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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과제번호 22AMDP-C161756-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농림·수산 | 재배·생산 기술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농림·수산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문병섭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연구전략기획본부장
전화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7-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3,300,000,000 45,630,000 358,170,000 403,800,000 3,703,8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O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대중교통통행 패턴 중에 First and Last mile 접근(Accessibility)수요를 사전에 예측하여 집 앞에 자율주행 셔틀 운행을 모빌리티 서비스로 전환 시키는 기술개발
- 지구단위 대중교통 활성화로 승용차 교통흡수로 탄소배출 Zero 기여
- 내 집 앞에서 대중교통을 타는 모빌리티 서비스 전환

O Accessibility-Frist and Last mile 서비스
- 어디서든 이용 가능한 서비스
- 언제든지 이용 가능한 서비스
- 어떤 취향이든 만족시켜주는 서비스
최종목표 실시간 수요대응, 환승 없이 Door-to-door(D2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동적노선 기반 자율주행 대중교통 운영기술 개발
- D2D 레벨의 실시간 이용수요 예측 기반 실시간 동적노선 최적화 기술 등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운영기술 개발
- 자율주행 셔틀(미니버스)기반 대중교통 서비스 및 운영기술 개발
- 이용자-센터(리빙랩 자율주행 모빌리티 센터)-자율주행 차량을 연계하고, 원격제어 및 운영이 가능한 운행관리기술 개발
이용자들의 평균적 니즈가 아닌 개별 이용자들의 모빌리티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별 이용자 맞춤형(Personalized & Customized)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기술 개발
- 개별 이용자의 이용패턴, 잠재 선호도 등을 대중교통 이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적 대안 수립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 기술 개발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특화(공공성 강화)형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및 리빙랩 실증
-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의 공공성 평가를 포함한 서비스 검증
-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요구사항 개발에 따른 차량플랫폼 및 시스템 최적화
- 자율주행 셔틀 기반 최적 서비스 커버리지(용도 및 시공간) 도출, 도시단위 서비스 운영계획 수립 및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발
- 전기차 기반 Driverless Lv.4/4+ 수요 응답형 자율주행 대중교통 차량(양산형) 15대 개발, 누적 운행거리 92,000km 이상의 서비스 운영을 통한 시스템 기능·서비스 검증
연구내용 및 범위 O 실시간 수요 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및 운행관리 시스템 개발
- 실시간 이용정보(출발시간, 승하차위치정보, Virtual Station, 예상도착시간 등) 생성 및 제공 플랫폼 기술개발
- AI 기반 대중교통 모빌리티 실시간 동적 노선 최적화 기술개발
- 단기 예측기반 Fleet 단위 실시간 최적 경로 생성기술 개발
- 실시간 교통상황 및 연계교통수단을 고려한 최적 배분 및 재배치 기술 개발
- 실시간 수요 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최적 운행계획수립 시뮬레이터 개발
- 실시간 수요 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상태 모니터링, 원격관제 등 센터시스템 개발
- 돌발상황 대응체계 및 알고리즘 기술 개발
- 대중교통 이용수요를 고려한 자율주행 대중교통 군집주행 운행 기술 개발
-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요구사항에 따른 차량플랫폼 및 시스템 최적화 개발

O 개별 이용자 맞춤형(Personalized & Customized) 자율주행 대중교통 통행지원 기술 개발
- 개별 이용자의 이용패턴, 잠재 선호도 등을 대중교통 이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적 대안 수립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 기술 개발
- 빅데이터 기반 대중교통 D2D 이용 일단위 수요예측 기술개발
- AI 기반 개별 이용자 이용패턴 및 선호경로 분석 및 예측 기술 개발
- 이용자 행태 및 잠재선호 기반 실시간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수요예측 기술 개발
- 도시 단위 서비스 공급을 위한 최적 운행계획 수립 기술 개발

O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 기술 개발
- RAMS 모델을 적용한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의 공공성 평가지표 개발
- 이용자-센터-자율주행 대중교통 등의 연계 표준 기술개발
- V-model 기반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시스템 통합검증 절차서 개발 및 설계 적합성 검증
-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운영 및 서비스 평가 시스템 개발
-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의 공공성 평가를 포함한 서비스 검증

O Lv.4/4+ 실시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실증 운영 및 검증
- 서비스 운영 및 평가 시스템 개발
- 차량대수: 전기차 기반 Driverless Lv.4/4+ 수요 응답형 자율주행 대중교통 차량 15대
- 실증지역 : 자율주행 리빙랩
- 주행실증거리 누적 92,000km
- 빅데이터 수집량: 누적 2,600TB
- 서비스 이용만족도 80% 이상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공공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 수요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시스템 정의 및 적용조건
· 지역 통행특성에 따른 수요자 데이터 및 행태 분석
· 요구사항 도출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 사회적 수용성 기반 공공성 분석
· 요구사항 분석 및 시스템화 계획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운행관리 시스템은 인프라의 상황인지 고도화 시스템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대중교통 차량에게 운행관제센터에서 가이던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율주행 대중교통 차량 레벨4/4+로 안전하고 유연한 운행을 지원 기술 제공
· 수요 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는 소비자 위치가 정류장이 되는 가상 정류장 기술 개발로 기존 버스 시스템의 접근성 한계를 극복함
· AI 기반 대중교통 D2D 이용 수요예측 기술로 이용자의 요청에 사전 대응하여 대기시간을 현저히 감소시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수요가 낮은 지역에도 대중교통 서비스를 운영해야 함에 따른 국민 이동권 확보에 기여
활용방안 · 기존 대중교통(철도, 버스, 항공 등)의 정보 기반으로 해당 정류장/역/터미널에서부터 집 앞(목적지까지) 연결하는 자율주행 대중교통(DTO, Driverless Transit Operation) 서비스 제공에 활용
· “보수적이고 일방적 공급자 위주의 대중교통 서비스”에서 “시민과 국민 맞춤형 서비스 니즈에 부합하는 대중교통 서비스”로 전환하는 데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선호기반 수요대응 교통 이용자 효용 극대화 공공성 지표 대중교통 서비스 자율주행 레벨4/4+
영문 On-Demand Mobility Maximization of User Utility Public Acceptance and Design Criteria Public Transportation Service Driverless Autonomous Level 4/4+ 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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