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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터널(직경 4m~8m) 뒷채움 상태 평가(2500cm2) 기술 및 포터블 장치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1TBIP-C162307-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핵자료 기술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원자력 | 핵자료 기술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터널(직경 4m~8m) 뒷채움 상태 평가(2500cm2) 기술 및 포터블 장치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에이치비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규원
소속 (주)에이치비씨 직위 과장
전화번호 042-867-0524 FAX 042-367-3957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44,000,000 3,600,000 32,400,000 36,000,000 18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기술 개요
- 터널과 같은 구조물의 경우, 배면에 뒷채움이 부족할 시, 빈 공간에 수압이 증가하고 구조물 및 주변 지반의 안정성에 악영향을 주게 되며, 터널 내부로 지하수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양수료 및 하수료 등의 유지관리 비용이 증가하게 됨. 이에 따라 시공 중인 터널에 대한 뒷채움 평가는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이슈 중 하나
- 본 연구를 통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대상 기술은 “쉴드 TBM 터널 세그먼트의 뒷채움재 상태 평가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뒷채움 상태 평가 장치”(등록번호: 10-2036305-0000)이며 한국전력공사로부터 기술이전을 완료한 기술임. 대상 기술은 Impact-Echo method를 통하여 쉴드 터널 콘크리트 세그먼트에 충격을 준 후 획득된 신호를 바탕으로 배면의 뒷채움재 충진상태를 평가하는 기술 및 장치임
최종목표 - 터널과 같은 구조물의 경우, 배면에 뒷채움이 부족할 시, 빈 공간에 수압이 증가하고 구조물 및 주변 지반의 안정성에 악영향을 주게 되며, 터널 내부로 지하수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양수료 및 하수료 등의 유지관리 비용이 증가하게 됨. 이에 따라 시공 중인 터널에 대한 뒷채움 평가는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이슈 중 하나
- 본 연구를 통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대상 기술은 “쉴드 TBM 터널 세그먼트의 뒷채움재 상태 평가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뒷채움 상태 평가 장치”(등록번호: 10-2036305-0000)이며 한국전력공사로부터 기술이전을 완료한 기술임. 대상 기술은 Impact-Echo method를 통하여 쉴드 터널 콘크리트 세그먼트에 충격을 준 후 획득된 신호를 바탕으로 배면의 뒷채움재 충진상태를 평가하는 기술 및 장치임
-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것은 기존 기술인 쉴드 TBM 터널 세그먼트의 뒷채움 상태 평가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뒷채움 상태 평가 장치를 더욱 발전시켜, 인공지능 알고리듬 기반의 뒷채움 상태 평가 장치를 개발하고자 함.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이 기존의 기술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들 수 있음
- 정확한 배면 공동 확인(뒷채움 충진, 비충진, 틈새 등)
- 인공지능 알고리듬으로 정성적인 분석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배제한 정확하고 신속한 분석
- 다중배열 센서 배치로 배면 공동 분포 범위 확인 및 영역 가시화(Contour)
- 그라우팅 충진여부 실시간 탐지로 정확한 보수보강 유도
연구내용 및 범위 1. 연구내용의 세부목표
? 터널 뒷채움 상태 평가 장비 개발
(다중 타격-수신 모듈 이용, 면 형태의 상태 평가 가능)
? 터널 뒷채움 상태 평가 알고리듬 개발
(기계학습 기반, 획득 데이터 자동 업로드 및 자동 학습 가능, 정확도 향상)
? 터널 뒷채움 상태 평가 소프트웨어 개발
? 터널 뒷채움 상태 평가 장비를 이용한 연구개발 용역 수행
? 터널 뒷채움 상태 평가 장치 특허 출원/등록

가. 최종 목표의 성격
○ 기계학습 기반의 터널 뒷채움 상태 평가 알고리듬을 탑재한 평가 장비 개발
○ 터널 뒷채움 상태 평가 알고리듬, 터널 뒷채움 상태 평가 포터블 장비 특허 1건 등록
○ 시험용역 확보 및 사업화 매출

나. 최종 목표의 설정 근거
○ 연구기간 : 1년 9개월 (2021년 4월 1일 ~ 2022년 12월 31일)
○ 연구비 : 총연구비 5.2억 (정부출연금 3.9억, 기업부담금 1.3억)
○ 주관연구책임자 : 김 규 원
토목분야경력 8년(터널, 토질 및 지반분야)
특허등록 1건, 특허출원 1건
○ 현단계 기술수준 : TRL 6단계
○ 목표기술수준 : TRL 9단계
○ 주관연구기관은 기계학습 기반의 철탑 기초 제원 예측, 콘크리트 상태 평가, 지하구조물 제원 예측 기술을 개발한 바 있으므로 장비 및 알고리듬 개발 등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며, 현재 보유 기술을 이용하여 연구용역을 수행(광양-여수지역 전기공급시설 전력구공사(광양CC-신여수) T-BID 시행용역)중이며, 뒷채움 평가 기술은 독점적으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화 목표 달성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연차별 연구내용 및 목표는 다음과 같음
1. 1차년도
뒷채움 상태 평가 포터블 장치 개발(I)
- 적합 센서 선정(수신 센서)
- 세그먼트 두께별 에너지 산정 시험 수행
- 임팩트 가진기 개발
- 타격-수신 모듈 개발
- 세그먼트 두께별, 뒷채움 그라우트 위치별 시험 수행

뒷채움 상태 평가 알고리듬 개발(I)
- 선행연구, 특허, 알고리듬 분석
-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툴 선정
- 시험 데이터 학습

2. 2차년도
뒷채움 상태 평가 알고리듬 개발(II)
- 시험 데이터 학습
- 데이터 획득시 자동 학습 알고리듬 개발
- 기계학습 알고리듬 개발

뒷채움 상태 평가 소프트웨어 개발
- 뒷채움 상태 Contour 표출 방법 개발
- 뒷채움 상태 평가 알고리듬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검증 시험 수행
- 세그먼트 두께별 시험 수행
- 접착상태별 시험 수행

한국전력 전력구 터널 공사 현장 테스트베드 적용
- 한국전력 보유 전력구 터널 공사 현장을 테스트베드로 개발 기술 및 장비 검증 및 연구용역 수행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뒷채움 상태 평가 포터블 장치 개발(I)
- 뒷채움 상태 평가 알고리듬 개발(I)
뒷채움 상태 평가 포터블 장치 개발(I)
- 적합 센서 선정(수신 센서)
- 세그먼트 두께별 에너지 산정 시험 수행
- 임팩트 가진기 개발
- 타격-수신 모듈 개발
- 세그먼트 두께별, 뒷채움 그라우트 위치별 시험 수행

뒷채움 상태 평가 알고리듬 개발(I)
- 선행연구, 특허, 알고리듬 분석
-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툴 선정
- 시험 데이터 학습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점 형태의 상태 평가에서 벗어난 면 형태의 상태 평가 : 개략적 뒷채움 결합 상태 결핍 지역 예상 가능

? 한 세그먼트 내에 측정-분석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현재에 비해 연구 개발 후 평가 시간의 대폭적 감소

? 뒷채움 결핍 구역에 뒷채움을 보강함으로써 터널 구조물 및 주변 지반의 안정성 증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산업적 측면

? 구조물 및 주변지반의 안정성 증대로 인한 유입 지하수 양수비용, 하수도료 등 유지관리 비용 절감

? 매년 10km씩 건설하고 있는 한국전력 전력구 터널 등 기타 터널 건설 및 유지 보수, NDT 시장에 진출 기대

? GTX-A,B,C사업,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서울시 U-SMARTWAY, 대형철도사업 등과 같이 터널 유지관리, 안정성 증대 기술 적용이 유망한 대형 프로젝트들이 검토되고 있는 상황으로서, 연구개발 성과물을 실용화하기에 시기적으로 매우 적합

? 국내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NDT 시장이 증대되고 있기에 기술이전을 통한 해외 NDT 시장에 진출 기대

? 기술이전시 국내외 NDT 전문 업체의 매출 증대 및 수주실적 증대

- 사회적 측면

? 기존 터널 공사 대비 각종 안정성 관련 민원 및 사고를 감소하여 사회적 간접비용 절감 기대

? 뒷채움 상태 평가라는 구조물 안전진단 및 유지관리 관련 신시장 창출에 기여
활용방안 ○ 국내외 터널 현장 (직경: ~8m) 활용
○ 터널 유지관리 신기술 추진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터널 뒷채움 상태 기계학습 유지관리 컨투어
영문 tunnel backfill state machine learning maintenance cont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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