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Lv.4 및 Lv. 4+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를 위한 평가 요소 및 법제 기반 기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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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3 이하 현행안전기준 적용성(상충) 분석시나리오 개발 방법론 및 플랫폼 개발자동차안전관리 기반연구자율차 설계 및 제작주행 데이터 게더링방법 및 장치 개발충돌사고 시나리오 구성 방법론 연구충돌해석 인체모델 적용방안 연구테스트배드 및 실도로 평가방법 선정방법론평가시스템 기능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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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표준화 된 시나리오 기술 적용으로 각 개발 기관, 제조사의 차량 개발 기간 단축○ (데이터 수집 플랫폼) 다양한 실험을 통해 주행도로 상황에서 예측 불가능한 상황과 위험성 등 문제를 사전에 발견 및 해결방법 제시 가능한 자율주행시스템에 관한 가이드 라인 제시 가능○ (실주행데이터DB) 주행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나리오 구축에 활용하여 많은 연구기관에서 개별적으로 연구한 자율주행 시스템의 자료를 통합하여 기술 고도화 가능○ 표준화 된 시나리오 기술 적용으로 연구 활용 시 입력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및 취득 결과 데이터의 신뢰성 향상○ 국내 뿐 아니라 국제 기준에도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공신력 있는 기술력 확보○ 자율주행차 사고 취약상황 시나리오를 통한 자율주행차 윤리 문제 및 사고 사전 예방○ 특정 환경에 따른 예상 사고상황 발생 가능성 기술 기초자료 제공○ 다양한 실증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시 이슈에 대한 기준을 확립하고 이에 따른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보다 안정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안전기준 제시를 통해, 요구 기준 이상을 보장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술 완성도 향상○ Lv.4 수준의 기능구현을 위한 센서 및 제어기 기술 고도화○ 도심도로 / 고속도로에서의 Lv.4 자율주행 실증을 가능○ 자율주행 차량 관련 개발 기관 및 제조사에서 자체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 기술 확립○ 시나리오 방법론 및 프레임워크의 개발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 평가 시나리오 개발 기술 및 관련 특허 확보 가능○ 평가 시나리오 및 평가 방법의 확보를 통해 Lv. 4 자율주행 개발 핵심 기술 조기 확보○ 자율주행 차량 관련 개발 기관 및 제조사에서 자체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 기술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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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Lv.4 자율주행차량 제작 및 솔류션개발을 위한 개발 인력채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 한국고용정보원은 한국 자동차 연관 산업 취업자 수가 2017년 57만2000명에서 2027년에는 58만5000명까지 연평균 0.1% 늘어날 것으로 예상- 한국은 세계적인 5G 시스템과 ICT 기술, 교육수준이 높은 인력 등 다른 국가보다 남다른 장점이 많은 만큼 유통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를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자율주행차 관제, 자율주행 물류관제 등을 위한 인력채용 확산에 기대- 자율주행으로 감소되는 운전관련 일자리는 자율주행을 위한 관제인력 확대로 인해 인력채용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위한 데이터 관련 인력채용의 확대- 한국판 뉴딜정책에서 집중적으로 데이터라벨링 인력에 대한 채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음. - 중국은 몇 년 전부터 데이터 라벨링 산업을 키워온 덕에?40여종의 관련 직업이 생겨나고, 이에?‘AI 시대’를 선점하는 데 성공했으며, 중국의 청년실업난 해소에도 기여함. 중국에서 가장 큰 데이터 가공 공장으로 알려진 MBH는 30만명의 데이터 라벨러를 고용하고 있으며,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에도 20만명의 데이터 라벨링 인력이 일하고 있다고 함. 또한, 2022년까지 관련 직원이 약 5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 교통정체에는 사고처리, 교통량의 증가, 유령교통체증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이중에서 자율주행차는 유령체증 해소와 사고감소로 교통체증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 - 자율주행차의 ACC와 CACC 기능은 확실히 인간보다 월등한 성능을 갖고 유령 체증을 유발하는 후방 충격파의 크기가 인간 운전자에 비해 훨씬 작기 때문에 종국에 유령 체증이 발생하지 않거나 발생하더라도 빠르게 사라지게 됨. 실제로 국내의 한 연구팀에서 도로 상의 자율주행차 비율에 따른 교통 상황의 변화를 실험했는데 도로에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차일 때 도로 용량이 두 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함. - 독일 뮌헨공대(TMU) 연구팀에 따르면 자율주행차의 시장점유율이 100%가 되면 와 같이 고속도로의 정체가 확연히 줄어들 것이라는 흥미로운 연구도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밝은 미래를 약속○ 교통사고 중 90% 이상이 인적 요인이기 때문에 사람보다 빠르고 정확한 기계가 운전을 하게 되면 교통사고가 상당히 감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실제로 자율주행차의 AI는 교통법규를 잘 지키도록 프로그래밍될 것이기 때문에 법규 위반에 따른 사고는 거의 발생하지 않을 것이고 돌발 상황 시에도 사람의 일반적인 인지 반응 시간보다 빠르게 대응하기 때문에 사고를 피할 가능성이 높고 설혹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 할 것으로 기대함. ○ 정신적·육체적 노동으로부터 자유로워진 사람들은 차량 이동 중에 휴식을 취하거나 여가 활동을 하고 또는 급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돼 향상된 삶의 질을 경험하게 됨- 자율주행차는 노인들의 이동성을 증가시켜 소비 활동을 이끌어낼 것이며. 또한 어린 아이들의 안전한 이동을 통해 부모들의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음. 학교를 마친 아이가 자율주행차를 타고 집 또는 부모의 회사로 이동하는 모습을 생각할 수 있으며, 당연히 장애인들 역시 지금보다 훨씬 쉽게 이동하게 됨. 가령 공유형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면 시각 장애인도 집 앞에서 안내견과 함께 차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객관적인 시나리오 기준 확립을 통해 엄정한 안전성 평가가 가능해지며, 평가 결과에 기인한 사회적 마찰이나 형평성 논란을 줄이고 이로 인해 국민들의 자율주행차 운행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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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연속류 및 단속류에 대한 주행/충돌상황 시나리오- Lv.4/4+ 자율주행 중 실제 발생 가능한 다양한 사고상황을 제시하여 이에 대한 대응능력을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제도 및 기술력 확보 가능○ Lv.4/4+ 주행안전 평가기준 개정(안)- 제작사 기술개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고속도로 및 전용도로 관련 주행 안전성능 판단기준 확보로 자율주행기술 개발 및 시장 도입 활성화 기여○ Lv.4/4+ 주행안전성 평가기술(정상운행 불가상황 포함)- 개발된 Lv. 4/4+ 자율차 평가 타겟 및 더미는 자기인증적합조사, 자동차안전도평가 시험평가에 목표자동차, 목표보행자 등으로 활용 가능○ Lv.4/4+ 탑승객 보호 관련기준 개정(안)- 자율차의 대표적인 안전장치인 좌석, 에어백, 안전띠 해석모델은 충돌 변수의 스펙트럼이 넓은 자율차 특성 상 실차 시험으로 모든 상황의 충돌안전성을 평가할 수 없기에 컴퓨터 해석을 필연적으로 수행해야 하는데 활용○ Lv.4/4+ 상용화 및 서비스기술 촉진 대응 법제 및 정책 제안- 법이론적?입법기술적 관점에서 종합적 검토?분석을 통한 법제 발전안을 제시함으로써, 자율주행 Lv.4에 대비하는 제도개선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Lv.4 대응 교통서비스기술 촉진 및 신산업?서비스 진흥을 위한 법령체계의 정합성 강화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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