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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태양광과 무선 IoT를 이용한 상습 결빙구간의 결빙 예측 및 교통 사고 예방 시스템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2CTAP-C164058-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원자력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태양광과 무선 IoT를 이용한 상습 결빙구간의 결빙 예측 및 교통 사고 예방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식회사 지앤아이테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서창범
소속 주식회사 지앤아이테크 직위 이사
전화번호 031-345-0321 FAX 031-345-0346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09-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09-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160,000,000 21,900,000 36,980,000 58,880,000 218,88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많은 인명, 경제적 손실을 내고 있는 결빙으로 인한 사고경감과 사고 시에도 경미한 사고가 되도록 하는 태양광과 무선IoT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회 경제적 손실을 줄이고자 함.

○ 기존의 결빙 대책 관련 연구나 시스템은 국내외적으로 기상정보와 지형, 지역 특성을 감안하여 결빙 예측을 한 후 이에 대한 정보를 통보하는 방식으로 광범위하고 지역적인 예측임. 방송이나 문자로 통보를 하거나 상습적인 취약구간에는 현장 파악 이후 융빙, 융설과 같은 조치를 취해 결빙 관련사고를 방지하고 있음.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일기예보형식의 광범위한 통보 방식으로 운전자들이 사전에 위험구간을 인지하기가 어려우며, 도로결빙의 특성상 발생유무와 지점이 특정하지 않으므로 예보 방식은 큰 의미가 없다. 또한 융빙, 융설 등은 현황 파악이 되지 않으면 결빙으로 인한 사고 이후에 조치가 될 수밖에 없음.

○ 이에 본 연구는 상습적인 결빙 사고 및 결빙 발생지역이 있거나 발생 확률이 높을지역일 경우 연구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에게 사전 경고를 주어 운전자들이 주의운전, 속도감속을 유도하여 사고를 근본적으로 사전에 예방하고, 사고 시에도 경사고를 유도하고자 하는 것임.

○ 태양광과 무선 IoT를 사용하여 온도, 습도, 일조, 풍향, 기상 기후 등 정보를 수집하여 관측 값을 통해 추출된 값으로 결빙 발생의 위험성을 운전자에게 무선으로 표출수단에 송신하여 경고를 주고, 도로운영자나 관제소에 통보하여 추가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경고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 본 연구는 본 연구기관이 국가지원사업으로 개발된 “도로 정체구간 통보시스템” 기술을 이용하여 태양광 무선 LED 표출수단을 통해 외부의 전원이 아닌 태양광 전원을 이용하고 무선으로 LED를 제어함으로써 시스템 구현 차원에서 공간적 지리적 제약을 받지 않음.
최종목표 ○ 태양광 무선IoT를 이용하여 도로 결빙 시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하고 이를 위험 현장에서 직접 테스트 하고, 본 연구완료 시점에 사업화를 추진함.
- 온도, 습도, 풍향등과 같은 다양한 센서들로부터 취합된 DATA를 근거로 도로결빙 발생을 예측하여 결빙 발생 구간을 사전에 미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을 구축

○ 최종목표:
태양광 무선 IoT를 이용, 도로결빙 발생 환경인자의 정확한 센싱 및 수집 Data의 분석에 의한 결빙 발생 가능한 사전 경고 시스템 개발

○ 세부목표
- 도로의 유형별 도로결빙 발생을 사전 예측할 수 있는 환경 Data 추출방법 연구
- 각종 센서 Data의 적용 방법 및 다수 센서 Data 최적 조합 방법 연구
- 도로결빙 발생 예상 지역의 효율적인 센서 종류, 배치에 대한 연구
- 도로결빙 발생 사전 경고 무선 제어 시스템 개발(표출장치 및 방법 포함)
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내용 및 차별성
- 도로결빙 시점부터 종점까지의 구간을 태양광으로 작동하는 표출수단을 통하여 시각적 정보를 제공함으로,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이며 주행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도로 결빙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도로 결빙 구간 이전에 운전자가 전방에 결빙 구간이 있음을 인지할 수 있도록 LED 표지판, 스피커 등을 통해서 1차 경고를 하고 결빙 구간이 가까워지면 다시 한 번 2차 경고를 해 줌으로써 결빙 구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함. 이는 전기선을 사용하지 않는 무선시스템으로 거리의 제약이 없이 설치 가능한 것임.
- 태양광 무선교통제어시스템으로 전기설비 설치하기 어려운 지역에도 적용가능
- 현재 교통안전을 위한 시설물 중에 조작이 가능한 시설물은 전기설비를 설치하여 통신해야 함.
- 현재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교통 시설 중 각종 센서 및 태양광 표출수단이 무선으로 연결되어 실제 현장에 적용되는 것은 당 연구기관만이 상용화되어 있음.

○ 비용 절감 및 유지관리 용이
- 전기선 없이 무선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이므로 공사 기간의 단축, 시공 필요 인력 감축으로 시공비용이 절감될 수 있음.
- 불량 발생 시 개별적인 교체가 가능하여 노후화에 따른 유지보수에 용이함.

○ 관제센터와 연결하여 운전자 안내 문자 발송 서비스, 경고 스피커 등 기술 접목이 가능함.
- 본 시스템은 노면 결빙을 감지하고 무선으로 태양광 시스템을 제어하며, 그 정보를 관제센터와 송신할 수 있음.
- 위와 같이 다양한 기술과 접목한 시스템은 노면 결빙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태양광 LED표출수단으로 직접적인 안내를 할 수 있음.
○ 차선 시인성 향상 기능
- 태양광 무선교통제어시스템은 LED 유도등 조명 색상에 변화를 주어 운전자에게 결빙을 안내해주는 시스템으로, 태양광을 이용해 결빙 발생 이외에도 야간 또는 우천 시에 발광할 수 있도록 하여 운전자의 시야를 보다 높여 줌.
- 태양광 무선교통 제어시스템 중 HUB에 의해 무선으로 LED ON/OFF, BLINKING, COLOR 변화 제어 및 LED 표지판 등 다양한 방법으로도 표현이 가능하여 운전자가 보다 더 잘 인지할 수 있음.
- 기존 연구에서 도로결빙구간의 안내는 일시적인 안내이며, 도로결빙구간의 시점 및 종점의 시각적 안내는 어려운 실정이나, 본 연구의 태양광 무선 제어 시스템은 결빙구간의 시작과 종점에서 온도, 습도, 풍향 센서들로부터 취합된 data를 통해 결빙 구간 이전부터 HUB의 무선 제어를 통해 LED ON/OFF, BLINKING, COLOR의 변화 등 다양한 시나리오로 운전자에게 지속적인 사전 경고를 미리 보낼 수 있어 결빙으로 인한 1차, 2차 사고를 막는데 기여할 수 있음.

○ 연구범위
1. 신뢰성 있는 도로결빙 검출 센서 구축(장비.장치)
- 다양한 유형의 도로환경에 맞는 신뢰성 있는 도로결빙 사전 경고 시스템 센서 구축
- 연구개발 내용:
(1) 도로결빙 센서 선정 및 최적화
(2)유사 및 실환경 테스트 및 안정화
- 세부 연구개발내용
(1) 도로결빙 검출 80% 이상 센싱 정확성 및 판정 S/W 개발
(2) 다양환 환경의 Field Test

2. 신뢰성 있는 IoT 무선제어기술 실증 (시스템)
- 각종 센서, HUB, Router, LED Device 송수신을 통한 제어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제어 H/W, S/W 개발
- 연구개발내용:
(1) 시스템 제어 S/W 기술개발
(2) HUB, Router, LED 유도등과 센서 무선통신 개발
(3) 도로결빙 경고시스템용 센서 검토 및 시험
(4) 유사 및 실환경 테스트 및 안정화
- 세부 연구개발활동
(1)제어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F/W 개발
(2) 각종 센서 DaTa 와 서버 Interface 개발
(3) 무선 수신부로 발송하여 LED On/Off 제어 또는 LED조명 밝기 조절 시스템 개발
(4) 센싱 범위를 고려하여 광범위하게 체크할 수 있도록 시험
(5) 다양한 환경의 Field Test.


3. 시스템 효율적 설치방안 마련(공법,기법)
- 도로결빙이 주로 발생하는 환경인 음영발생지역, 곡선부, 산지 등을 고려함
- 연구개발내용
(1) 도로결빙 관련 현황분석
(2) 도로결빙 취약구간 유형별 영향요인 도출
(3) 시스템 효과분석 및 설치방안 개발
- 세부 연구개발활동
(1) 도로결빙 관련 현황 및 동향조사
(2) 도로결빙 관련 교통사고 분석
(3) 도로결빙 취약구간 유형화
(4) 도로유형별 영향요인 도출
(5) 시스템 효과분석 방법론 개발
(6) 최적의 정보제공방안 및 효율적 시스템 설치방안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최종개발목표: 도로결빙 사전 경고 시스템용 센싱, Interface 및 IoT 무선제어 기술 개발
○ 세부연구목표
1)도로결빙 측정센서 선정 및 최적화
2) 도로결빙 사전 경고시스템용 태양광 LED Device 기구 및 I/F 개발, IoT 무선 제어 개발
3) 도로결빙 관련 현황분석
○ 주요연구 내용 및 범위
1) 도로결빙 발생요인 센싱용 센서 선정 및 구축 방안 연구
2) 다양한 센서 모듈과 통신용 Interface 개발
3) 모듈케이스의 재질과 조명효과 극대화 기구 디자인
4) 전방향의 발광 설계 및 Interface 개발
5)시스템의 HUB, Router, LED Device,센서와 무선 제어 H/W 및 S/W 개발
6) 외부 교통통제소와 통신 protocol개발

○ 세부연구목표

1)도로결빙 측정센서 선정 및 최적화
- 기존의 센싱 범위는 협소하므로, 도로결빙 관련 Data로 쓸 수 있는 다양한 센서가 있고 가장 효율적이고 교차 체크가 가능하며 센싱 범위도 광범위하게 체크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 테스트
- 현재 도로결빙 사전 경고 시스템용으로 적합한 센서 검증이 되지 않았으므로, 정확성 높은 센서 선정을 위한 적합한 비교 테스트 및 분석이 본 연구의 사업화를 위해 필요
- 도로결빙과 노면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를 선정 및 다양한 방법을 이용한 센싱 data로 도로결빙에 대한 신뢰성을 높임
- 예를 들어 적용센서의 Data를 이용한 결빙 알고리즘 개발하여, 센서간 비교 후 결빙 예측 영향 인자를 분석하여 센서 영향 인자별 노면 결빙 판단기준을 정립
- 정립한 노면 결빙 판단 기준에 따라 분석한 온도, 습도계, 바람 센서 등 다양한 센서의 테스트를 통해 각종 센서를 조합하여 결빙 검증 정확률 85% 이상 되도록 한다.
- 적용 테스트는 실제 설치 후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온도, 습윤 등의 노면 결빙 테스트를 진행하고 각 인자간 상관도를 분석
- 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온도, 습도계, 바람 센서 등을 통해 다양한 센서 interface 개발
- 본 연구는 도로결빙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가 아직 국내외적으로 확립되어 있지 않아, 국내외 사례를 조사 분석한 후 본 연구 시스템 작동에 필요한 S/W 개발하기 위한 지표를 설정하는 것이 본 연구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2) 도로결빙 사전 경고시스템용 태양광 LED Device 기구 및 I/F 개발, IoT 무선 제어 개발

- S/W 개발
1)각각의 태양광 LED Device (다양한 능동적인 해결 기기도 가능)의 모뎀을 통해 on/off LED를 제어 하거나 수신정보를 통해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 기능 개발
2)송수신을 통한 제어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F/W 개발
3) 각종 센서 data와 서버 interface 개발
- 도로결빙 경고 시스템용 HUB, Router, LED 유도등, 센서의 MODEM
1) 무선 통신시스템은 차량에 경고메시지를 전달하는 LED Device를 제어하는 HUB, 무선 통신 도달거리를 연장하기 위한 Router로 구성됨
2) HUB 또는 Router를 통해 방출된 제어 신호를 400MHz 무선 수신부로 발송하여 LED on/off 제어하거나 LED 조명 밝기 조절 개발
3) 원격지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함
- HUB 네트웍 Interface 개발
- HUB를 통해 관제실이나 서버로 각종 data를 DB화 할 수 있는 네트워크 개발

3) 도로결빙 관련 현황분석
- 결빙 안내 시스템은 도로결빙 취약구간에 설치하여 교통사고를 사전 예방하는 것이 목적임.
- 과거 도로결빙으로 인하여 사고가 발생하였던 지점에 시스템의 설치도 필요하나, 향후에는 도로결빙이 발생할 수 있는 지점을 예측하여 설치도 이루어져야 함.
- 도로유형별로 영향요인이 다르기에, 도로결빙 발생구간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도로유형별 도로결빙 영향요인을 도출함.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도로결빙 사전경고 시스템 개발 성과 사업화
- 개발 성과를 이용해 직접적으로 문제 시 되는 도로 결빙구간에 적용하여 동절기 대형 교통사고 격감.
-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한 시스템으로, 해당 구간 현황과 상황에 맞도록 적절한 교통안전시설에 다양한 형태의 응용이 가능함.

○ 도로유형별 도로결빙 취약구간 예측 방안 마련
- 도로결빙 구간에 대한 정보제공으로 정보의 구체화 및 안전성 증진.
- 국내 도로유형에 따른 취약요소 도출로 도로결빙 구간 예측에 활용 가능.
- 도로관리자 측면에서의 도로관리 효율성 극대화.
- 본 연구 개발 시스템은 네트워크로 연계된 시스템으로 위험지역의 도로나 지역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음.

○ 태양광 무선제어 교통관리 기술의 활용 확대
- 저전력으로 무선 통신이 가능하며 IoT와 태양광 LED를 융합한 기술로, 도로여건 지역적 제약이 없으며 무선으로 점멸, 점등, 색상변화 등의 제어가 가능함.
- 태양광을 이용한 다양한 시설물에 활용 가능.
- 도로결빙 경고 안내 이외의 교통안전, 생활안전, 방범, 환경(온실가스, 미세먼지 등)에서의 경고 안내 시스템으로도 활용 가능.
- 기술 Data가 누적이 되면 스마트 하이웨어, 스마트시티 사업에 활용하여 기여가 가능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산업적 측면
- RF 모뎀, 허브(Hub) 및 라우터(Router)만으로 시스템의 설치가 가능하므로, 시공 기간이 단축될 수 있으며 태양광을 이용함으로 친환경, 경제적인 시스템임.
- 교통안전시스템의 무선태양광 응용으로 관련분야로 산업 확대가능하고, 향후 획기적인 시장 증대와 기술 수출로 연결될 수 있어 국가경제에도 도움 됨.

○ 사회적 측면
- 교통사고 관련 사회간접비용은 한 건당 수천에서 수억원으로 추정되며, 해당 기술의 적용으로 하기 [그림 28]와 같이 겨울철 사망사고 최대원인인 도로결빙 관련 교통사고 감소를 유도하여 사회간접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음.
- 사회적으로 더 크게 확대해 보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직접적인 피해보다 파급되는 2차, 3차 피해가 더 큰 것이 현실임.
- 그러므로 본 과제의 도로결빙 사전 경고시스템은 사회적 행복을 추구하는 기반이라 할 수 있음.
활용방안 ○ 도로결빙 사전경고 시스템 개발 성과 사업화
- 개발 성과를 이용해 직접적으로 문제 시 되는 도로 결빙구간에 적용하여 동절기 대형 교통사고 격감.
- 현재 결빙 시스템이 아닌 태양광 무선 시스템을 양산 판매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결빙에 대한 센서의 확립 및 s/w개발, 경고 방법론이 결정이 되면 즉시 상용화 가능
- 상용화 형태: 태양광 무선 결빙 컨트롤 시스템 형식으로 판매
- 수요처: 국토관리청, 지자체, 한국도로공사, 민자 고속도로 등의 도로관리 운영기과(조달청 등록)
- 예상 단가: 시스템 구성 여건에 따라 변동되나 개소 당 10,000만원 이상
- 상용화 계획 및 일정:
- 연구 종료 시 상용화 완료 및 현장 적용(2022년)
- 다양한 시스템의 접목(2023년)
- 연구과정 중 판매실시 하도록 하여 2022년에 완성된 시스템 설치

○ 사업화 모형 수립(BM) 배경
- 산업화에 따른 자동차 보급률의 증가로 수반되는 교통사고의 증가는 심각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주고 있어 교통안전시설물에 대한 욕구가 급격히 증대되고 있음.
- 스마트 교통기술은 다양한 분야, 기능, 현장 조건이 수반되는바 중요도로, 특히 고속도로에서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 도로결빙에 의한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하는 기술을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고, 가장 스마트하고 지역의 제약이 필요없고, 사고를 미리 예측하여 도로결빙에 의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고자 하는 것임.
- 개발된 기술은 국내뿐 아니라 결빙 사고 문제를 겪고 있는 해외에도 당 연구기관의 기존의 판매망 및 적극적 홍보로 거래처를 확보할 수 있음.

○ 사업화 모형의 목표
- 현재 우리나라의 도로 여러 곳에 도로결빙 발생이나 각종 도로유지 관리를 위해 센서 등의 방법을 이용하고 있으나 이는 단순히 도로상의 온도 습도를 체크하여 이를 참고로 할 뿐 적극적 예방 시스템이 작동하는 것이 아님.
- 또한 도로 등에 묻어 놓은 센서가 정상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이에 그동안 개발되어온 태양광 무선 교통안전 시스템을 도로결빙 시스템에 적용하여, 도로결빙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면 여러 방법으로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어 획기적인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사고의 강도를 줄이도록 하고자 하는 것임.

○ 핵심 경쟁 요인
- 현재 도로결빙 발생에 대한 표출 기술은 여러 방법이 있으나, 해당 지점에서 직접적인 결빙여부를 추출하거나, 경고등을 하는 것이 아니고, 공간적·시각적 제한도 받고 있음.
- 도로결빙 발생시 적극적 해결방법도 중요하지만, 도로결빙 발생 가능성이 높을 때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운전자 및 관리자에게 통보 및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한 핵심 경쟁요인임.
- 본 시스템이 완벽하게 구현된다면 현재 국내외적으로 본연구와 같은 사업화 된 모델이 없기에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며. 중요한 것은 본 시스템은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태양광 LED 교통안전 시스템과 각종 태양광 유도등 기술은 접목하여 사용하므로 타사가 모방하더라도 태양광 LED Device 등 선행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단기간 상품화하기 쉽지 않으므로 빠른 개발과 상품화로 일정기간 거의 독점 체계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도로결빙 무선제어 경고시스템 태양광엘이디유도기구 중앙관제
영문 Black Ice Wireless Control Alarm System Solar LED Light Device Control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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