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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화력발전소와 제철소 발생 산업부산물을 활용하여 4시간 이내 개방강도 확보가 가능한 지반복원용 고유동성 채움재 현장적용 시스템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지역혁신기술개발 과제번호 21RITD-C16229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에너지·자원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원자력 | 핵자료 기술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화력발전소와 제철소 발생 산업부산물을 활용하여 4시간 이내 개방강도 확보가 가능한 지반복원용 고유동성 채움재 현장적용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브리콘랩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현기
소속 (주)브리콘랩 직위 대표이사
전화번호 070-4106-0259 FAX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300,000,000 10,000,000 90,000,000 100,000,000 4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 과제에서 개발되는 “화력발전소와 제철소 발생 산업부산물을 활용하여 4시간 이내 개방강도 확보가 가능한 지반복원용 고유동성 채움재 현장적용 시스템 개발”은 1) 화력발전소 및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산업부산물을 활용한 결합재를 개발하고, 2) 바텀애시 및 페로니켈슬래그를 활용하여 현장 적용 가능한 무다짐 채움재 개발 및 현장 적용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싱크홀 현상, 상·하수관 교체 등 신속한 지반개량 공사의 기간 및 비용을 단축시키고, 공사 시 발생하는 소음, 진동, 분진 등 환경영향에 대한 부하 저감을 도모하기 위한 선도형 기술임.

○ 본 연구과제는 경남지역의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산업부산물 중 재활용률이 낮은 석탄회와 기타 산업부산물을 재활용함으로 경남지역 내 산업부산물 발생에 대한 환경적/사회적 문제를 저감시킬 수 있는 업사이클 기술개발 연구이며, 과제 종료 이후 개발성과를 기반으로 적용가능한 범위를 확장하여 다양한 환경에 적용가능한 공법 및 재료 기술 개발임.
최종목표 ○ 본 연구 목표는 화력발전소와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산업부산물인 바텀애시, 플라이애시, 페로니켈슬래그 등을 재활용하여 긴급 복구 현장에서 4시간 이내 개방가능한 강도 발현 성능을 갖춘 고유동성 채움재 시스템 개발.

○ 고유동성 확보를 통한 무다짐 공법 실시
ㆍ 도로침하 발생 원인 중 노후 상·하수관 50%, 다짐 불량 20%, 자연재해가 30% 가량으로 파악되었음.
ㆍ 지반침하가 발생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상·하수관 등 지하매설물 파손 또는 연결부 훼손부위의 누수로 인한 토립자(흙) 유실, 지하구조물 건설관리 부실(다짐불량, 지하수 유출) 로 인한 지반침하 및 토립자 유실, 지하수 사용 및 지하수 흐름교란 등으로 인한 지하수위 변화 등이 있음.
ㆍ 관거 매설 시 되메우기 재료를 무다짐의 고유동성 채움재를 사용한다면, 지반침하의 원인들을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음.

○ 재활용 실적이 낮은 산업부산물의 재활용률 상승 가능
ㆍ 바텀애시는 공극률, 흡수율이 높은 특성으로 건설재료로 재활용할 경우 품질저하의 원인이 되며, 재활용이 제한되어 발생량의 약 89%가 매립되고 있는 실정임.
ㆍ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바텀애시 매립비용은 2016년 기준 4,500원/㎥로 약 1천억 원에 수준으로 꾸준히 상승 중임. 매립지가 부족해지고 있는 국내 상황을 비추어볼 때 바텀애시의 매립은 발생량 증가로 환경부담 증가 경제적 부담이 가중됨. 또한 대부분의 처리장 조성지역이 해양생물의 서식처 및 자연해안 지역으로 자연환경훼손이 우려됨.
ㆍ 이러한 매립 및 폐기에 의존되는 산업부산물인 바텀애시를 재활용하여 매립량을 최소화하여 폐기 처리 비용 절감, 환경부하를 저감을 도모할 수 있음.
연구내용 및 범위 ○ 화력발전소와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산업부산물을 재활용하기 위하여 입도조정과 전처리 과정을 통해 바텀애시, 플라이애시, 화학첨가제를 배합하여 고유동성 결합재의 물리적·화학적 시험 및 성능 평가를 통해 개발하고, 개발된 고유동성 결합재와 페로니켈슬래그 혼입하여 친환경적인 고유동성 채움재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 이에 따라 KS 기준 및 토양 환경보전법 환경 기준치를 만족하는 개발 고유동성 채움재를 시험 시공하여 현장 적용성 평가를 진행하며, 현장 추적조사와 장기 모니터링을 통해 기술력을 검증받고자 함. 또한, 개발 제품 및 공법의 사업화를 위해 생산 설비 도출하고 배합설계 프로그램(CLSM-Mixer)을 개발하며, 개발 제품 및 공법의 품질 평가와 공정 과정의 개선점을 도출하여 지속적인 기술력 보완 및 발전을 하고자 함.

○ 토사 함수율 및 토질에 따른 채움재 성능 검토 필요
ㆍ 현장 발생토의 함수량에 따라 유동성의 변화가 발생하며, 지하수위 발생의 경우 유동성 및 품질의 변동성을 고려한 제품 보정 단계 연구가 필요
ㆍ 지난 시험 시공 섭외 장소는 지하수위가 존재하는 곳이며, 계획적인 성토가 수행된 곳이 아니기에, 배수 및 재료 유출에 기인하여 변동성 및 물량의 증감을 고려하여야 했으므로, 적용 환경 변수에 따른 재료 보정 등에 대한 추가 연구개발이 필요함.

○ 지역 발생 재료의 특성에 따른 채움재 배합/조성비 보정 연구 필요
ㆍ 수급되는 바텀애시 재료의 특성, 성분 분석 등을 통해 기존 프로토타입과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제품 적용 시 보정이나 추가적 선처리 등에 따른 적용 평가 과정이 필요함.
ㆍ 주변 환경 및 재료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제품 보정에 대한 연구과정이 요구되며, 현장 변수 모사한 실증 등 연구개발 단계를 거쳐 제품군의 특성화 연구개발 수행 예정.

1차년도
○ 페로니켈 슬래그 골재화를 위한 입도 조정 및 전처리 기술 개발
ㆍ 페로니켈슬래그의 물리적 특성 분석
ㆍ 페로니켈슬래그의 화학적 특성 및 중금속 함유량 분석
ㆍ 페로니켈슬래그 및 바텀애시 골재화를 위한 입도 조정 및 전처리 기술 개발
○ 화력발전소 부산물의 고유동성 결합재 적용을 위한 화학 첨가제 선정
ㆍ 바텀애시, 플라이애시, 화학첨가제의 화학적 특성 분석
ㆍ 바텀애시, 플라이애시 및 화학첨가제 선정 및 고유동성 결합재의 경화 메커니즘 정립
○ 고유동성 결합재(CLSM)의 요구 성능 기준 정립
ㆍ 기존 유사 제품 관련 문헌 조사 및 분석
ㆍ 국내·외 고유동성 채움재(CLSM) 관련 기술 및 문헌 조사

2차년도
○ 산업부산물 활용 유동화토 최적 배합비 및 개발
ㆍ 개발 산업부산물 활용 유동화토 적용성능 평가
ㆍ 실내 시험을 통한 유동화토의 최적 배합비 도출
ㆍ 실내 시험을 통한 유동화토의 최적 배합기술 도출
○ 고유동성 결합재의 기초 실험을 통한 최적 배합비 도출
ㆍ 고유동성 결합재의 기초 실험을 통한 성능 평가
ㆍ 고유동성 결합재의 화학적 특성 평가
ㆍ 산업부산물을 활용한 고유동성 결합재 최적 배합비 도출
○ 적용 토사별 유동화토 성능 시험(통일분류법상 4가지 현장토 대상)
ㆍ 기존 토사 종류별 개발 유동화토 비교 분석 및 검증
ㆍ 기존 및 개발 유동화토에 대한 성능 비교 분석 및 평가
ㆍ 산업부산물을 재활용한 개발 유동화토의 물리적 성능 검증

3차년도
○ 유동화토 생산설비 프로세스 및 현장적용 시공성·경제성 분석
ㆍ 유동화토 배합설계 프로그램(CLSM-Mixer) 개발
ㆍ 유동화토 현장별 적용 공법 및 시스템 개발
ㆍ 현장 시험 시공
ㆍ 개발 기술과 기존 공법의 경제성 분석
○ 시험 시공에 의한 현장 적용성 평가 및 검증
ㆍ 현장 시험 시공
ㆍ 시험 시공을 통한 유동화토 성능 평가 및 현장 적용성 평가 (시험 시공 단계별 결과 및 개선점 도출)
ㆍ 개발 유동화토 적용 현장 추적조사 및 장기 모니터링
○ 무다짐 공법 적용성 및 개발 유동화토의 환경성 시험 평가
ㆍ 기존 토사 및 개발 유동화토 현장 적용성 평가를 위한 평판 재하 시험
ㆍ 토양오염공정시험법 및 폐기물공정시험법을 통한 환경적 영행 평가
○ 재료 시방/가이드라인 정립
ㆍ 현장적용을 위한 시방/가이드라인 작성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페로니켈 슬래그 골재화를 위한 입도 조정 및 전처리 기술 개발
○ 화력발전소 부산물의 고유동성 결합재 적용을 위한 화학 첨가제 선정
○ 고유동성 결합재(CLSM)의 요구 성능 기준 정립
ㆍ 페로니켈슬래그의 물리적 특성 분석
ㆍ 페로니켈슬래그의 화학적 특성 및 중금속 함유량 분석
ㆍ 페로니켈슬래그 및 바텀애시 골재화를 위한 입도 조정 및 전처리 기술 개발

ㆍ 바텀애시, 플라이애시, 화학첨가제의 화학적 특성 분석
ㆍ 바텀애시, 플라이애시 및 화학첨가제 선정 및 고유동성 결합재의 경화 메커니즘 정립

ㆍ 기존 유사 제품 관련 문헌 조사 및 분석
ㆍ 국내·외 고유동성 채움재(CLSM) 관련 기술 및 문헌 조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ㆍ 경제적이고 시공의 속도가 빠르며, 다양한 환경(연약지반, 도로 보조기층, 기초 안정 처리 등) 사용 가능
ㆍ 건설토목 산업의 천연골재 대체 가능하며, 산업부산물의 재활용을 통한 고부가가치적 활용이 기대
ㆍ 경량골재 대체에 따른 경제 비용 절감 가능자원 선순화에 따른 저탄소 친환경 건설 기술 개발 및 시장 구축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ㆍ 자원 선순화에 따른 저탄소 친환경 건설시장 구축
ㆍ 다짐이 필요없으며, 소음, 분진 및 진동이 발생하지 않아 주변 환경에 영향을 최소화
ㆍ 환경에 무해한 재료를 사용함으로서 쾌적한 환경과 녹색 성장에 이바지
활용방안 ○ 입도조정 및 전처리 공정의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2차 제품 개발
ㆍ 바텀애시와 페로니켈슬래그의 재활용을 위한 최적의 입도조정 및 전처리 공정 기술 개발 통한 2차 제품(보도 블록, 초경량 내장재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원천 기술 개발 확보

○ 재난·재해 발생시 긴급 복구재료 활용
ㆍ 싱크홀 긴급복구와 재난·재해 발생으로 인한 건축물 기초 공동 현상 등에 급속 복구 가능한 고유동성 채움재를 활용하여 국민들의 안전을 확보

○ 유해성 없는 고유동성 채움재의 인공 지반 및 골재로 활용
ㆍ pH, 중금속 함유 등 환경성 시험 평가를 진행하여 환경친화적 고유동성 채움재의 검증을 통하여, 사면 및 비탈면, 녹지공간 등 적용함으로서 쾌적한 환경 및 미관을 제공하고 생태계 조성 및 복원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산업부산물 바텀애시 페로니켈슬래그 고유동성 채움재 -
영문 Industrial waste by-Product Bottom Ash Ferro-Nickel Slag 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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