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개발 대상 항공기 좌석- RFP에 제시된 요구사항(초경량 고강도)과 시장성(수요)을 함께 고려하여 B737/A320에 장착되는 알루미늄소재의 Economy 좌석을 개발함 (MRO 교체수요와 신규수요에 동시 대응)- 위상 최적화 기법(Topology Optimization)을 적용한 알루미늄 좌석 초경량 설계와 공인시험기관(FAA CAMI,KATRI)의 인증시험을 통한 고강도 목표를 달성함단계별 연구개발 목표- 1단계 : 항공기 좌석 시제품 개발 및 기술표준품 형식승인 획득? 1차년도 : 항공기 좌석 설계 수행? 2차년도 : 항공기 좌석 시제품 제작 및 개발시험? 3차년도 : 항공기 좌석 설계확정 및 인증시험, KTSOA 획득- 2단계 : 좌석 장착을 위한 항공기 개조 및 부가형식증명 획득? 4차년도 : 항공기 개조 설계 및 좌석 장착, 지상 통합시험? 5차년도 : 항공기 비행시험 및 부가형식증명(STC) 획득항공기 좌석 시제품 개발- 좌석의 설계 단계에서는 요구조건 분석, 기본설계, 정적 및 동적 구조설계, 경량화를 위한 최적화 설계, 시제작 공정설계 및 설계 확정 과정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함- 시제작 단계에서는 설계에 의한 제조시설 및 장비를 활용하여 부품 시제작, 부품 검사 및 시험, 좌석 패턴의 개발, 시제 좌석의 조립, 완성 좌석에 대한 합치성 검사 과정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함- 개발시험 단계에서는 정적 강도 시험(9g, 4g, 3g, 6g), 동적 강도시험(14g, 16g), 머리상해기준(HIC) 분석,피로 수명 시험, 그리고 안락성(Comfort Performance)에 대한 시험과 점검 과정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함항공기 좌석 시험장비 개발 및 활용- 항공기 좌석 개발을 위한 시험은 크게 소재류에 대한 가연성 시험(Flammability Test), 구성부품에 대한 시험(Components Test), 완성 좌석에 대한 정적 시험(Static Test) 및 동적 시험(Dynamic Test)으로 분류됨- 구성부품 또는 좌석 조립체에 대한 Static Anchorage시험, 승강내구시험, 3축 강도시험 및 Squeak &Rattle(진동 및 흔들림) 시험 등은 주관연구개발기관(KM&I)에서 보유한 시험장비를 활용하여 수행할 예정임- 가연성/난연시험(Flammability Test)는 한국원사직물시험연구원(FITI), 한국재료연구원(KIMS),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등의 공인시험기관에서 보유한 시험장비를 활용하여 수행 예정임- 완성 좌석에 대한 정적 시험과 16g 동적 시험(Dynamic Test)은 미국 연방항공청 항공우주의학연구소(FAACAMI)와 국토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 등의 국가공인시험기관에서 수행할 예정임- 즉, 주관연구기관(KM&I)은 FAA CAMI 해외공인기관 시험장비 활용(1단계), KATRI 국내공인기관 시험장비개조/활용(2단계), KM&I 자체 시험시설 구축(3단계, 별도예산) 순으로 단계적 계획을 수립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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