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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관광 콘텐츠 저작 및 서비스 기술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공간정보기반 실감형콘텐츠융복합 및 혼합현실제공 기술개발 과제번호 22DRMS-C158408-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문화,여가증진,종교 및 매스미디어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관광 콘텐츠 저작 및 서비스 기술
주관연구기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인구
소속 한국도로공사 직위 부처장
전화번호 054-811-2731 FAX 02-371-3266
총 연구기간 2020-04-01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632,000,000 33,134,000 248,206,000 281,340,000 913,34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최근 국내외 여행의 패턴이 단체관광에서 개별관광객(FIT)으로 빠르게 변화

○ ICT기술을 결합한 다양한 융복합 관광 비즈니스의 등장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을 중심으로 스마트 관광 산업이 성장하는 추세

○ 관련하여 콘텐츠 구축에 있어서 소요되는 비용도 증가하고 있음

○ 공공의 경우에도 관광산업의 지역불균형 해소 및 접근성 향상을 위해 많은 지자체들이 관광콘텐츠 확보와 스마트도시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사업들을 시도하고 있음

○ 이러한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스마트관광 사업들을 지원하고 관광데이터의 품질관리를 위해 한국관광공사(KTO)는 Tour API를 통한 공공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나,

○ 5G 시대에 요구되는 다양한 실감형 관광 콘텐츠와 입체적 서비스들을 수용하기에는 2차원 정보라는 한계가 있음

○ 국가가 고정밀로 측량하여 구축한 3차원 대용량 공간정보를 활용해 문화관광형 가상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 스마트 관광 서비스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의 지원, 시뮬레이션 분석이 가능한 서비스 기술과 국내 관광산업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는 개방형 관광 인프라
제공이 필요함

○ 고정밀 공간정보 기반의 실감형 관광 서비스 기술은 IT 융·복합 관광 산업 육성을 통한 관광 일자리 창출과 중소 관광기업 육성을 도모하며, 국가 스마트관광 경쟁력의
제고와 해외 수출을 위한 문화관광형 스마트도시 기술 선점을 가능하게함
최종목표 ○ 고정밀/대용량으로 구축된 국가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국내 문화관광산업 분야에 활용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여 스마트관광 활성화와
관광 전중후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관광 디지털 트윈 기술, 실감형 관광콘텐츠 저작 기술,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고 시범 콘텐츠/서비스를 통해 실증 구현

- 공간정보와 관광정보의 융합을 바탕으로 한 관광 디지털 트윈을 구성하고 관광지 모니터링 및 시뮬레이션 구현
- 관광 디지털 트윈을 바탕으로 관광 전/중/후 의사결정과 체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감형 콘텐츠 제작과 시범서비스 시행
연구내용 및 범위 ○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관광 콘텐츠 저작 및 서비스 기술 개발
- 공간정보 및 관광데이터 융합 기반 관광 디지털 트윈 기술 개발
- 관광 디지털 트윈 기반 실감형 관광 콘텐츠 저작 및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관광 체험 테스트베드 구축 및 서비스 개발

1) 1차 연도
가) 개발 목표
① 주관연구기관(한국도로공사) :
o 고속도로 휴게소 Test-Bed 선정을 위한 요구사항 정의
o 최적의 실증 시험환경 구현을 위한 대상 후보지 분석 및 선정
o 고속도로 휴게소 및 전주한옥마을 Test-Bed 구축
② 참여기관 1(한영씨앤텍) :
o 실감형 관광 콘텐츠 생성 및 편집 기술 개발
o 디지털 트윈 제작을 위한 지도 및 저작도구 제작
o 디지털 트윈 기반 관광지 사전 체험 VR 제작
③ 참여기관 2(클레이웍스) :
o 3D 공간정보에 기반한 웹기반 디지털 트윈 설계
o 관광객 행태 예측 모델 설계
o 관광 디지털 트윈 데이터 공개 방안 연구
④ 참여기관 3(유원지리정보시스템) :
o 고정밀/대용량 공간정보의 다방면의 수집방식에 따른 수집/생성 및 최적화 연구
o 관광 이용객의 3차원 네비게이션과 지오태깅 등의 서비스를 위한 공간정보 데이터 처리 및 변환 기법 별 연구 및 국내외 사례조사
o 관광지 모니터링을 통한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을 위한 객체(실시간 관광객, 모빌리티 등)의 인식, 추적을 포함하는 측위 방안 연구
⑤ 참여기관 4(전주대) :
o 스마트관광 국내외 사례조사 및 분석
o 전주 한옥마을 관광객 수요조사 및 요구사항 도출
o 중앙부처, 지자체 연계 정기협의체 구성 및 운영
2) 2차 연도
가) 개발 목표
① 주관연구기관(한국도로공사) :
o 고속도로 휴게소 및 테스트 베드 고도화
o 실감형 관광 콘텐츠 실증 시나리오 개발
o 실감형 관광 콘텐츠 품질검증 방법론 개발
② 참여기관 1(한영씨앤텍) :
o 관광 디지털 트윈 기반 실감형 관광 컨텐츠 시뮬레이션 및 시각화 기술
o 3D 그래픽스, 360° 영상 등을 사용,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실감 컨텐츠 저작 도구 개발
o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관광 체험 서비스 기술
③ 참여기관 2(클레이웍스) :
o 관광용 디지털 트윈을 위한 관광 데이터 정합 및 확장 기술 개발
o 관광 디지털 트윈 Open API 개발
o 관광 디지털 트윈 데이터 공개 (Open Data)
o 관광 행태 분석 엔진 개발
④ 참여기관 3(유원지리정보시스템) :
o 고정밀/대용량 공간정보의 다방면의 수집방식에 따른 데이터 수집/생성 및 최적화 기술과 데이터베이스 구축
o 국제 표준을 따르는 기초 데이터 가공 기능 및 전달 인터페이스 개발하고 디지털 트윈 시스템에 적용
o 디지털 트윈 기반 관광 데이터 시뮬레이션 기술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을 위한 객체(실시간 관광객, 모빌리티 등)의 지능형 디택션/트레킹 기술을 개발
⑤ 참여기관 4(전주대) :
o 실감형 관광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팸투어
o 실감형 관광콘텐츠 사용성 분석
o 전주 한옥마을 이용 관광객 만족도 조사
3) 3차 연도
① 주관연구기관(한국도로공사) :
o Test-Bed 실증시험 시나리오 고도화
o 고속도로 휴게소 및 전주 한옥마을 Test-Bed 운영
o 실감형 관광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최적의 테스트베드 환경 구축
② 참여기관 1(한영씨앤텍) :
o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관광 콘텐츠 저작 및 시뮬레이션 기술 고도화
o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관광 서비스 실증 구현
③ 참여기관 2(클레이웍스) :
o 관광 디지털 트윈 Open Data 고도화
o 관광 디지털 트윈 Open API 고도화
o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 적용을 통한 디지털 트윈 고도화 방안 연구
o 관광 행태 분석 엔진 고도화
o 웹기반 디지털 트윈 포탈 고도화
④ 참여기관 3(유원지리정보시스템) :
o 대상 테스트베드의 고정밀 공간정보의 데이터 수집/생성 및 최적화 기능의 고도화
o 관광 디지털 트윈을 위한 기초 데이터 가공 기능 및 전달 인터페이스 고도화 및 검증을 통한 표준화 제안
o 지능형 객체 디택션/트레킹 성능 향상을 위한 고도화 기능 구현 및 테스트
o 네비게이션 및 관광지도, 디지털 트윈의 기초 데이터 등의 활용분야에 요구에 부합되는 고정밀 공간정보 갱신 방안에 대한 연구
⑤ 참여기관 4(전주대) :
o 실감형 관광콘텐츠 홍보계획 수립 및 홍보 (전주시 협업)
o 실감형 관광콘텐츠 팸투어 확대
o 실감형 관광콘텐츠 종합 발전방향 수립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고정밀 공간데이터 압축률 40%

○ 공간정보연계 관광데이터 종류 5개

○ 시각지원 브라우저 2개

○ 대용량 공간 콘텐츠 시각화 속도 35fps

○ 시범 콘텐츠/서비스 3종

○ 공간정보 연계 기반 관광 디지털 트윈 기술 개발
- 관광지 및 이용자 데이터 획득 및 연동 기술
- 공간정보 기반의 관광 행태 데이터 획득 및 정합 기술
- 실감형 관광 콘텐츠 생성을 위한 공간정보 처리 및 변환 기술 개발

○ 관광 디지털 트윈 기반 실감형 관광 콘텐츠 생성 및 편집 기술
- 공간정보 기반의 실감형 관광 콘텐츠 생성 및 편집 기술

○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관광 제작 및 체험 테스트베드 구축
- 실감형 관광 사전 체험 및 안전관리 모니터링 기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콘텐츠 분야 기술 경쟁력 및 기술 선도

- 공간정보에 대한 품질 고도화로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콘텐츠 경쟁력 확보
- 공간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공간 문화콘텐츠 연계 분야의 기술 선도

○ 공간정보의 활용으로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간 및 비용 절감

- 공간정보를 활용한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간 및 비용절감으로 콘텐츠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 기반 확보
- 국가 공간정보의 타산업 연계 활용에 따른 이종산업 융합 촉진 및 시너지 발생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공간정보 기반 스마트 관광 및 가이드 품질 향상

- 공간정보와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스마트관광 서비스 구축으로 관광과 가이드 서비스 향상
- 공간정보와 지역문화자원을 융합하여 관광 상품의 다양화와 품질 향상

○ 문화관광 산업 융성, 국가 이미지 제고 및 관광 등 관련 산업 활성화

- 국가 공간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화에 따른 관광, 체험, 영상, 게임 등 콘텐츠 관련 산업 활성화
- 국가 공간정보의 활용에 따른 국가 이미지 제고, 관광 등 관련 산업과 동반 성장에 따른 부가가치 창출
활용방안 ○ 공간정보 기반 관광 콘텐츠 디지털 트윈 및 저작 기술은 VR/AR 기반의 실감형 관광콘텐츠 뿐만 아니라 체험형 학습과 같은 교육, 정신 의학,
심리 치료 분야와 영화, 게임 등의 문화콘텐츠를 비롯하여 실 환경 구축이 필요한 연구 개발 분야로 적용 및 활용 가능

- (공공) 지자체 관광정보 서비스 및 KTO등의 관광관련 공공기관
- (민간) 스마트관광분야 서비스 업체 및 개방형 정보를 이용하는 스타트업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공간정보 스마트관광 디지털트윈 실감형콘텐츠 실내측위
영문 Spatial Information Smart Tourism Digital Twin Realistic Contents Indoor Loc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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