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KASS 항공용 사용자 안전성 요구사항 도출(1/2)○ KASS 항공용 사용자 안전성 요구사항 검증 방안 수립(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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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ASS 운영 체계, 성능 유지 및 감시 임무요구사항 정의- 국내/외 항행안전시설 규정 조사 및 분석 수행 : 성능적합증명, 완성검사 규정 조사 및 분석 : 유럽 및 미국 규정 조사 및 분석- 국내/외 항행안전시설 운영 사례 조사 및 분석 수행- 국외 SBAS 성능 유지 및 감시 기술 사례 조사 및 분석 수행- 요구사항 정의 지원을 위한 국외협력업체 선정 및 관리- KASS 운영/유지보수 개념서 분석 수행- KASS 운영 관련 산출물 식별 및 분석 수행- 국내/외 이해당사자 회의를 통한 의견 수렴- KASS 운영 체계 요구사항 도출- KASS 성능 유지 및 감시 임무요구사항 도출- KASS 운영 체계, 성능 유지 및 감시 임무요구사항 검토회의 수행○ KASS 운영 체계, 성능 유지 및 감시 임무요구사항 검증 방안 수립- 검증 계획 수립- 요구사항별 검증 방법(시험, 증명, 설계, 실증 등) 선정- 검증 시나리오 및 절차 초안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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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ASBU를 이행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KASS의 안정적인 운영 및 항공용 서비스 제공으로 ASBU의 국내 이행을 위한 필수 인프라 제공- KASS 운영기술을 통한 KASS 보강신호의 안정적인 제공은 대한민국 영공을 비행하는 항공기에 대하여 PBN 기반 비행을 가능케 하여 공항 접근성 증대, 연속 강하 운영, 연속 상승 운영 등 주요 ASBU 항목 이행 가능-또한, 항공기는 KASS 보강신호를 사용하여 지상시설의 도움 없이 신뢰성 있는 자신의 위치정보를 측정할 수 있으므로 ADS-B 사용 시 특정 항공기에 대한 위치를 타항공기나 관제센터에서 정확히 알 수 있어 항공 효율성 및 안전성이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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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위치기반서비스 산업 및 관련 산업 활성화- 유럽 EGNOS의 경우 농업, 해양, 철도, 도로교통, 측지측량 및 스마트폰 분야에서 SBAS 보강신호를 활용 중- 유럽위성항법청(GSA)은 GNSS 장비 빛 서비스 시장이 2019년 1500억 유로(약 193조원)에서 연평균 8%씩 성장하여 2029년에는 약 3,250억 유로(약 418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사회적 측면○ 국민 삶의 질 향상- 위성항법 기반 항공교통 체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하여, 교통량 수용력 증대, 연료 사용 감소 및 환경 개선, 안전성 개선 등에 기여- 위성 기반의 정밀 국가 PNT 정보 제공을 통한 국민 안전 기반을 확보함으로써 국민 삶의 질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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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KASS 운영기관인 국토교통부의 항공위성항법센터에 본 과제에서 개발된 운영 기술이전 - 개발된 계획, 절차, 매뉴얼 등을 국토교통부로 이전하고 교육 수행 - KASS 성능 유지 및 감시 도구를 국토교통부로 이관하고 교육 및 유지보수 지원 ○ ASBU(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 계획을 이행하는 국내 주요 이해관계자를 만족하는 KASS 운영 기술을 개발하여 KASS 활용 극대화 - 지방항공청, 항공사, 공항공사 및 항공 업체 등과 협력 기반을 마련하여 KASS 항공용 사용자 안전성 관련 요구사항 도출 - KASS 보강신호 사용자를 대상으로 대응 체계 및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사용자 지원 수행○ 성능기반항행(PBN) 기반 LPV 비행절차 제작 지원 - 국내 공항에 대하여 성능기반항행 비행절차 제작 시 성능 유지 및 감시 도구로 분석한 공항별 KASS 제공 성능에 기반한 최저치(minima) 설정 지원 - KASS 시스템이 APV-I 연속성 미충족 시 비행절차 관련 위해 분석 지원 ○ 무인기 교통관제 시스템(UTM) 등 유무인 이동체 기술 개발 지원 - 해당 기술 개발 시 KASS 보강신호를 위치 측정 및 무결성 정보에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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