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개조·장착할 대상 항공기 선정 및 개조·장착을 위한 기술기준 분석○ 공동연구개발기관(인천산학융합원) : 항공기 부품·장비품의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인증 절차 분석○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좌석 개조·장착 합치성 검사항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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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1) 항공기 개발 부품의 개조·장착할 대상 항공기 선정 - 향후 비행시험을 통한 국내 기술확보, 활용측면 및 과제 예산의 효율적 활용 기준에서 선정 - 추가적으로 적용 대상 항공기의 향후 상업적인 확장성, 국내 운항사별 및 국외의 항공기 운항 대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미래 사업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2) 항공기 개발 부품 개조·장착을 위한 기술기준 연구 - 항공기 부품의 개조·장착을 위한 기술기준은 FAA의 기술표준승인(TSO: Technical Standard Order)의 세부적인 분석을 통하여 각 품목의 개조·장착에 요구되는 항목 및 세부내용 분석 - 특히 TSO에 제시된 MPS(Minimum Performance Standards) 및 일반적 설계 사양(General Design Specification), 원제작사 OEM의 CMM(Component Maintenance Manual) 등에 대한 분석 추진 - 항공기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 연구○ 공동연구개발기관(인천산학융합원) 1) STC를 통한 적합성 입증으로 항공기 개발 부품의 부품등제작자증명을 획득하기 위한 인증 절차 분석 - 본 과제를 통하여 PMA, STC 인증획득 진행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분야는 다음과 같음(각각의 상이한 준비분야를 포함) - 최종적인 인증절차분석은 2∼4세부과제 공통적으로 PMA, STC 기준으로 추진하되, 3세부과제 좌석 개발과제의 경우 TSO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으며, 이는 기존 국내 TSO 절차를 기준으로 추진 - 다만, 국내 인증(K-PMA, K-STC)절차 정립을 염두에 두고 각각의 인증절차에 대한 세부 분석을 추진○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1) 좌석 개조·장착 합치성 검사(Conformity Inspection) 항목 분석 - Conformity Inspection은 Part, Assembly, Installation, Part 자체의 Function 등이 Design Data(설계도면, Specification 등)와 합치하는지 검증하는 일종의 Quality Inspection -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이 만들어지고 검사 받을 때 기록된 모든 서류들을 검토하며 필요에 따라 기존 검사를 재수행하기도 함 - Test(Means of Compliance에 포함)가 필요한 제품의 경우 시편(Test Article)이나 Test Set-up(설비)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Test Plan과 합치하는지) 검증하는 것도 Conformity Inspection의 범주에 해당 - Conformity Inspection 후 Test 등의 Compliance 검증 및 Shipping 가능 - 개조장착 Seat 관련 Conformity Inspection 시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음 2) 합치성 검사(Conformity Inspection)와 적합성 검사(Compliance Inspection) 비교 - Certification Inspection에는 Conformity Inspection과 Compliance Inspection으로 구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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