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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400kW급 충전시스템이 적용된 8대 멀티충전이 가능한 지능형 기계식주차장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2TBIP-C161972-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제조업(전기 및 기계장비)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400kW급 충전시스템이 적용된 8대 멀티충전이 가능한 지능형 기계식주차장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신우유비코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문재
소속 (주)신우유비코스 직위 대표이사
전화번호 1 FAX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940,000,000 45,153,846 406,384,616 451,538,462 1,391,538,462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기계식주차장에 적합한 변환 젠더 설계 및 개발
- 400kW 초고속 충전 파워모듈 설계 및 개발
- 전기자동차 배터리 용량에 따른 전력재분배 알고리즘 설계 및 개발
-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ESS 시스템 설계 및 개발
- 초고속 충전 파워모듈 하드웨어 제어 고도화
- 전기차충전기와 운반기의 어댑터의 내구성 검증 및 안전성 검증
- 충전관리 스마트 앱 개발
- 400kW급 충전모듈을 적용한 기계식주차장 테스트베드 구현
- 공인인증시험
최종목표 - 기계식주차장에 적합한 변환 젠더 설계 및 개발
- 400kW 초고속 충전 파워모듈 설계 및 개발
- 전기자동차 배터리 용량에 따른 전력재분배 알고리즘 설계 및 개발
-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ESS 시스템 설계 및 개발
- 초고속 충전 파워모듈 하드웨어 제어 고도화
- 전기차충전기와 운반기의 어댑터의 내구성 검증 및 안전성 검증
- 충전관리 스마트 앱 개발
- 400kW급 충전모듈을 적용한 기계식주차장 테스트베드 구현
- 공인인증시험


(연구개발성과)
- 다중이용시설, 카페, 아파트 등 주거밀집지역에 주차난 해소와 전기차 충전기능을 동시에 제공함으로 복합공간으로 활용 가능
- 400kW급 초급속 충전 원천기술 확보 및 국내 상용화 기술로 활용 가능
- ?주차장법?상 전기차 충전 기계식주차장 설치에 따른 안전도 심사와 사용검사를 시행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의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
- 기계식주차장의 자동화 기술 적용으로 물류공장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이 가능한 응용기술로 작용
- 정부에서 2020년 까지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위해 약 200억 이상 투자를 하고 있으며 주차공간 활용이 용이하여 기계식주차장 설치대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 국내 기술력 확보로 수입대체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충전기술, 주차설비내의 자동충전기능등 융합된 수입의존률을 감소시킨 주요 기술 국산화 가능

당 제품이 5년간 중국시장에 EV충전과 기계식 주차장시장을 확대해 간다고 봤을 때 5년 누적 3,612백만원의 직간접적인 사회적인 비용절감효과를 가진다고 예상됨.
[충전기 + 주차기 51,600대 * 70,000(5년 누적)=3,612 백만원]
-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산업계의 일자리 창출이 전기/전자/IT/기계의 융합기술로 전문 인력의 고용비중 확대 및 고용 성장률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신기술 개발 및 적용으로 R&D(연구개발) 개발인력에 대한 직접적인 수요 창출 효과와 새로운 일자리 제공으로 신규고용창출 가능
○ 기계식주차장 전용 어댑터를 개발 적용함으로 전기차와 기계식주차장 간 통신 인터페이스의 차별화를 통한 전기충전 자동화 기술 적용
- 기계식주차장 승입면에서 운전자가 전기차 인렛에 커넥터를 꽂고 이동하면 주차장치가 자동으로 충전공간으로 이송하여 충전소요시간, 완료시간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완료된 차량은 주차공간으로 별도 이송하고 충전이 필요한 전기차를 교대로 순차 배열하며 충전이 가능한 시스템임
- 사람의 개입 없이 충전 효율 극대화 가능
○ 기존 연구개발을 통해 6m의 충전케이블 20m이상 연장하여 적용한 테스트 완료
- 기계식주차장의 전원공급장치의 어댑터는 케이블의 발열을 방지하기 위해 공랭식으로 테스트 완료
○ 200kW급 전력량으로 동시 4대의 충전이 30분 이내에 완료되며 공인인증기관을 통한 최대출력 효율 검증 완료
기존 충전 인프라
사업화 대상 기술 충전인프라


야외에 설치되어 눈/비에 노출됨
실내 설치로 눈/비 노출 차단
외곽 지역 설치로 관리의 어려움
도심지역 중심에 관리 수월함(24h A/S)
충전장소(노면)확보로 부지 매입비 증가
00m 노면 확보로 부지매입비 감소
케이블 이동 시 손상 가능
고정 케이블로 손상 없음
1대의 충전기의 충전 중일 경우 대기시간 필요
대기시간 없이 자동화 충전
충전 완료 시간을 충전기 모니터를 통해 확인
사용자 앱으로 전송하여 충전완료시간 확인
연구내용 및 범위 - 기계식주차장에 적합한 변환 젠더 설계 및 개발
- 400kW 초고속 충전 파워모듈 설계 및 개발
- 전기자동차 배터리 용량에 따른 전력재분배 알고리즘 설계 및 개발
-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ESS 시스템 설계 및 개발
- 초고속 충전 파워모듈 하드웨어 제어 고도화
- 전기차충전기와 운반기의 어댑터의 내구성 검증 및 안전성 검증
- 충전관리 스마트 앱 개발
- 400kW급 충전모듈을 적용한 기계식주차장 테스트베드 구현
- 공인인증시험


(연구개발성과)
- 다중이용시설, 카페, 아파트 등 주거밀집지역에 주차난 해소와 전기차 충전기능을 동시에 제공함으로 복합공간으로 활용 가능
- 400kW급 초급속 충전 원천기술 확보 및 국내 상용화 기술로 활용 가능
- ?주차장법?상 전기차 충전 기계식주차장 설치에 따른 안전도 심사와 사용검사를 시행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의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
- 기계식주차장의 자동화 기술 적용으로 물류공장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이 가능한 응용기술로 작용
- 정부에서 2020년 까지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위해 약 200억 이상 투자를 하고 있으며 주차공간 활용이 용이하여 기계식주차장 설치대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 국내 기술력 확보로 수입대체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충전기술, 주차설비내의 자동충전기능등 융합된 수입의존률을 감소시킨 주요 기술 국산화 가능

당 제품이 5년간 중국시장에 EV충전과 기계식 주차장시장을 확대해 간다고 봤을 때 5년 누적 3,612백만원의 직간접적인 사회적인 비용절감효과를 가진다고 예상됨.
[충전기 + 주차기 51,600대 * 70,000(5년 누적)=3,612 백만원]
-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산업계의 일자리 창출이 전기/전자/IT/기계의 융합기술로 전문 인력의 고용비중 확대 및 고용 성장률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신기술 개발 및 적용으로 R&D(연구개발) 개발인력에 대한 직접적인 수요 창출 효과와 새로운 일자리 제공으로 신규고용창출 가능
○ 기계식주차장 전용 어댑터를 개발 적용함으로 전기차와 기계식주차장 간 통신 인터페이스의 차별화를 통한 전기충전 자동화 기술 적용
- 기계식주차장 승입면에서 운전자가 전기차 인렛에 커넥터를 꽂고 이동하면 주차장치가 자동으로 충전공간으로 이송하여 충전소요시간, 완료시간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완료된 차량은 주차공간으로 별도 이송하고 충전이 필요한 전기차를 교대로 순차 배열하며 충전이 가능한 시스템임
- 사람의 개입 없이 충전 효율 극대화 가능
○ 기존 연구개발을 통해 6m의 충전케이블 20m이상 연장하여 적용한 테스트 완료
- 기계식주차장의 전원공급장치의 어댑터는 케이블의 발열을 방지하기 위해 공랭식으로 테스트 완료
○ 200kW급 전력량으로 동시 4대의 충전이 30분 이내에 완료되며 공인인증기관을 통한 최대출력 효율 검증 완료
기존 충전 인프라
사업화 대상 기술 충전인프라


야외에 설치되어 눈/비에 노출됨
실내 설치로 눈/비 노출 차단
외곽 지역 설치로 관리의 어려움
도심지역 중심에 관리 수월함(24h A/S)
충전장소(노면)확보로 부지 매입비 증가
00m 노면 확보로 부지매입비 감소
케이블 이동 시 손상 가능
고정 케이블로 손상 없음
1대의 충전기의 충전 중일 경우 대기시간 필요
대기시간 없이 자동화 충전
충전 완료 시간을 충전기 모니터를 통해 확인
사용자 앱으로 전송하여 충전완료시간 확인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기계식주차장에 적합한 변환 젠더 설계 및 개발
- 400kW 초고속 충전 파워모듈 설계 및 개발
- 전기자동차 배터리 용량에 따른 전력재분배 알고리즘 설계 및 개발
-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ESS 시스템 설계 및 개발
- 초고속 충전 파워모듈 하드웨어 제어 고도화
- 전기차충전기와 운반기의 어댑터의 내구성 검증 및 안전성 검증
- 충전관리 스마트 앱 개발
- 400kW급 충전모듈을 적용한 기계식주차장 테스트베드 구현
- 공인인증시험
- 기계식주차장에 적합한 변환 젠더 설계 및 개발
- 400kW 초고속 충전 파워모듈 설계 및 개발
- 전기자동차 배터리 용량에 따른 전력재분배 알고리즘 설계 및 개발
-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ESS 시스템 설계 및 개발
- 초고속 충전 파워모듈 하드웨어 제어 고도화
- 전기차충전기와 운반기의 어댑터의 내구성 검증 및 안전성 검증
- 충전관리 스마트 앱 개발
- 400kW급 충전모듈을 적용한 기계식주차장 테스트베드 구현
- 공인인증시험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400kW급 초급속 충전 원천기술 확보 및 국내 상용화 기술로 활용 가능
- 국내 기술력 확보로 수입대체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충전기술, 주차설비내의 자동충전기능등 융합된 수입의존률을 감소시킨 주요 기술 국산화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주차장법?상 전기차 충전 기계식주차장 설치에 따른 안전도 심사와 사용검사를 시행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의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
- 기계식주차장의 자동화 기술 적용으로 물류공장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이 가능한 응용기술로 작용
- 정부에서 2020년 까지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위해 약 200억 이상 투자를 하고 있으며 주차공간 활용이 용이하여 기계식주차장 설치대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 당 제품이 5년간 중국시장에 EV충전과 기계식 주차장시장을 확대해 간다고 봤을 때 5년 누적 3,612백만원의 직간접적인 사회적인 비용절감효과를 가진다고 예상됨.
[충전기 + 주차기 51,600대 * 70,000(5년 누적)=3,612 백만원]
활용방안 - 전기차 충전기를 기계식 주차장에 설치하는 것으로
- 기존의 충전소를 대체할 수 있는 아이템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400kW급 충전기 EV 기계식 주차장 멀티충전 기계식주차장 전용 젠더 EV 기계식주차장 신뢰성
영문 400kW EV Charger EV Auto-Parking system(APS) muti-charger EV Connector for APS Reliability of EV APS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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