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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CO2 320ton/년 저감 가능한 컨버터 모듈화 구조의 1MW급 전동차 회생에너지시스템 상용화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2TBIP-C161240-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통신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CO2 320ton/년 저감 가능한 컨버터 모듈화 구조의 1MW급 전동차 회생에너지시스템 상용화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지필로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경식
소속 (주)지필로스 직위 차장
전화번호 031-720-5337 FAX 031-720-5339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440,000,000 26,580,000 224,220,000 250,800,000 690,8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2020년 12월 환경부 발표에 따르면, 2017년 온실가스 총배출량 대비 24.4%를 감축하는 목표치를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제출하였음. 또한 대한민국 정부는 2020년 7월 2050년까지 탄소중립(net-zero) 목표달성을 선언하고 ‘한국판 그린 뉴딜’을 비롯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기획하고 있음
■ 2020년 환경부가 발표한 ‘2019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2017년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709.1백만톤(이산화탄소환산량, CO2eq.)이며, 이는 전년대비 2.4%증가한 값임. 2017년 총 배출량 중 에너지(615.8백만톤, 86.8%)분야의 비중이 가장 크며, 에너지분야 중에서는 전기, 난방 등 에너지산업의 비중이 가장 높았음
■ 이러한 시각에서, 도시철도에서 발생하는 전동차 회생전력을 유효하게 활용하게 되면, 전력을 발생시키기 위한 1차 에너지의 소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특히 고부하시간대의 발전 필요량 감소는 화력발전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줄일 수 있음
■ 1MW용량의 회생에너지 시스템이 설치될 때 회생에너지시스템이 하루에 회수하는 전력은 1~1.2MWh 수준이며, 상기 시스템의 운전을 통해 연간 319~388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으며, 2020년 현재 구축된 도시철도 변전소(260개소)에서 최대 11만톤의 온실가스를 절감할 수 있음
■ 본 신청과제에서의 사업화 대상기술은 통상 지하철 변전소에 설치되어 전동차가 정차할 때 발생하는 회생에너지(회생전력)를 회생컨버터를 통해 회수하여 이를 다시 지하철 역사의 전력계통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전차선 가선전압의 상승을 억제시킴으로써 전력설비의 고장발생을 줄일 뿐 아니라 기존에 버려지던 에너지를 회수하여 활용함으로써 전력소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회생에너지시스템은 전차선 가선으로부터 전력을 회수하기 위한 회생컨버터와 회수된 직류전력을 전력계통에 연계하기 위한 회생인버터, 전동차의 속도 및 진입 신호 등을 수신하여 회생에너지 발생여부 및 발생량을 판단하고 회생컨버터와 회생인버터를 제어하기 위한 PMS 등으로 구성됨
■ 회생에너지시스템은 가선전압을 입력받는 Capacitor Bank부와 DC/DC 전력변환을 담당하는 회생컨버터부, 그리고 DC/AC 변환하여 전력계통에 연계하는 회생인버터부, 그리고 이들 전체를 제어하는 상위제어시스템(PMS)부 등으로 구성됨
최종목표 ○ 하루 1MWh 이상의 회생전력 회수를 통하여 연간 CO2 발생량 320 ton 이상을 저감시킬 수 있는 1MW급 전동차 회생에너지시스템을 개발하여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직렬 구성방식의 모듈화 제품개발을 통한 도시철도 및 경전철, 중전철 등에 모두 적용 가능한 제품의 개발
- 병렬 구성방식의 모듈화 제품개발을 통한 용량 변동성을 가지는 회생에너지시스템 제품의 개발
- 차세대 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회생전력 변환장치의 사이즈 축소 및 효율향상을 실현한 제품의 개발
- 국산화 비중 60% 이상의 회생에너지시스템 개발
- 재생에너지 및 ESS 시스템 연계가 가능한 분산전원 연계형 시스템 개발
- IoT 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실시간 원격운영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 개발
- 실증운영을 위한 테스트 베드 구축 및 장기간 실증운영
- 장기간의 실증데이터를 통한 성능 및 운영효과 검증
연구내용 및 범위 ○ 실증 사이트 분석
- 실증 사이트 후보지 분석
○ 공간, 송배전 계통도 분석
○ 실증 사이트 도면 설계, 환경 조성공사
- 가선 및 계통 접속점 전기 도면 설계
- 실증 사이트 - 시스템 배치 도면 설계
- 회생에너지 시스템 > 내부 설비 및 안전 설비 설계
> 전기, AUX, 통신, 화재, 화기 시스템 설계
- 실증 사이트 ? 전기 및 기초 토목 공사 실시
○ 회생에너지 시스템 설계
- 회생에너지 시스템 > 전체 시스템 상세 도면 설계
- 회생에너지 시스템 > 사양 및 구조 설계
- 각 시스템별 장비 기구 도면 설계
○ 회생 전력 변환장치 설계 제작, 모듈 샘플 제작 및 시험
- 회생에너지 시스템 > 각 Part별 시뮬레이션 진행
- 회생에너지 시스템 > 각 Part별 사양 및 상세 설계
- 회생에너지 시스템 > 각 Part별 샘플 제작
- 회생에너지 시스템 > 각 Part별 샘플 Test
○ 원격 모니터링 설계
-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구성도 설계
- 각 Part별 통신 프로토콜 및 통신 사양 설계
○ 회생에너지 시스템 제작
- 1MW급 회생에너지 시스템 Converter Part 제작 및 시험
- 1MW급 회생에너지 시스템 Inverter Part 제작 및 시험
- Converter & Inverter Part 연계 운전 FAT 시험
○ 회생에너지 실증사이트 구축
- 회생에너지 시스템 현장 구축 공사
- 회생에너지 시스템 가선전압(수전) 및 변전소(송전) 연결
○ 가선 전압 연계 실증 시험
- 실증 사이트 가선전압 변동성 분석
- 회생에너지 시스템 > 운전 Level 설정
- 가선 전압 연동 100kW 단위 유닛 발전 시험
- 가전 전압 연동 1MW 시스템 발전 시험
○ 장기 운전 시험
- 시간,요일,월별 회생에너지 발생량 패턴 분석
- 회생에너지 발전량 ? 경제성 분석
○ 원격 모니터링 및 진단 시험
- 실증 운전 원격 모니터링 및 원격 운전 시험
○ 안전 및 유지보수 매뉴얼 작성안 도출
○ 장기 운전 시험 시스템 최적화
- 장기 운전 실증 시험
- 시스템 운영 알고리즘 및 하드웨어 최적화
○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최적화
- 상위제어기 운영 알고리즘 최적화
-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최적화
○ 안전 및 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 시스템 설치, 운전, 안전, 유지보수 매뉴얼 개발
○ 성능인증 기준 도출 및 평가
- 계통 연계 기술 기준 접합성 인증서 획득
- 전기 안전용품 인증서 획득 > KC 인증
○ 경제성 분석
- 시간,요일,월별 회생에너지 발생량 패턴 분석
- 에너지 발전량에 따른 경제성 및 탄소 저감량 분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주관연구기관(지필로스)
■ 실증 사이트 분석(구조, 계통도, 환경 등)
■ 실증 사이트 구축 도면 설계 및 환경조성 공사
■ 회생에너지 시스템 설계(전체 구조 설계)
■ 회생에너지 전력변환장치 상세설계

○ 공동연구기관(서울교통공사)
■ 실증대상 사이트 선정 및 제공
■ 실증사이트 배전망구성 분석 및 회생시스템 연계방안 도출
■ 회생에너지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주관연구기관(지필로스)
■ 실증 사이트 분석(구조, 계통도, 환경 등)
> 실증후보: 광나루(5호선), 남성(7호선) 수락산(7호선) 변전소
> 실증후보 사이트 구조 및 계통도 분석
> 실증 사이트 선정

■ 실증 사이트 구축 도면설계 및 환경조성 공사
> 실증사이트 부지 및 설치환경 조사
> 실증사이트 수전 및 송전 환경 분석
> 실증사이트 전력망 구성 검토 및 계통연계 접속점 위치 선정
> 실증사이트 환경 조성공사
> 회생시스템 설비 배치도 설계 및 기초공사
> 전력 배선도 설계 및 전기공사

■ 회생에너지 시스템 설계(전체 구조 설계)
> 회생시스템 용량 및 구성방식 설계
> 회생시스템 전체구조 및 전원라인 설계
> 회생컨버터 모듈 Optic Interface 설계
> Aux 전원공급 및 상시전원 & UPS 전원라인 설계
> 통합제어기 및 상위 통신 제어기 설계
> 회생컨버터 모듈화 구조설계 및 Rack Panel 설계
> DC Incoming Panel 설계
> 회생인버터 설계 및 AC Incoming Panel 설계
> 회생시스템 모듈화 운전 알고리즘 설계

■ 회생에너지 전력변환장치 상세설계
> Simulation을 통한 컨버터, 인버터 H/W 및 S/W 설계 및 검증
> 차세대 반도체(WBG) 적용 컨버터, 인버터 회로설계
> WBG 반도체 구동용 고속 스위칭 Gate Driver 설계
> WBG 반도체 적용 전력회로 및 Stack 설계
> 열 시뮬레이션 해석을 통한 방열구조 설계 및 검증

○ 공동연구기관(서울교통공사)
■ 실증대상 사이트 선정 및 제공
> 실증대상 후보사이트 입지분석
> 시스템 설치공간 확보 가능여부 검토
> 전차선 가선 및 전력계통 연계 난이도 검토
> 회생에너지 데이터 확보 가능여부 검토
> 비상 시 안전 확보 및 조치 용이성 검토

■ 실증사이트 배전망구성 분석 및 회생시스템 연계방안 도출
> 실증 사이트 가선 배전망 구성 분석
> 실증 사이트 전력계통 배전망 구성 분석
> 회생시스템 직류/교류 연계 접속점 검토 및 선정
> 회생시스템 배전망 연계 구성도 설계

■ 회생에너지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회생에너지 발생 데이터 수집
> 회생에너지 발생량 분석(시간별, 일별, 주별, 월별, 발생주기)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서울 지하철 변전소 1개소 기준 연간 약 360MWh 정도의 회생전력 활용을 통해 연간 약 320 ton의 CO2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이를 전국의 지하철
변전소에 260여 개소에 모두 적용할 경우 약 83,000 ton의 CO2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지하철, 경전철 등 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의 에너지 절감대책 및 능동적인 에너지 절감 및 활용 대책으로 활용

■ 도시철도 에너지 절감 관련 제도개선 및 신규시장 확보방안으로 활용

■ 회생에너지와 신재생에너지원 및 전력저장장치를 연계한 에너지절감 시스템 활용기술 확보

■ 지하철 변전소 기준 1개소당 연간 6000만원 ~ 1억원 내외의 전력요금 절감효과 기대

■ 국가차원의 에너지 절감대책 및 기후변화 대응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도시철도 역사에 회생에너지 적용 기술은 도시철도 역사의 전력사용량 저감을 통한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운영비 개선과 도시철도 역사 건설시 제로에너지 기반의 도시철도 건설비 및 운영비 절감.

■ 도시철도 역사의 에너지 절감기술 관련 시험평가기술에 대한 시험평가 표준화 및 시험평가 기법 개발은 장래 국제표준을 선점함에 있어서 우선권을 가질 수 있으며 국가경쟁력 측면에서도 유리한 기회를 갖게 됨.

■ 도시철도 역사 에너지 저감기술의 검증을 통해 향후 도시철도 운영 효율화를 위해 도시철도 관련 법규/기준 등 제도 수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경제적 파급효과
● 전력사용량 절감효과 : 200MWh/년, 변전소 1개소 기준
● 전기요금 절감효과 : 60백만원/년, 변전소 1개소 기준
● CO2 절감효과 :62,908ton/년
● 수입대체효과 : 1,800억원
● 수출기대효과 : 5,000억원
활용방안 ■ 전동차량에서의 회생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도시철도 역사의 부하에 직접 공급함으로써 역사 내의 전력사용량을 줄이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국가차원의 전력공급의 불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는 보다 능동적인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음.

■ 도시철도 역사의 전동차 회생시스템은 도시철도 운영기관에서 능동적인 에너지 절감대책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전력요금 절감을 통한 운영비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음.

■ 전동차 회생시스템의 통합 검증을 위한 국제화된 성능평가 기준 마련으로 국가인증제도 확보를 통한 국내인증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며 성능평가 관련 선진기술의 습득과 평가 기준 검토를 통한 독자적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핵심부품 개발업체의 신뢰성을 확보시킬 수 있음

■ 도시철도 역사 에너지 절감기술의 검증을 통해 향후 도시철도 운영 효율화를 위해 도시철도 관련 법규/기준 등 제도 수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에너지 성능 기반의 도시철도 역사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을 통한 도시철도 종사자 및 이용객의 도시철도 에너지 절감 방안에 대한 홍보 및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이미지 개선 수단으로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탄소저감 회생에너지 모듈컨버터 재생에너지 인버터 전동차
영문 Carbon reduction Regeneration Energy Modular Converter Renewable energy inverter Metro trac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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