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시작품용 스마트 보관.피킹 솔루션 개발ⓐ 셔틀 시스템(시작품) 개발ⓑ 리프트 시스템 설계ⓒ 피킹스테이션 설계ⓓ 운영관리시스템(WES) 설계ⓔ 셔틀 시스템 테스트 및 내부 시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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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개발 목표 ⓐ 셔틀 시스템 ○ 목표 성능- X축 주행 속도 : Max 2m/s- 포킹 속도 : 분당 3회 화물 포킹 가능- 취급 화물 무게 : Max 30kg - WES 일부 기능 설계 및 개발, 테스트ⓑ 리프트 시스템○ 목표성능- 이송속도 : Max 1m/sⓒ 피킹스테이션○ 목표기능- 동시에 2개의 토트를 수용 및 병렬로 연계할수 있는 피킹스테이션 - 바코드 및 프린터연계 기능ⓓ 운영관리시스템(WES)○ 목표 기능- WES는 웹 기반 Application- 작업자의 풀필먼트 피킹작업지원, 재고관리, 장비운영, 셔틀, 리프트간의 인터페이스 지원기능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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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기술적 측면- 다품종 소량 경량화물의 보관 및 피킹, 이송 기술 선진 기술 확보? 본 과제를 통해 미국을 필두로 화두가 되고 있는 셔틀기반의 마이크로 풀필먼트 자동화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하게 되며 세계 선진 기술과 동등한 수준의 국산 기술력을 확보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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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적 · 산업적 측면- 도심형 물류센터(풀필먼트 센터) 및 반도체 물류센터의 해외 기술 시장 진입/확산? 본 과제가 목표로 하고 있는 도심형 물류센터 및 반도체 물류센터의 물류 장비 기술 시장은 현재 해외에서도 형성된 기간이 짧고 참여하고 있는 업체의 수도 많지 않아 발 빠른 연구개발은 해외 시장 진입에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 특히, 본 과제를 통해 개발되는 시스템은 고속화, 유연화 부분에서 기존 장비 대비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어 유럽 및 미주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실용화 방안에서 언급한 제품의 우월성을 강조한 상품화 디자인 연구를 통해 타 제품에 비해 보다 쉽게 시장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물류 작업 생산성 향상? 국내 기술력은 해외 기술력 대비 약 70% 정도, 최소 5년에서 최대 9년의 기술격차에 해당하는 낮은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는 실정에서 해외 최고 기술과의 동등한 수준의 생산성은 매우 큰 의의를 가지고 있음? 특히, 본 과제에서 개발되는 시스템은 자동화 설비를 구축하기 어려웠던 다품종 소량 경량화물의 물류 현장을 자동화로 개선하는 것이 가능케 함으로써 수작업과 대비하여 매우 높은 생산성 향상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함○ 사회적 측면- 국가 이미지 제고? 다양한 적용 장비 및 운영 환경을 고려한 모듈 기반 물류 장비 개발은 국가 물류 경쟁력 향상뿐 만 아니라 전 세계적 이슈인 경량화물 물류 분야의 작업 효율 개선에 앞장서는 ‘물류 선진 국가’로서의 이미지를 확보함? 본 과제를 통해 개발된 물류 장비들은 선진 기술 대비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성능을 보여줌으로써 ‘IT 강국, 대한민국’은 물론 ‘자동화 강국,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확보함? ‘IT 강국’의 이미지와 ‘자동화 강국’의 이미지 결합은 최신 기술, 첨단 기술의 선도 국가로써 대한민국의 세계화에 이바지함- 전문 인력 양성? 본 과제에서는 TRL 8 단계 이상수준의 연구개발을 수행함으로써 장비 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장비의 실용화 준비를 위한 성능 점검 및 시범적용 업무 수행을 통해 실제 현장 중심의 물류 작업 전문가를 육성? 본 과제는 단순한 제품 개발을 넘어 이론적, 학문적 연구를 함께 수행함으로써 산·학 연계 경험 및 지식을 지닌 전문 지식인을 양성함? 또한, 양성된 전문 지식인을 통해 개발된 이론적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참여 인력의 전문화 뿐 아니라 외부 전문가 양성에도 이바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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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성과 활용계획:○ 연구개발 성과중 시제품은 구매의향을 밝힌 제이셋스테츠 칩팩에 기술료 지불후 이관 ○ WES의 경우 셔틀기반의 보관피킹 솔루션 외에도 반수동 또는 수작업위주의 풀필먼트 센터에서의 운영소프트웨어로 활용코자 함○ 개발성과는 증가하는 도심형 풀필먼트 센터의 피킹스테이션에서 핵심솔루션으로 활용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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