법론 검증? 기술적,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및 정책적 타당성 분석을 통한 자동차 환경친화도 평가 및 정보제공을 위한 운영?관리제도 개선(안) 도출? 연구 분야별 워킹그룹 및 기획위원회 운영을 통해 각 분야별 연구 산출물에 대한 타당성?객관성을 확보하고 분야별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한국형 Green NCAP 평가 및 등급화기술 적용 로드맵 추진 전략 방안 제시4) 연비·온실가스 등급화 방법론 제시가. 한국에너지공단에 신고 된 신차 표시연비 및 온실가스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 실시나. 통계기법 및 분석결과 활용한 현 상황의 등급 수준 파악과 등급화 방법론 도출? 국내·외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분석(LCA) 연구기술 및 정책 동향 분석 등을 통한 표준화된 LCA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론 도출 및 LCA 평가 지표 개발 로드맵 제안5) 표준화된 LCA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론 도출가. 제도화를 위한 한국형 LCA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공개, 피드백 방법론 연구나. 국내 기관 DB와의 연동 가능성 파악 및 이를 통한 데이터베이스의 객관성 및 지속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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